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6, 2020년, pp.157 - 201
양인호 ((주)크루메이트 공공사업본부)
This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Shall we apply the existing record management method to our trivial daily records?" For the general public, we focus on media that thinks more about daily recordings and suggests a better method, suggesting a 'social platform' as a plan, and using the user's v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근대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특징은? | 근대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뉴스나 신문 등의 매스미디어 시스템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어 왔고, 일방향적 소통채널에서 보통사람들이 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사실상 없었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한 인터넷 기술로 인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등장했다. | |
근대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 근대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뉴스나 신문 등의 매스미디어 시스템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어 왔고, 일방향적 소통채널에서 보통사람들이 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사실상 없었다. |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 하지만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한 인터넷 기술로 인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등장했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CMC4))으로 대변되는 서비스 즉 이메일, 인터넷 게시판, 인터넷 카페, 소셜 미디어 서비스 등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협의의 의미에서 CMC는 개인 간의 정보 교환이라고 할 수 있지만 광의의 의미에서 CMC는 이러한 단순한 정보 교환의 차원을 넘어 방대한 전자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정보 인출이나 웹사이트 구성과 같은 다양한 방식의 정보 조작 등을 포함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
Jacques Derrida. Translated by Eric Prenowitz. 1996. Archive Fever, University of Chicago Press.
nasmedia. 2019. 글로벌 SNS 이용 및 매체별 오디언스 현황. GLOBAL TREND, Vol.295.
WIRED. 2014. Ev Williams' Rules for Quality Content in the Clickbait Age. 검색일자 2020.9.2. http://asq.kr/5mWgAdr6iYeI
WIRED. 2015. 出版界を飛び出しミディアムに集結した3人が語る, ウェブ時代のジャ?ナリズム. 검색일자 2020.8.2. https://wired.jp/2015/01/12/medium-2
곽건홍. 2011. 일상 아카이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소론. 기록학연구, 29, 3-33.
그레고리 번스, 김정미 역. 2009. 아이코노클라스트, 비지니스맵.
김성현.김인철.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미래.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9, 241-260.
김왕배. 1999. 일상생활세계론. 경제와사회, 43, 175-204.
김주관. 2012. 공동체의 기억을 담는 아카이브를 지향하며. 기록학연구, 33, 85-112.
김홍열. 2013. 디지털 시대의 공간과 권력. 한울 아카데미.
디지털타임스. 2020. "짧고 강렬하게 핵심만 전달"… '숏폼' 콘텐츠 전성시대. 검색일자 2020.8.29. http://asq.kr/JJS7kE7aU3VH
러스웅거.캐롤린 챈들러, 이춘희.이지현 역. 2010. UX 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위키북스.
매일경제. 2019. 베스트셀러 제조기 된 '브런치'. 검색일자 2020.8.17.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10/793969
미셜 마페졸리 외. 박재환 외 옮김. 2006. 일상생활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박준우. 2010. 온라인 브랜딩 강화를 위한 웹콘텐츠 경험요소 분석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3), 215-225.
설진아. 2011. 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커뮤니케이션북스.
손동유. 2020. 민간 아카이브 활성화의 의미와 과제. 기록학연구, 65, 89-108.
신동희. 2013.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커뮤니케이션북스.
심성보. 2011. 일상 아카이브즈를 통한 생활세계 연구의 가능성. 국제한국학연구, 5, 93-109.
안드리.송영랑 2020. '다큐멘터리 아카이빙'연구. 기록학연구, 65, 227-251.
안병직. 2006. 서양사에서의 일상사 연구 동향. 한국사 시민강좌, 39, 221-240.
알프뤼드케, 나종석 역. 2002. 일상사란 무엇인가. 청년사.
윤용선. 1998. 독일 일상사의 이론적 논의. 외대사학, 8, 231-255.
윤택림. 1996. 생활문화속의 일상성의 의미. 한국여성학, 12(2), 79-117.
이경남.이현정 2020.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의 설계와 개발절차. 기록학연구, 65, 199-226.
이영남. 2008. '마을아르페' 시론. 기록학연구, 18, 221-254.
이은주. 201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트위터. 언론정보연구, 48(1), 29-58.
이재현. 2012. 글쓰기 공간으로서의 SNS. 커뮤니케이션 이론, 8(1), 323-351.
이재현. 2014. SNS의 열 가지 얼굴. 커뮤니케이션북스.
이혜린.박주석. 2016. 온 카와라 작품에 나타난 개인의 일상기록 연구. 기록학연구, 49, 213-246.
이혜린.박주석. 2018. 앤디 워홀의 작업이 갖는 기록학적 특성과 가치. 기록학연구, 55, 73-96.
임진희 2011. 일상 아카이브즈 구축방안. 국제한국학연구, 5, 111-128.
장원순. 2004. 사회문화교육방법으로서의 '일상생활'분석. 사회과교육, 43(4), 167-187.
전우용. 2019. 역사는 승리한 자의 기록이다. 검색일자 : 2020.8.24 https://www.facebook.com/wooyong.chun/posts/3098446130227655?notif_id1570757911429100¬if_tfeedback_reaction_generic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가상성과 일상성의 컨버전스에 관한 연구. 디지털 컨버전스기반 미래연구(I), 09-2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 소셜미디어의 이용 유형과 사회적 순기능.역기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4-55-03.
조화순.김정연. 2012. 소셜미디어의 매체 특성과 참여의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2), 95-130.
최유리.임진희. 2016. 개인기록 관리 방안 연구. 기록학연구, 47, 5-49.
최효진.임진희. 2017. 개인 일기의 연구 자료로서의 가치와 전망. 기록학연구, 46, 95-152.
카를로 진즈부르그, 김정하.유제분 옮김. 2001.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지성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