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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128 - 134
유동현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송창근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Recently, the damages by typhoons and heavy rains are increasing due to the climate change. However, we are still vulnerable to inundation disaster due to various causes such as poor physical flood control and lacks of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system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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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량제1지하차도 침수사고의 물리적 원인은? | 초량제1지하차도 침수사고의 물리적인 원인으로는 해안에 인접해 있는 부산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위험도 증가와 지하차도 내 배수 및 차수대책 불량을 꼽을 수 있다. 2020년 7월 23일 부산 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후 4시간 30분만에 3명이 사망했다. | |
노량진 배수지 수몰 사고의 침수 원인과 사고 당시 상황을 파악한 결과? | 물리적인 원인과 재난대응 관리적인 원인의 측면에서 특성요인도를 구성하였다. 물리적인 원인으로 폭우와 차수 대책의 문제점을 꼽을 수 있다. 사고 당일 이틀 전인 2013년 7월 13일부터 서울을 중심으로 중부 지방에 150 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으며, 사흘 동안 이어진 폭우로 사고 당일인 7월 15일 한강대교 수위가 5.38 m까지 치솟아 침수사고가 발생했다[9]. 사고 당시 도달 기지 작업구에 임시로 설치한 6 mm 두께의 차수막이 수압을 이기지 못하고 터져 작업현장에 한강물이 쏟아져 들어왔다. 차수막은 도달 기지 내수위가 5.8 m를 넘어야 파손되지만 용접 이음 상태의 불량으로 5.8 m보다 낮은 수위의 수압에도 파손된 것으로 분석된다. | |
침수재해의 원인은? | 지난 10년간 집중호우에 의한 범람과 저지대 침수, 토사재해 등에 의해 Table 1과 같은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침수재해의 원인으로는 호우 및 태풍 강도 증가, 양수기 부족 및 고장, 인접 배수로 배수 기능 불량, 대상영역의 저지대 위치, 재난대응 안전관리의 한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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