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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슈어테크(InsurTech)산업에서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험서비스 마케팅사례 연구
Case Studies for Insurance Service Marketing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the InsurTech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175 - 180  

조재욱 (대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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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활성화 되고 있는 인슈어테크(InsurTech) 산업에서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험서비스 마케팅 사례연구를 통해, 보험산업 생태계에서 혁신적인 기술(예: 인공지능, 기계학습 등)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사례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파괴적 혁신을 가져온 미국의 레모네이드(Lemonade)사의 챗봇을 이용한 신속하고, 간편한 보험가입 및 보험금 지급 서비스, 국내 AI컴퍼니의 광학 문자 인식(OCR)기반의 진단서 입력을 통해 예상 보험금이 산출되는 보험금 산정서비스를 고찰해 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인공지능 기반의 수많은 고객데이터를 활용한 기계학습을 통해 보험 가입 및 지급 절차에 있어 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였고, 고객과 보험사간의 분쟁이 많은 보험금 산정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합리적인 보험금을 산출함으로써, 고객만족과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case studies for insurance service marketing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the insurtech industry, it investigated how innovative technologies(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 learning etc.) are being used in the insurance ecosystems. In particular, through domestic and internation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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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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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보험산업의 현재 모습을 살펴보고 국·내외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보험 산업의 변화와 미래를 예측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사건과 관련되는 행동들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유용한 방법론인 사례연구를 통해 보험산업에서의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술 생태계를 살펴 보았다. 특히, 보험산업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빅데이터, 기계학습, 이미지 인식기술을 통해 보험상품 판매 및 보험금 지급, 빅데이터를 활용한 언더라이팅, 손해사정을 통한 예상보험금 지급에 대한 국내 외 사례 연구를 살펴본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보험산업의 현재 모습을 살펴보고 국·내외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보험 산업의 변화와 미래를 예측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의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주택보험에 특화되어, 동일한 위험에 대해 보험가입자끼리 그룹을 형성하고 일정 수 이상의 가입자들이 모이면 보험사와 보장내용과 보험금에 대한 협상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는 P2P(Peer to Peer)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레모네이드(Lemonade)사와 인공지능(AI)의 이미지 인식 기술 기반으로 보험금을 쉽고, 빠르고, 합리적으로 산정해 주는 AI컴퍼니사의 보험금 산정 서비스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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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험산업에서 인슈어테크 적용한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인슈어테크의 가장 중요한 점은 혁신적 기술을 적용하여 보험산업에서의 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이다. 기존 보험사들이 늘 고민했던 문제인, 보험가입자가 손실을 크게 부풀린다던가, 손실을 조작하는 보험사기 등의 도덕적해이가 발생한다던가, 사고와 질병의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가 보험을 가입하게 되는 역선택의 문제 등이 발생한 경우 혁신적 기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살펴본 레모네이드사의 경우 보험판매를 직접하고, 보험에 가입한 가입자들끼리 그룹핑을 통해 손실이 발생하면 그룹 전체가 손실을 충당하게 되는 P2P모델을 통해 가입자들의 보험사기 또는 부당한 보험 청구 등을 줄일 수 있다. 레모네이드사의 ’20년 1분기 기준 매출액이 약 2,620만 달러, 순손실은 약 3,650만 달러였다.
인슈어테크란 무엇인가? 인슈어테크(InsurTech)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기존의 보험에 혁신적인 기술(예: 인공지능, 기계학습 등)을 적용한 새로운 보험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1,2]. 인슈어테크는 보험과 기술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보험 상품 개발로 이어졌다.
인공지능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인공지능(AI : Artificial Intelligence)은 다트머스 회의(1956)에서 John McCarthy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고, 기계에 의해 만들어지고 학습되는 인지능력(Cognitive abilities)으로 정의할 수 있다[11,12]. 인공지능은 크게 두 가지 나뉘는데, 마치 인간과 같이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행동이 가능한 강인공지능(Strong AI)과 인간의 사고능력과는 비교될 수 없지만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을 활용하여 제한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Weak AI)으로 분류할 수 있다[11,12]. 아울러 인공지능 학습방법은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용함수의 최적화 방법으로 학습이 이루어 진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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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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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 Cortis., J. Debattista., J. Debono & M. Farrell. (2019). InsurTech. In Disrupting finance, Palgrave Pivot, Cham. 

  3. Y. H. Cho & H. Y. Lee (2018, January). Cases and implications of major insurtech companies. KIRI Weekly. 

  4. P. Marano. (2019). Navigating InsurTech: The digital intermediaries of insurance products and customer protection in the EU. Maastricht Journal of European and Comparative Law, 26(2), 294-315. 

  5. S. J. Park & J. Y. Park. (2017). InsurTech Innovation: the Current and the Future. Seoul : KIRI 

  6. M. Koprivica. (2018, November). Insurtech: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the insurance sector. 2nd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ITEMA. (pp. 619-625). Austria. DOI: https://doi.org/10.31410/itema.2018.619 

  7. W. T. Watson. (2018). Quarterly InsurTech Briefing Q1. London 

  8. A. Sen & D. LAM (2016. 6. 10). Insurtech: disruptions and opportunities in the insurance industry. Pinebridge.com. 

  9. I. Y. Yun (2017. March). Insurance and technology convergence, insurtech. Convergence Weekly TIP 

  10. A. Braun & F. Schreiber. (2017). The current InsurTech landscape: business models and disruptive potential. Institute of Insurance Economics I. VW-HSG, University of St. Gallen. 

  11. G. Brewka. (1996). Artificial intelligence-a modern approach by Stuart Russell and Peter Norvig, Prentice Hall. Seri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nglewood Cliffs, NJ. The Knowledge Engineering Review, 11(1), 7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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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D. K. Yi & J. E. Park. (2019). Digital signal change through 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 learning method comparison an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251-258. DOI : 10.14400/JDC.2019.17.10.251 

  14. E. Alpaydin. (2020).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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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ttps://www.lemonade.com 

  20. https://biz.chosun.com 

  21. https://secfilings.nasda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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