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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 및 확장성 검증을 위한 온체인 게임 설계 및 개발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 Onchain Game for Scalability Verification of Blockchain Platfor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253 - 263  

장광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시스템공학전공) ,  이욱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시스템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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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이더리움 탄생 이후 많은 블록체인 DApp들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사례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 및 확장성의 한계 또한 드러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높은 TPS(Transaction per second)를 개발하였다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실제 이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환경 및 서비스는 등장하지 못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든 게임 내용을 체인 상에 기재하여 의도적으로 과대화된 Transaction의 발생을 유발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게임은 총 682명의 사용자를 통해 총 630만개의 블록과 890만개의 Transaction을 발생시켜 기존 플랫폼 대비 개선된 성능과 확장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테스트 기간 내의 최대 TPS는 1,309로 측정되었다. 향후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에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블록 및 Transaction 생성 수와 최대 TPS를 측정한다면 각 블록체인 플랫폼의 실제 상용 환경에서의 성능과 확장성을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birth of the Ethereum in 2015, various decentralized applications (DApp) based on blockchain smart contract technology have appeared. However, CryptoKitty's case showed instability in terms of performance and scalability in real-world service environments. To solve this, a blockchain platf...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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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설계한 게임은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상에 기록되는 Transaction 기록의 과대화를 통해 실제 환경에 준하는 사용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게임 상에서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분산원장에 기록되도록 설계되었다. 게임 내의 모든 Transaction 내역은 계정 생성, 건물 건축, 건물 업그레이드, 건물 철거, 필드의 코인 획득 총 5개의 항목으로 분류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많은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DApp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수와 위치(Location) 측면에서도 실제 DApp 서비스 환경에 준하도록 조성하기 위해 글로벌 사용자를 대상으로 코인(토큰) 에어드롭을 이벤트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의 성능과 확장성을 검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 개발을 위해 진행되었다.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는 기술수명주기 곡선 상에서 아직 도입기의 기술로서 기존 여타 상용 서비스를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구동하기에는 기술의 성숙도가 다소 낮은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 방법론으로 측정할 수 없었던 상용 환경에 준하는 테스트환경에서의 체인 성능을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의 게임에서는 682명의 한정된 테스트 인력과 약 15일간의 한정된 기간의 테스트를 통해 실제 거대 서비스 환경에 준하는 Transaction 이력을 확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게임에 대한 높은 숙련도나 이해도가 요구되지 않는 단순한 게임으로서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용 서비스에 준하는 테스트 결과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Transaction의 수를 과대화 하는 게임을 기획, 개발하는 과정과 배포 및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과 확장성을 검증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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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산 어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뜻하는 분산 어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 이하 DApp)은 탈중앙화라는 속성을 기반으로 핀테크(금융), 전자상거래,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진이 기대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형태이다[1]. 그러나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성능과 확장성으로는 다수의 사용자가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상용 서비스를 운용할 수 없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팀이 무수히 생겨나고 있다[2, 3].
크립토키티가 발생시킨 이더리움 플랫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성공과 동시에 크립토키티는 이더리움 플랫폼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크립토키티의 트래픽을 이더리움 플랫폼이 감당하지 못해 네트워크 지연 및 수수료 과다 현상이 발생했다. 이더리움은 15 TPS(Transaction Per Second)로 일반적인 전산 네트워크 수준으로는 7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늘어난 크립토키티의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해 전체 플랫폼의 네트워크가 지연 현상이 발생했다[9]. 이 때문에 송금, 거래, 데이터교환 등 다양한 플랫폼 기능들이 마비되거나 상당히 지연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확장성과 성능은 무엇을 통해 추정할 수 있는가? 따라서 블록체인의 관점에서 DApp을 구축한다는 것은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과 확장성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확장성과 성능은 대표적으로 초당 트랜잭션 수(TPS, Transaction Per Serconds)와 블록 응답 대기 시간과 관련된 블록 생성 수와 트랜잭션 생성 수로 추정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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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R. V. Rosa & C. E. Rothenberg. (2018). Blockchain-Based Decentralized Applications for Multiple Administrative Domain Networking. IEEE Communications Standards Magazine, 2(3), 29-37. DOI : 10.1109/MCOMSTD.2018.1800015 

  2. Xangle. (2020). Crypto Assets List. Xangle. https://ko.xangle.io/project/list 

  3. J. S. Park & J. D. Kim. (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sortium Blockchain Governance Framewor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8), 89-94. DOI : 10.14400/JDC.2019.17.8.089 

  4. S. Underwood. (2016). Blockchain beyond bitcoin. Communications of the ACM, 59(11), 15-17. DOI : 10.1145/2994581 

  5. A. Bogner, M. Chanson & A. Meeuw. (2016, NOV). A Decentralised Sharing App running a Smart Contract on the Ethereum Blockchain. IoT'16: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Internet of Things. (pp. 177-178). New York :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DOI : 10.1145/2991561.2998465 

  6. T. Min, H. Wang, Y. Guo & W. Cai. (2019, AUG). Blockchain games: A survey. 2019 IEEE Conference on Games (CoG). (pp. 1-8). New York : IEEE. DOI : 10.1109/CoG44075.2019 

  7. I. G. Lee. (2018). Blockchain Evaluation Indexes and Methods to Vitalize a Blockchain-based Digital Sharing Econom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193-200. DOI : 10.14400/JDC.2018.16.8.193 

  8. A. Serada, T. Sihvonen & JT. Harviainen. (2020). CryptoKitties and the New Ludic Economy: How Blockchain Introduces Value, Ownership, and Scarcity in Digital Gaming. Games and Culture. DOI : 10.1177/1555412019898305 

  9. O. Kharif. (2017). Cryptokitties mania overwhelms Ethereum network's processing. Bloomberg(Online).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7-12-04/cryptokitties-quickly-becomes-most-widely-used-ethereum-app 

  10. S. Pongnumkul, C. Siripanpornchana & S. thajchayapong. (2017, AUG). Performance Analysis of Private Blockchain Platforms in Varying Workloads. 2017 2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Communication and Networks (ICCCN). (pp. 1-6). New York : IEEE. DOI : 10.1109/ICCCN.2017.8038517 

  11. S. Chen, J. Zhang, R. Shi, J. Yan & Q. Ke. (2018, MAY). ) A Comparative Testing on Performance of Blockchain and Relational Database: Foundation for Applying Smart Technology into Current Business Systems. Distributed, Ambient and Pervasive Interactions: Understanding Humans. DAPI 2018. (pp. 21-34). Cham : Springer DOI : 10.1007/978-3-319-91125-0_2 

  12. EOS Github. (2020). spoonincode/eosiobench.md. BLOCKONE. https://gist.github.com/spoonincode/fca5658326837b76fd744d39b2a25b4e 

  13. NIPA. (2020). Page of Blockchain Utilization Foundation Development Business. NIPA. https://nipa.kr/main/selectBsnsVsnWebView.do?key104&bsnsVsnNo1&bsnsDetailNo9&bsnsDtlsIemNo15&mainBusinesscodebusiness9&businesscodebusiness15 

  14. AH. Lone & RN. Mir. (2019). Forensic-chain: Blockchain based digital forensics chain of custody with PoC in Hyperledger Composer. Digital Investigation, 28, 44-55. DOI : 10.1016/j.diin.2019.01.002 

  15. RH. Hylock & X. Zeng. (2019). A blockchain framework for patient-centered health records and exchange (HealthChain): Evaluation and proof-of-concept study. J Med Internet Res 2019, 21(8), e13592. DOI : 10.2196/13592 

  16. U. Bodkhe et al. (2020). Blockchain for Industry 4.0: A Comprehensive Review. IEEE Access, 4, 79764-79800. DOI : 10.1109/ACCESS.2020.2988579 

  17. DAppRadar. (2020). DApp Ranking Page. DAppRadar. https://dappradar.com/rankings 

  18. J.S. Kim & G. Y. Gim. (2017).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Accept Blockchain Technology.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16(2), 1-20. DOI : 10.9716/KITS.2017.16.2.001 

  19. H. Kuzuno & C. Karam. (2017). Blockchain explorer: An analytical process and investigation environment for bitcoin. 2017 APWG Symposium on Electronic Crime Research (eCrime). (pp. 9-16). New York : IEEE. DOI : 10.1109/ECRIME.2017.7945049 

  20. FLETA. (2018). Fleta business white paper. Seoul : SENDSQUARE. 

  21. S. W. Hong, J. C. Shin & S. J. Lee. (2018). Technology Trends for Enhancing Ethereum Blockchain Performance. Korea Computer Congress 2018. (pp. 1,943-1,944). Seoul :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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