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원격강의 프로그램의 사용성 연구 -Zoom과 Webex Meetings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ability of University Remote Lecture -Focusing on Zoom and Webex Meeting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03 - 408  

신준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 원격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의 발판이 되도록 현재 사용되는 대표적인 두 개의 화상 미팅서비스의 사용성 평가를 하는 것이다. 기능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위해 카노모델(Kano)을 기반으로 한 질문지를 설계하여 반구조적 심층면담을 실시해 정성적인 접근을 꾀하였다. 두 서비스의 1차원적 기능인 화면공유 기능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었고 매력적인 기능들은 비교적 다양한 방향성을 갖고 있었다. 꼭 있어야 할 기능인 카메라, 마이크의 경우 사용자에 따른 장비로 인해 질의 격차가 컸다. 대체할 타 플랫폼이 존재하는 업로드/다운로드 기능과 교육적 목적과 거리가 있는 예약하기, 전화걸기 기능들은 활용가치가 낮았다. 웹엑스는 전체적인 노후 된 UI가, 줌은 일방적인 음소거 기능이 원치 않는 기능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분석해서 도출한 결론으로 개발 방향성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코로나-19에 따른 장기적인 교육 운영 방식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가 이러한 화상미팅 서비스가 교육용으로 개발되는 발판이 되도록 지속적인 연구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usability of two representative video meeting services currently used by university for research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remote lecture. questionnaires based on Kano Model were designed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provide qualitative approach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디까지나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겪은 기능에 대한 사용성 평가다. 브랜드 전략이나 보안문제 등의 비교적 간접적인 요소는 포함하지 않는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많은 요소 중 하나인 미시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두 개의 대표 프로그램의 사용성을 비교 분석하여 각 기업에 해당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원격강의를 위한 화상미팅 서비스에서 필요한 점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육용 맞춤 화상미팅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분만 아니라 앞으로 진화할 원격강의 서비스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많은 요소 중 하나인 미시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두 개의 대표 프로그램의 사용성을 비교 분석하여 각 기업에 해당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원격강의를 위한 화상미팅 서비스에서 필요한 점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육용 맞춤 화상미팅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분만 아니라 앞으로 진화할 원격강의 서비스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사용자 상태 표시기능이다. 연결 상태 표시기능은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에 비해 이는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어떠한 상태인지 보여주기 위한 기능으로 급한 용무로 자리를 비우거나 혹은 손 들기 및 투표를 진행할 때 등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줌과 시스코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비대면상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강의 수업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 국내 대학들이 대표적으로 미국의 ‘줌(Zoom)’사와 ‘시스코(Cisco)’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줌과 시스코의 프로그램은 질문하기 용이하고 실명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기능적 측면을 고려할 때 강의에 적합하다고 평가한다[2].
원격강의 수업을 하기 위해서 대학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대면수업이 기본이었던 대학교육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영향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러한 비대면상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강의 수업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 국내 대학들이 대표적으로 미국의 ‘줌(Zoom)’사와 ‘시스코(Cisco)’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줌과 시스코의 프로그램은 질문하기 용이하고 실명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기능적 측면을 고려할 때 강의에 적합하다고 평가한다[2].
언택트로 활용하고 있는 원격강의 프로그램은? 이러한 비대면상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강의 수업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 국내 대학들이 대표적으로 미국의 ‘줌(Zoom)’사와 ‘시스코(Cisco)’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줌과 시스코의 프로그램은 질문하기 용이하고 실명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기능적 측면을 고려할 때 강의에 적합하다고 평가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 E. Huh. (2020). "The Covid-19 Coexistence Era"... The framework for college education. UNN.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9189 

  2. M. Y. Choi. (2020). "Online classes in the university. The Future Forwarded by Corona". Hankyoreh.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32957.html#csidxbadad0e5aea320db8ea7508e6e1b8f2 

  3. H. G. Park. (2019).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Korea Marketing Association, 53(8). 30-42 

  4. J. H. Bae. (2020) "online lectures, Should it stop or not... universities in a dilemma". Hankyoreh.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35915.html 

  5. Y. S. Gee. (2020). "Zoom video conferencing, not secure". Newstof. http://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0619 

  6. K. Noriaki.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April, 39-48. 

  7. J. Moorman. (2012). Leveraging the Kano Model for Optimal Results. UXmagazine. https://uxmag.com/articles/leveraging-the-kano-model-for-optimal-results 

  8. S. H. Bae. (2017). Start over learning service design thinking. Seoul : Hanbit Media Publishing. 

  9. Y. C. Kim.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 Academypress Publishing. 

  10. S. Y. Kim. (2020). The semester is just around the corner... emergency at universities. Donga.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00312/100121980/1 

  11. S. I. Seol. (2020). A special video conference cause by Corona... WebX, over 300 million users. Chosunbiz.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06/2020040601659.html 

  12. G. L. Yang. (2020). The inconvenience of the remote class, how can I solve it?. kaisttimes. https://times.kaist.ac.kr/news/articleView.html?idxno10303 

  13. K. H. Kim. (2014). Secrets of what looks good, UX design. Seoul : Gilbut Publishing. 

  14. Y. U. Im. (2002). A study of higher education at cyber universities in korea: accessibility and quality.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Vol. 14-2, Dec. 2002, 245-266. 

  15. J. U. Heo. "The Age of Corona 19 Coexistence".. University education have to change everything'. UNN.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91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