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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0, 2020년, pp.197 - 205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effector that has an influence on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YouTube that is a prime platform to distribute visual contents. Whether the dispers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succeeds or not is determined by a more extent which user uses active and co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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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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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수용 후 모형은 어떤 배경에서 제시되었는가? | 이러한 비판의 대안으로 ‘정보기술 수용 후 모형(PAM)’이 제안되었다. Bhattacherjee[3]가 기존의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개발된 기대일치이론(ECT, 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4]과 정보기술 분야의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융합확장하여 정보기술 및 시스템 이용자의 수용 후 행동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PAM을 제안했다. Bhattacherje는 TAM 이 초기 정보기술 수용 및 채택 메커니즘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정보기술 이용 및 지속적인 이용행동을 위한 의도 형성에 대한 설명이 취약하다는 한계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 |
PAM이란? | PAM은 이용자가 정보기술 및 시스템을 이용해 본 경험을 근거로 하여 형성하는 인식인 확인(confirmation),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만족(satisfaction), 정보시스템 사용의도(intent to use information system) 등으로 구체화하고, 이들 각 요인 사이의 상호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이론적 틀(framework)이다. Battacherjee[3]가 제안한 후, PAM 은 다수의 연구에서 정보기술 이용자의 수용 후 행동 및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 설명력 높은 이론으로 소개 되고 검정 되었다[1]. | |
유튜브 구독 이용자를 대상으로 PLS 경로모형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 이러한 관점에서 기술 수용후 모형(PAM, Post-adoption model)을 차용하여 유튜브 구독이용자를 대상으로 PLS 경로모형분석(partial least square path modeling)을 통해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PAM에서 제안한 경로 중 '확인-만족'을 제외한 경로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확인이 지속이 용의도에 대하여 만족을 매개한 경로가 지각된 용이성을 매개한 경로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와 미래연구를 위한 제안을 기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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