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Effect of Stress and Sleep Quality on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169 - 177  

Kwon, Mi-Hyoung (Dept. of Nursing, Pai Chai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 지역 C 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중 임상실습을 한 학기 이상 경험한 3, 4학년이었으며, 총 107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 대부분이 임상실습 중 중정도 이상의 스트레스, 경도우울 이상의 우울을 경험하였으며, 수면의 질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는 수면의 질(r=.393, p<.001)과 약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우울은 스트레스(r=.588, p<.001), 수면의 질(r=.591, p<.001)과 강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임상실습 중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이었으며, 이 변인들에 의한 설명력은 49.9%였다. 따라서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방법 및 우울을 예방할 수 있는 적극적인 간호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tress and sleep quality on depression during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ird and fourth grader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for more than a semester among nursing students at C University in o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3)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과 우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2)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수면의 질과 우울의 차이를 파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의 목표는? 간호학은 본질적으로 실천적 학문으로써 이론적 지식이 임상실습으로 연계되도록 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간호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따라서 임상실습은 간호교육과정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1].
임상실습현장이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현장의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간호현장 업무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간호실무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2]. 임상실습현장은 간호기술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할 간호학적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 그리고 윤리적 표준 등을 내재화하게 되며[3-4], 실제적인 간호현장에서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2]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간호대학생들에게 주의 깊은 관심을 가지고 세심한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 Tiwari, S. Chan, E. Wong, D. Wong, C. Chui, A. Wong, and N. Patil,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in the Context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6, No. 5, pp. 430-438, July 2006. DOI: 10.1016/j.nedt.2005.12.001 

  2. S. V. Dunn, L. Ehrich, A. Mylonas, and B. C. Hansford, "Students' Perceptions of Field Experience Professional Development: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9, No. 9, pp. 393-400, Jan. 2000. DOI: 10.3928/0148-4834-20001201-05 

  3. E. Howkins, and A. Ewens, "How Students Experience Professional Socialis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36, No. 1, pp. 41-49, Feb. 1999. DOI: 10.1016/S0020-7489(98)00055-8 

  4. D. Chan,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1, No. 2, pp. 69-75, Feb. 2002. DOI: 10.3928/0148-4834-20020201-06 

  5. H. J. Park, and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June 2010. DOI: 10.5977/JKASNE.2010.16.1.014 

  6. Y. H. Kim, “Effects of Depression, Self Esteem and Ego Identity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4, pp. 2003-2013, Aug. 2011. 

  7. A. Christensson, M. Vaez, P. W. Dickman, and B. Runeson, "Self-reported Depression in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to Socio-demographic and Educational Factor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in Swed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6, No. 4, pp. 299-310, Apr. 2011. DOI : 10.1007/s00127-010-0198-y 

  8. W. M. Chernomas, and C. Shapiro,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10, No. 1, pp. 255-266, Jan. 2013. DOI: 10.1515/ijnes-2012-0032 

  9. A. Aradilla-Herrero, J. Tomas-Sabado, and J. Gomez-Benito, "Association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Depression and Suicide Risk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No. 4, pp. 520-525, Apr. 2014. DOI: 10.1016/j.nedt.2013.07.001 

  10. A. Tomoda, K. Mori , M. Kimura , T. Takahashi, and T. Kitamura, "One-year Prevalence and Incidence of Depression among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in Japan: a Preliminary Study," Psychiatry Clinical Neurosciences, Vol. 54, No. 5, pp. 583-588, Dec. 2000. DOI: 10.1046/j.1440-1819.2000.00757.x 

  11. R. T. Mikolajczyk, A. E. Maxwell, W. E. I. Ansari, V. Naydenova, C. Stock, S. Ilieva, U. Dudziak, and I. Nagyova, "Prevalence of Depressive Symptoms in University Students from Germany, Denmark, Poland and Bulgaria,"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3, No. 2, pp. 105-112, Feb. 2008. DOI: 10.1007/s00127-007-0282-0 

  12. P. Verger, J. B. Combes, V. Kovess-Masfety, M. Choquet, V. Guagliardo, F. Rouillon, and P. Peretti-Wattel, "Psychological Distress in First Year University Students: Socioeconomic and Academic Stressors, Mastery and Social Support in Young Men and Wom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4, No. 8, pp. 643-650, Aug. 2009. DOI: 10.1007/s00127-008-0486-y 

  13. E. J. Shim,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3, No. 12, pp. 663-689, Dec. 2016. DOI: 10.21509/KJYS.2016.12.23.12.663 

  14. D. O. Kim, H. J. Lee, and A. Y. Lee,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1, pp. 349-357, Jan. 2020. DOI: 10.15207/JKCS.2020.11.1.349 

  15.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and J.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8, pp. 855-860, Nov. 2011. DOI: 10.1016/j.nedt.2010.12.023 

  16. D. P. Moreira, and A. R. F. Furegato, "Stress and Depression among Students of the Last Semester in Two Nursing Courses," Latin American Journal of Nursing, Vol. 21, pp. 155-162, Jan.-Feb. 2013. .DOI: 10.1590/S0104-11692013000700020 

  17. S. Y. Kim, S. Y. Lim, and H. M.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4, pp. 59-64, Nov. 2015. DOI: 10.17703/JCCT.2015.1.4.59 

  18. E. J. Jo, J. M. Kang, and K. M. Lim,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3, pp. 94-104, Mar. 2017. DOI: 10.5762/KAIS.2017.18.3.94 

  19. M. J. Shin, and Y. E. Chun,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2, pp. 19-32, Feb. 2018. DOI: 10.15207/JKCS.2018.9.2.019 

  20. M. K. Cho, and H. Jeong, “A Convergence Study of the Effects of Empathy and Communication Skill on Clin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pp. 539-547, Nov. 2018. DOI: 10.15207/JKCS.2018.9.11.539 

  21. C. Jimenez, P. M. Navia-Osorio, and C. V. Diaz,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6, No. 2, pp. 442-455, Feb. 2010. DOI : 10.1111/j.1365-2648.2009.05183.x 

  22. H. J. Park, and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June 2010. DOI: 10.5977/JKASNE.2010.16.1.014 

  23. W. A. Khater, L. M. Akhu-Zaheya, and I. A. Shaban, “Sources of Stress and Coping Behaviours in Clinical Practic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4, No. 6, pp. 194-202, Apr. 2014. 

  24. J. E. Song, and H. J. Chae, “Differences o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02-512, July 2014. DOI: 10.5977/jkasne.2014.20.4.502 

  25. G. Kaur, W. M. Chernomas, and J. M. Scanla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and Experiences Coping with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Aug. 2020. DOI: 10.1515/ijnes-2020-0005 

  26. G. H. Kim, and H. S. Yoon, “Factors Influencing Sleep Quality in Nursing Students and N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22, No. 4, pp. 320-329, Dec. 2013. DOI: 10.12934/jkpmhn.2013.22.4.320 

  27. K. H. Kim, and E. H. Hwang, “Correlation among Insomnia,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Circadian Rhythm in Nursing Baccalaure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2, No. 2, pp. 263-274, Aug. 2018. DOI: 10.5932/JKPHN.2018.32.2.263 

  28. Y. J. Kang, S. H. Oh, and H. C.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Sleep Quality and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20, No. 1, pp. 30-37, Feb. 2018. DOI : 10.7586/jkbns.2018.20.1.30 

  29. S. Coren, “Sleep Health and its Assessment and Management in Physical Therapy Practice: the Evidence,” Physiotherepy Theory and Practice, Vol. 25, No. 5-6, pp. 442-452, July 2009. DOI: 10.1080/09593980902835351 

  30. Y. S. Kim, “Factors Influenceing Quality of Sleep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6, pp. 473-483, June 2017. DOI: 10.14257/ajmahs.2017.06.40 

  31. S. Banks, and D. F. Dinges, "Behavioral and Physiological Consequences of Sleep Restriction,"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Vol. 3, No. 5, pp. 519-528, Aug. 2007. DOI: 10.5664/jcsm.26918 

  32. S. B. T. Benavente, R. M. da Silva, A. B. Higashi, L. de Azevedo Guido and A. L. S. Costa, "Influence of Stress Factors and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Sleep Quality of Nursing Students," Revista da Escola de Engermagem da U S P, Vol. 48, No. 3, pp. 514-520, June 2014. DOI: 10.1590/S0080-623420140000 300018 

  33. D. J. Taylor, A. D. Bramoweth, E. A. Grieser, J. I. Tatum, and B. M. Roane, "Epidemiology of Insomnia in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 with Mental Health, Quality of Life, and Substance Use Difficulties," Behavior Therapy, Vol. 44, No. 3, pp. 339-348, Sep. 2013. DOI: 10.1016/j.beth.2012.12.001 

  34. G. S. Jeong, and E. J. Park,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Vol. 5, No. 4, pp. 67-76, Nov. 2017. DOI: 10.15268/ksim.2017.5.4.067 

  35. S. Cohen, T. Kamarck, and R.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No. 4, pp. 385-396, Dec. 1983. DOI: 10.2307/2136404 

  36. J. H. Park, and Y. S. Seo,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29, No. 3, pp. 611-629, Sep. 2010. 

  37. D. J. Buysse, C. F. Reynolds, T. H. Monk, S. R. Berman, and D. J. Kupfer,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y Research, Vol. 28, No. 2, pp. 193-213, May 1989. DOI: 10.1016/0165-1781(89)90047-4 

  38. J. H. Youn, "A Study on IBS and Stress Perceived by College Women and Their Dietary Habit and Sleeping Quality,"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an. 2005. 

  39. L. S. Radloff,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 No. 3, pp. 385-401, June 1977. DOI: 10.1177/014662167700100306 

  40. M. J. Cho, and G. H. Kim,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2, No. 3, pp. 381-399, May 1993. 

  41. M. H. Park, and E. H. Hwang, “Comparison of Sleep Quality, Fatigue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between School Lessons and Clinical Practicum Ter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 17, No. 3, pp. 103-116, Dec. 2016. 

  42. S. H. Jeong, and S. H. Park,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6, No. 1, pp. 47-54, June 2013. DOI: 10.7587/kjrehn.2013.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