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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교통수요 변화 분석
An Analysis of Change in Traffic Demand with Coronavirus Disease 2019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106 - 118  

임성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시험인증본부)

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도로 교통수요(평균 일교통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평균 일교통량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2019년과 2020년 1~5월까지의 상시 교통량 조사자료를 이용하였다. 국내 첫 감염자가 2020년 1월 20일에 발생하였고, 2월 29일에 1일 최대 감염자수인 909명을 기록하였으며, 4월 30일 4명으로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10년 동안 교통량이 연평균 2.3% 증가한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코로나로 인한 실질적인 평균 일교통량 감소는 5.6%(3.3% + 2.3%)로 추정된다. 주중보다는 주말의 평균 일교통량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도로 유형별 변화를 분석해 보면, 도시부 도로 -4.6%, 지방부 도로 -3.2%, 관광부 도로 -0.7%로 분석된다. 도시부 도로가 가장 크게 감소하였으며, 관광부 도로가 가장 적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f COVID-19 on traffic demand (Average Daily Traffic : ADT) by analyzing the available data on highway traffic volume and the spread of COVID-19 cases in Korea. This study used the data from 228 permanent traffic counts (PTCs) on highways from January to May of 2019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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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재 지역에 따라서는 도시부, 지방부 등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교통수요 변화 분석이 목적이기 때문에, 토지 이용 및 이용자 행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소재 지역에 따라 도로를 분류하였다. 토지이용 특성과 교통 특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도로의 지역 특성과 교통 특성은 관련성이 크다.
  • K-평균 군집분석은 교통 변수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동질적인 교통 특성을 갖는 도로를 구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도로, 지방부 도로, 관광부도로로 구분하기 위해 군집의 수를 3개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일별 감염자 수와 일별 교통량 변화 간 상관관계 분석은 의미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월 단위의 자료를 기초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월별 감염자 수와 월별 ADT 변화율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2020년 현재 코로나19는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등 국민 생활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교통 부문에 미치는 영향, 특히 도로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가 도로 교통수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했으며, 이러한 수요 변화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교통관리 등 교통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이러한 교통수요 변화에 대한 분석은 교통관리를 포함한 교통정책 수립 측면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도로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시점 - 대유행 기간 - 안정화 기간을 거치는 동안 교통수요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 교통수요 변화에 대한 정확한 추정 또는 예측은 효율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도로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른 교통수요 변화 추이, 지역별 교통수요 변화 추이, 토지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는 도로 특성에 따른 교통수요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도로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시점 - 대유행 기간 - 안정화 기간을 거치는 동안 교통수요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발생시 교통수요 변화를 예측하고, 관련 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코로나19가 교통수요, 교통 패턴, 교퉁 수단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가정하여 변수를 선정하였다. 기본적으로 교통수요 감소를 가정하여 설계시간계수(K30)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 교통이 증가하고, 대중교통과 화물교통은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차종 구성비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 교통이 증가하고, 대중교통과 화물교통은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차종 구성비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선택의 여지가 크지 않은 출퇴근 통행은 수요 변화가 적은 반면, 그 이외의 통행은 크게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주간 교통량 비율과 첨두율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관광 통행이 크게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일요일계수와 휴가철계수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 기본적으로 교통수요 감소를 가정하여 설계시간계수(K30)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 교통이 증가하고, 대중교통과 화물교통은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차종 구성비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선택의 여지가 크지 않은 출퇴근 통행은 수요 변화가 적은 반면, 그 이외의 통행은 크게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주간 교통량 비율과 첨두율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 선택의 여지가 크지 않은 출퇴근 통행은 수요 변화가 적은 반면, 그 이외의 통행은 크게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주간 교통량 비율과 첨두율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관광 통행이 크게 감소하였을 것으로 가정하여 일요일계수와 휴가철계수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 사용된 변수는 설계시간 계수(K30, %), 승용차 비율(%), 버스 비율(%), 트럭 비율(%), 주간 교통량 비율(%), 첨두율(%), 일요일 계수, 휴가철 계수이다. 코로나19가 교통수요, 교통 패턴, 교퉁 수단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가정하여 변수를 선정하였다. 기본적으로 교통수요 감소를 가정하여 설계시간계수(K30)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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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19 국내 첫 감염자는 언제 발생하였는가? 2019년 7월 9일 09시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총 11,922,112명(사망 547,251명)이다. 국내 첫 감염자는 2020년 1월 20일에 발생하였고, 2020년 7월 9일 0시 기준 확진자 수는 총 13,293명(사망 287명)이다. 2월 29일에 1일 최대 감염자수인 909명을 기록하였으며, 4월 30일 4명으로 감소한 후 7월 현재 50명 수준으로 증가한 상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고 제약 받는 것은 무엇인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사람 간 접촉이 제약받고 있다. 기업은 재택근무 제도를 시행하고, 학교는 온라인 재택수업을 시행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질병 경계 수위를 어떻게 선언하였는가?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에서 처음 감염 보고된 이후,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를 낳으며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로 인한 질병 경계 수위를 범유행전염병(Pandemic)으로, 위험도를 매우 높음(Very High at a Global Level)으로 선언하였다. 2019년 7월 9일 09시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총 11,922,112명(사망 547,251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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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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