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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대상 파이썬(Python) 활용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Meta-Analysis on Effects of Education of Pyth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97 - 101  

윤소희 (동신대학교 기초교양대학) ,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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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 파이썬 활용 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파이썬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한 후 효과에 관해 보고한 선행연구 논문 5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전체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출판 여부, 종속변인 유형 등의 범주형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학년, 운영기간 등의 연속형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로써 파이썬 활용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중간 효과인 .598로 나타났다. 범주형 변수에 따라, 출판된 연구물의 효과크기가 학위 논문보다, 정의적 영역의 효과크기가 학업성취도, 인지적 영역 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회귀분석 결과 교육 운영기간이 길수록, 프로그램 운영시간이 클수록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논의 및 정의적 영역에 대한 질적 탐색, 프로그램 특징을 고려한 운영 등을 중심으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effects of education of python through meta-analysis. The researcher selected five primary studies reporting statistical data after implementing education of python in elementary classroom settings.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tated. What is the total effect siz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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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앞서 논의된 국제적인 흐름에 따라 텍스트 기반 언어로써 파이썬을 활용한 초등 학습 프로그램과 모형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한 선행 연구논문들의 특징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메타분석은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여 현 상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 과정을 통해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파이썬 활용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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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썬 프로그래밍언어가 특히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인 이유는? 다섯째, 파이썬은 모든 운영 체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식성이 좋으며, 공개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파이썬 프로그래밍언어는 초등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파이썬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터프리터 방식이므로 집중력이 높지 않은 단계의 학습자들이 학습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코딩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이해력을 높여주는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
메타분석에서 활용하는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양적 지수를 활용하여 개별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한다[8]. 효과크기는 중요한 양적연구를 각각의 개별연구로부터 추출해 낸 통계치로서, 변수간 관계의 강도 및 크기를 의미한다. 효과크기를 통해 연구들 간에 서로 비교가 가능하며, 연구간 효과도 요약할 수 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파이썬이 가지는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7]. 첫째, 구문이 복잡하지 않고 간결하며,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학습 가능한 언어이다. 둘째, 파이썬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습득할 수 있다. 셋째, 학습 결과를 시각적으로 도출할 수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적절하게 유도할 수 있다. 넷째,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C++과 차이가 있어 코딩작업이 용이하며, 코드 읽기 역시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다섯째, 파이썬은 모든 운영 체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식성이 좋으며, 공개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파이썬 프로그래밍언어는 초등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파이썬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터프리터 방식이므로 집중력이 높지 않은 단계의 학습자들이 학습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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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harp, J. H. (2019). Using Codecademy Interactive Lessons as an Instructional Supplement in a Python Programming Course.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Journal, 17(3), 20-28. 

  2. Department for Education. (2015). 2015 National revised curriculum. Sejong; Department for Education. 

  3.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UK Department for Education. 

  4. Lutz, M. (2013). Learning Python. O'Reilly Media. 

  5. Slatkin, B. (2019). Effective Python: 90 Specific Ways to Write Better Python. Addison-Wesley Professional. 

  6. Lubanovic, B. (2019). Introducing Python: Modern Computing in Simple Packages. O'Reilly Media. 

  7. Deitel, P. & Deitel, H. (2019). Intro to Python for Computer Science and Data Science: Learning to Program with AI, Big Data and The Cloud. Pearson. 

  8. Cooper, H. M. (2009).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 by step approach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9. Cooper, H. M., Hedges, L. V. & Valentine, J. (2008).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NY: Russell Sage Foundation. 

  10.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1. Hedge, L. V. & Olkin, I. (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San Diego, CA: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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