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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프랑스, 일본의 음식관광상품 선택 속성 도출에 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Study on attributes of Food Tourism in Italy, France and Japa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5 no.5, 2020년, pp.407 - 416  

나예슬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od tourism is recognized as a unique form of tourism product that combines traditions and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has become an international trend. However, research on food tourism in Korea is limited. Thu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election attributes of food tourism in Italy, Franc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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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 참여한 해외 음식 문화 전문가들은 자국의 성공적 음식관광 사례로 지역의 관광 자원과 결합한 상품을 꼽았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해외 음식 문화 전문가들은 자국의 성공적 음식관광 사례로 지역의 관광 자원과 결합한 상품을 꼽았다. 이탈리아 모데나 지역의 와이너리와 치즈 공장, 발사믹 식초의 생산지와 지역 관광지를 결합한 ‘Gourmet Food Bus’, 전통 발사믹 식초 생산지 투어, 프랑스의 와인가도 투어, 몽생미셸 수도원과 명물 요리인 크레페와 오믈렛과 같은 향토음식을 결합한 음식관광, 일본의 역사적 유적지와 연계한 오카게 요코츠 거리 등을 꼽았다. 이는 Choi & Lee(2014)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음식관광에서 관광지 고유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CTC에서 음식관광은 어떠한 것들이 포함된다고 하고 있는가? International Culinary Tourism Association (ICTA)은 음식관광은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이며, 독특한 음식 이벤트, 요리학교, 식료품점 및 레스토랑과 와이너리를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것이며, 문화관광의 일부로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라도 방문 지역에서의 독특하고 기억할만한 식도락 경험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Canadian Tourism Commission (CTC)은 음식관광은 음식과 와인과 관련한 독창성과 진정성을 찾기 위한 활동으로, 음식관광에는 토착민 축제(aboriginal feasts), 농촌 관광 활동, 요리교실, 주말농장(farm vacation), 과수원 체험(fruit picking), 음식 축제, 지역 특산품 구매, 음식/와인/맥주관광, 전통음식 체험, 관광지 내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농산물 직거래장(farmers markets)등이 포함된다고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Kim et al.
음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많은 외래 관광객들이 한국 음식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방한하고 있는 실정이다(Kwon 2014). 음식은 언어처럼 말로 표현되지는 않지만, 한 나라의 문화로서 그 나라의 정치, 경제, 전통, 풍토 등 갖가지 문화를 함축하고 있으며,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담고 있다. 따라서 음식문화는 인류의 시작과 함께 존재해 온 현상으로 한 나라의 식생활 문화는 긴 역사의 조류 속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된 것으로서(Mo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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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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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JH. 2015. A Study on PR Marketing for Cultural Tourism of the Museum and the Art Museum in Jeonbuk Province. Journal of Museum Studies. 28(-):6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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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Ignatov, E., & Smith, S. 2006. Segmenting Canadian culinary tourists. Current Issues in Tourism. 9(3):23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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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oon JW, Song JH. 2016. An Analysis of the Growth Factors of Local Food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16(1):15-25 

  25. Enteleca Research (for the MAFF and the Countryside Agency). 2001. Tourists Attitudes Towards Regional and Local Foods. http://www.countryside.gov.uk/Images/Tourist%20Attitudestcm2-16556.pdf. [accessed 2020.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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