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01 - 110  

우주현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송정희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자료는 2019년 8월부터 9월까지 수집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 122명이며,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32.31점, 비판적사고 성향 101.34점, 간호 전문직관 3.78점이었다. 의사소통 자신감은 비판적사고 성향(r=.568, p<.001), 간호 전문직관(r=.282,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사고 성향은 의사소통 자신감(r=.568, p<.001), 간호 전문직관(r=.361, p<.001)과 간호전문직관도 의사소통 자신감(r=.282, p<.05) 비판적사고 성향(r=.361, p<.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qualities of nursing students who need to improve their communication self-confidence by identifying their communication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The study's data was collected from August 2019 to Septemb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및 간호 전문직관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의사소통 자신감과 비판적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은 각각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 간호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또한, 신규간호사로서 전문적인 돌봄을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 얼마 남지 않은 간호학과의 4학년 학생에게 있어 간호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사고 그리고 간호 전문직관의 형성 정도를 파악해 보는 것은 이들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앞으로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사고 능력, 간호 전문직관의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 신규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그리고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및 간호 전문직관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및 간호 전문직관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자신감, 비판적사고 성향 및 간호 전문직관의 차이를 파악한다.
비판적사고란? 비판적사고는 자신의 생각을 좀 더 분명하고 정확하고 좀 더 옹호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생각하는 동안에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예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6]. 간호사는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동안 다양하고 복잡한 중요 결정들을 자주 내리게 된다[7].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즉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언어적,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 사실이나 정보, 감정, 태도, 생각 등 일정한 정보를 전달하고 반응을 주고받으면서 상호 간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며 의사소통 능력은 의사소통의 사회적 속성에 대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3]. 간호는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에 기반을 둔 전문적인 돌봄이라 할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J. T. Shon, E. H. Jang, N. S. Ha, H. J. Lee, J. H. Yang, E. K. Ryu, K. H. Lee, S. H. Kim et al. (2010). Fundamentals of Nursing. Seoul: Hyunmoonsa. 

  2. S. H. Yang, J. S. Won, H. J. Back, M. Y. Jeon, H. S. Cho, M. W. Kim, J. H. Kang, J. I. Lee, Y. J. Kim, J. H. Park et al. (2014). Fundamentals of Nursing. Seoul: Hyunmoonsa. 

  3. H. S. Kang, N. Y. Lim, S. Y. Oh, W. O, Kim, J. I. Kim, S. H. Lee, K. H. Seo, Y. M. Kang, H. Y. Kang, S. H. Kim et al. (2014). Fundamentals of Nursing. Seoul: Soomoonsa. 

  4. S. H. Kim, M. A. Lee. (2014).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Adm, 20(3), 323-341. DOI : 10.11111/jkana.2014.20.3.332 

  5. S. I. Im, J. Park, H. S. Kim. (2012).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Occup Health Nurs, 21(3), 274-282. DOI : 10.5807/kjohn.2012.21.3.274 

  6. R. Paul (1988). What, then, is critical thinking? The Eighth annual and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al Reform. Rohnert Park, CA: The Center for Critical Thinking and Moral Critique, Sonoma State University. 

  7. J. J. Kim, Y. H. Kim, Y. S. Kim, E. Y. Park, J. W. Park, J. H. Park, M. H. Sung, S. H. Yang, H. M. Chung, Y. H. Hong(2014).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5th Ed. Seoul: Soomoonsa. 

  8. K. O. Lee, H. J. Chae. (2016).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 : 10.14400/JDC.2016.14.10.355 

  9. G. S. Jang, M. H. Lee, I. S. Kim, S. H. Kim, M. J. Shin, N. S. Ha, B. H. Kong, K. H. Chung. (2015). Ethics & Profession of Nursing. Seoul: Hyunmoonsa. 

  10. J. Cohen.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New Jersey: Lowrence Erlbaum Associates. 

  11. E. J. Kim. (2018).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of Korea, Gwangju. 

  12.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3. E, J. Yeun, Y, M. Kwon,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DOI : 10.4040/jkan.2005.35.6.1091 

  14. I, J. Seo, S, Y. Jang. (2020). Effects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larit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Self-efficacy Following SBAR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977-992. DOI : 10.22251/jlcci.2020.20.1.977 

  15. Y. M. Kim, J. Y. Yu. (2019). Influence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f postpartum hemorrhage care on nursing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tendenc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9(6), 399-409. DOI : 10.21742/AJMAHS.2019.06.38 

  16. S. J. Park, S. J. Kim. (2019). The Effects of Team-based Simulation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Ability and Communication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4(2), 165-172.DOI : 10.15715/kjhcom.2019.14.2.165 

  17. S. Marshall, J. Harrison, B. Falnagan. (2009).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8(2), 137-140. DOI : 10.1136/qshc.2007.025247 

  18. M. Thomas, E. Bertram, D. Johnson. (2009).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34(4), 176-180 DOI : 10.1097/NNE.0b013e3181aaba54 

  19. W. Wang, Z. Liang, A. Balzeck, B. Greene. (2015). Improving Chines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by utilizing video-stimulated recall and role-play case scenarios to introduce them to the SBAR technique, Nurse Education Today, 35(7), 881-887. DOI : 10.1016/j.nedt.2015.02.010 

  20. S, H. Lee, S, E. Chung. (2014).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12), 340-349. DOI : 10.5392/JKCA.2014.14.12.340 

  21. I, S. Kim, Y, G. Jang, S. H. Park, S. H. So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22. C. S. Park, Y. J. Ko. (2019).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20(10), 68-75. DOI : 10.5762/KAIS.2019.20.10.68 

  23. O. S. Lee, E. J. Kim. (2018).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nsciousness of Bioethic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4), 251-258. DOI : 10.14400/JDC.2018.16.4.251 

  24. G. S. Jeong, K. A. Kim, J. A. Seong.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413-422. DOI : 10.5977/jkasne.2013.19.3.413 

  25. E. K. Lee, E. J. Ji. (2016).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26-135. DOI : 10.7739/jkafn.2016.23.2.126 

  26. H., J. Choi. (2017).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68-77. DOI : 0.5762/KAIS.2017.18.6.68 

  27. Y. K. Kim, M. Y. Joung. (2019).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mpus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Ethic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115-124. DOI : 10.5977/jkasne.2019.25.1.115 

  28. S. S. Kim, J. J. Kim, W. H. Lee, I. K. Oh, S. M. Mun, Y. J. Kim. (2004).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Student Nurses and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17-323. 

  29. M. A. Lee, S. J. Gang, H. S. Hyun. (2019). Relationship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ing work environment, and patient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5(4), 317-328. DOI : 10.11111/jkana.2019.25.4.317 

  30. S. S. Han, M. H. Kim, E. K. Yun.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31. Y. J. Jeong, S. Y. Joo. (2020). Analysis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of College Freshmen. 26(1), 93-111. 

  32. S. Y. Joo. (2017).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with graphic organizers on the critical &creative thinking abilities and the personality of the gifte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of Korea, Asan. 

  33. J. Y. Lee, S. Y. Park, M. J. Lee, Y. H. Jung. (2013).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06-616. DOI : 10.5977/jkasne.2013.19.4.606 

  34. E. J. Ji. (2014).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3), 1685-1697. 

  35. H. S. Kang, Y. M. Kang, Y. M. Kim.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Ego resil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219-229. DOI : 10.14257/AJMAHS.2016.04.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