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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19 언택트 시대 대응을 위한 AI 챗봇 구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Implementing an AI Chatbot to Respond to the POST COVID-19 Untact Era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4, 2020년, pp.31 - 47  

정천수 (삼성SDS AI서비스개발팀) ,  정지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COVID-19 has spread and prolonged worldwide, the 'Untact' society is becoming routinized, and various smart technologies are leading to the spread of the 'Ontact' culture. This is because the desire of consumers to purchase a product and use the service has increased while minimiz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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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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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하게 구축하기 위해서 충분한 컨텐츠 및 사용성을 고려한 CX기획과 대화설계 없이 챗봇을 구축하게 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을 정확히 제공 할 수 없어 결국은 신뢰를 잃고 다시 찾지 않는 챗봇이 되기 쉽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여러 챗봇 플랫폼의 공통기능을 포함한 범용적인 구축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 개념 및 도입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챗봇을 도입하려는 기업이나 구축하는 전문업체 또는 개인에 대하여 챗봇 플랫폼을 활용한 구축방법의 범용적인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보다 쉽게 챗봇을 이해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구축하려는 이해관계자의 경쟁력 제고와 챗봇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시사점과 목적이 있다.
  • 지금부터는 본 연구자가 다수의 챗봇 구축 프로젝트 PM(Project Manager)으로 참여 하면서 공통적으로 적용하여 정립한 부분과 선진사례를 바탕으로 필요부분을 보강하여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챗봇 구축의 각 단계별 과정에 대한 Activity와 주요 Task에 대하여 설명하고 주요 점검사항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하며, 이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라고 정의된다(위키백과, 신현주,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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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강성용,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 서울, 제이펍, 2018. 

  2. 고형석, 보이스봇 & 챗봇디자인, 서울, 에이콘, 2019. 

  3. 권혁수, "언택트 이끄는 챗봇-항공?교통?여행업계 챗봇 현황", 머니투데이, 2020. 

  4. 김대식, 김대식의 인간 vs 기계, 서울, 동아시아, 2016. 

  5. 김민지, "미디어 챗봇' 100만 시대…구독경제 날개단 카카오!", 헤럴드경제, 2020. 

  6. 김영식,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기술 사회 전망", 한국IT서비스학회 춘계학술대회, 2020, 267-280. 

  7. 류기동, "인공지능 기반 컨택센터 시스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8. 이창현, "눈부시게 변화하는 '스마트 의왕' 혁신 설계", 기호일보, 2020. 

  9. 삼성 홈IoT챗봇, "출동예약접수 화면", 2020. 

  10. 신현주, "4차 산업혁명 기반 물류기술의 활용 동향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2호, 2020, 21-27. 

  11. 연구정보지원센터. 생활과학 이야기, 전문연구정보중앙센터, 2019. 

  12. 윤혜림, "AI,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에 보험사업 핵심으로 부상", 뉴스투데이, 2020. 

  13. 이경은, 정원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생활양식 변화와 AI의 역할", AI TREND WATCH, 2020-4호, 2020, 27-34. 

  14. 이영종,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생활양식 변화와 AI의 역할", AI TREND WATCH, 2020-4호, 2020, 11-16. 

  15. 장해각, 최일영, 김재경, "다요소 가중 평균법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전략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3호, 2020, 93-107. 

  16.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코로나19에 따른 주요 산업별 AI 활용 동향", 해외 ICT R& D 정책동향, 제3호, 2015. 

  17. 정재홍, 채병건, 유지혜, "코로나가 '라이프스타일?의료?교육?국제관계' 다 바꾼다", 중앙일보, 2020. 

  18. 정준화, "챗봇(chatbot)의 현황과 향후 과제, 국회 입법 조사처 이슈와 논점", 제1456호, 2018, 1-4. 

  19.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질병관리본부, 6/28브리핑, 2020. 

  20.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ChatBot)' 서비스 등장과 발전 동향", ICT융합의 Issues & Trends, 2016-8월호, 2016. 

  21.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의 국내외 동향분석 및 발전 전망", D.gov Trend & Future, 제2호, 2018. 

  22. Ayala-Bastidas G., P. Fonseca-Ortiz, and L. Garrido, "A Knowledge-Based Methodology for Building a Conversational Chatbot as an Intelligent Tutor", Advances in Computational Intelligence, Vol.11289, 2018, 165-175. 

  23. Cameron, G., D. Cameron, G. Megaw, R.R. Bond, M. Mulvenna, S. O'Neill, C. Armour, and M. McTear, "Back to the Future: Lessons from Knowledge Engineering Methodologies for Chatbot Design and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32nd International BCS Human Computer Interaction Conference, Swindon, UK., 2018. 

  24. IBM, IBM Offers "Watson Assistant for Citizens" to Provide Responses to COVID-19 Questions, IBM News, 2020. 

  25. Kevit Technologies, "A complete lifecycle of a chatbot", 2020. Available at https://medium.com/kevit-technologies/a-complete-lifecycle-of-a-chatbot-13251b313d57 (Accessed August 3. 2020) 

  26. SARA YIN., "Where chatbots are headed in 2020", Inside Intercom, 2019. 

  27. Shafquat H., A. Omid, and A. Nedal, "A Survey on Conversational Agents/Chatbots Classification and Design Techniques", Web,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etwork Applications, 2019, 946-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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