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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방송미디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그리고 인공지능(AI)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4, 2020년, pp.46 - 50  

정상섭 (KB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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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촉발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언택트 미디어 라이프라는 주제로 방송 미디어 산업영역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그리고 인공지능 적용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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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노멀이란 무엇인가? 코로나19와 같은 국가 재난 상황 속에서 기존 사회 시스템이 파괴되는 경험 이후, 다시 일상으로 복귀 시 사회 시스템이 크게 변화되는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 대전환이 예고되어 있다.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가장 큰 문제는 더욱 명확해졌다.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내고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증대되었다. 포스트 코로나와 언택트라는 소비문화가 뉴노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미디어 분야에 생기는 변화점은? 2020년 4분기 현재 미디어 환경은 매체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했다. 이미 미디어 분야에 5G, VR, AR,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여기에 인공지능(AI)이라는 기술이 추가되어 지능화 기반의 융합 미디어 서비스(콘텐츠)들을 속속 선보이면서 미래 시장을 주도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리뷰를 해보면, 방송미디어 분야는 2000년대 이후 디지털로의 대전환이 시작되었고, 2010년대 중반 이후 IPTV, 모바일 방송, 인공지능 실험 적용 등 새로운 매체가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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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주요 내용_KISDI 연구팀_2019.12.30. 

  2. 김경훈_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촉진을 위한 DNA 생태계 활성화 과제_KISDI_2020.09.30. 

  3. 김욱준_스마트폰 기반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2015-2019)_KISDI_2020.09.30. 

  4. 김윤화_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_KISDI_2019.05.30. 

  5. 오윤석_OTT서비스 이용자의 특성 및 이용행태_KISDI_2020.03.30. 

  6. 이선희_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 분석_KISDI_2020.06.15. 

  7. 메트로신문_과기정통부 15개의 AI 윤리원칙 담은 AI 윤리 초안 마련. 방통위 연말 AI 윤리 하위규정 역할 '사례집' 내놓는다._2020.09.13. 

  8. ETRI_조용성, 이남경 외_미디어와 AI 기술: 미디어 지능화_2020.02.02. 

  9. 서울신문_[시론] 언택트 시대 새로운 미디어의 명과 암/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_2020.09.21. 

  10.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11. 6.),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 IT & Future Strategy, 제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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