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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의 서비스 특성 요인이 관람객의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Service Characteristic Factors of Theme Park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2, 2020년, pp.43 - 57  

왕효뢰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영길 (신한대학교 글로벌통상경영학과) ,  박정수 (중앙대학교 다빈치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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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문객 혹은 관람객들이 한 테마파크의 서비스들을 경험하면서 인식하는 서비스의 특성 요인과 그들이 인식하는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테마파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에 대한 요인으로서 접근 용이성, 서비스 편의성, 행사의 다양성, 시설의 안전성을 도출하였으며, 그것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와 만족도가 관람객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테마파크 방문 경험을 지닌 317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 및 분석 결과, 접근 용이성을 제외한 서비스 편의성, 행사 다양성, 시설 안전성은 고객의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네 가지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한 결과, 접근 용이성은 매개효과를 갖지 않았고 서비스 편의성은 부분적 매개효과를 그리고 나머지 두 개 요인은 완전한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의 재방문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행사의 다양성과 시설의 안전성에 보다 노력과 투자를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산업 시장에서의 변화에 적응하고 기업의 이익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객 욕구를 보다 효과적 충족이 필요하며, 특히 서비스 편의성 개선, 행사의 다양성 증대, 시설 안전성의 확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테마파크의 특성요인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을 높임으로써 방문 경험 고객의 재방문 의도를 높이고, 그들의 긍정적 구전 효과 전파에 의하여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whether service characteristic factors of theme park, consisting of ease of access, convenience of service, diversity of events and safety of facilities have positiv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 turn, customer satisfaction on intention of revisit for customer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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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모형과 가설의 검증을 위한 설문 상의 문항들은 Table 3-1에 기술된 것과 같이 작성되었다. 각 변수 및 개념에 대하여 5개 항목의 문항들이 질문되어 개념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노력하였다.
  •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고객 만족과 재방문 유도를 위하여 타 경쟁업체보다 서비스에서 우월한 품질을 제공하는 것은 경쟁우위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전략적 방향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테마파크 산업에서의 전략과 마케팅에 있어서 하나의 방향을 제안하고 나아가 테마파크의 마케팅 전략 혁신과 경쟁우위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테마파크의 방문객들이 경험하면서 인식하는 서비스의 품질 요인으로 접근용이성, 서비스편의성, 행사다양성, 시설안전성 요인을 설정하고 그들이 방문객의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문제로 하였다. 즉 테마파크의 방문객들이 서비스를 경험한 결과로서 지각하는 만족이 높을수록 해당 테마파크 재방문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연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방문객 혹은 관람객들이 한 테마파크의 서비스들을 경험하면서 인식하는 서비스의 특성 요인과 그들이 인식하는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테마파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에 대한 요인으로서 접근 용이성, 서비스 편의성, 행사의 다양성, 시설의 안전성을 도출하였으며, 그것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와 만족도가 관람객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고객 만족과 재방문 유도를 위하여 타 경쟁업체보다 서비스에서 우월한 품질을 제공하는 것은 경쟁우위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전략적 방향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테마파크 산업에서의 전략과 마케팅에 있어서 하나의 방향을 제안하고 나아가 테마파크의 마케팅 전략 혁신과 경쟁우위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테마파크 서비스에서는 그러한 특성과 목적에 적합한 설비 및 시설의 설치 프로그램의 제공, 이벤트 개최, 캐릭터 설정 등에서 일관성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테마파크 서비스의 특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에 대한 요인으로서 접근용이성, 서비스 편의성, 행사의 다양성, 시설의 안전성을 도출하였으며, 그들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와 만족도가 관람객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방문객 혹은 관람객들이 한 테마파크의 서비스들을 경험하면서 인식하는 서비스의 특성 요인과 그들이 인식하는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테마파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에 대한 요인으로서 접근 용이성, 서비스 편의성, 행사의 다양성, 시설의 안전성을 도출하였으며, 그것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와 만족도가 관람객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테마파크의 특성요인이 테마파크 방문객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테마파크의 방문객의 만족이 방문객의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테마파크의 특성요인의 재방문 의도에 대한 관계에 대하여 만족은 매개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 가설1, 가설2의 검정결과는 과 같다.
  • 본 연구는 테마파크의 방문객들이 경험하면서 인식하는 서비스의 품질 요인으로 접근용이성, 서비스편의성, 행사다양성, 시설안전성 요인을 설정하고 그들이 방문객의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문제로 하였다. 즉 테마파크의 방문객들이 서비스를 경험한 결과로서 지각하는 만족이 높을수록 해당 테마파크 재방문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연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Figure 1-1에 나타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각 변수의 관계 및 연구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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