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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라이다 센서 데이터 분류를 이용한 적응형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
Adaptive Obstacle Avoidance Algorithm using Classification of 2D LiDAR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9 no.5, 2020년, pp.348 - 353  

이나라 (강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권순환 (강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유혜정 (강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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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n adaptive method to avoid obstacles in various environmental settings, using a two-dimensional (2D) LiDAR sensor for mobile robots. While the conventional reaction based smooth nearness diagram (SND) algorithms use a fixed safety distance criterion, the proposed algorithm aut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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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SND 알고리즘과 제안된 장애물 분포 상황 적응형 SND 알고리즘의 성능 비교를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SND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안전거리 DS가 큰 경우와 작은 경우,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 즉, 환경의 장애물 분포 상황에 따라 장애물 회피에 적합한 Ds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장애물 회피 시작부터 종료까지 동일한 안전거리가 설정되는 기존 SND 알고리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라이다 센서로부터 획득된 장애물 분포 상황 정보에 따라 안전거리가 변경되는 상황 적응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SND알고리즘을 이용한 효율적인 장애물 회피를 위해 장애물의 밀도가 높은 환경과 낮은 환경에서 서로 다른 안전거리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소프트맥스 회귀 학습을 이용하여 장애물 분포 상황을 일곱 가지 클래스로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로부터 다른 안전거리를 설정할 수 있는 상황 적응형 SND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획득된2차원 라이다 (2D LiDAR) 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안전거리 변수가 SND의 장애물 회피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각 장애물 분포 상황에 적합한 안전거리 설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소프트맥스 회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2차원 라이다 센서 데이터를 장애물 분포 상황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클래스를 이용하여 SND의 안전거리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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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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