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Curriculum of Universiti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1, 2020년, pp.229 - 238  

Hwang, Eui-Chul (Dept. of Service Management, Kwangju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포스트 코로나는 국내외 국가들의 정보통신기술(ICT) 시대를 앞당겨 대학의 교육과정·교육내용·교육방법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4년(2016.6~2020.5)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BigKinds와 네이버의 DataLab 시스템을 이용하여 대학의 교육과정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대학 교육과정 혁신·창의·융합'의 키워드로 검색된 633건의 관계도 분석, 월별 키워드 트렌드, 연관어 분석으로 다음의 3가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관계도 분석결과 최근 4년(2016~2020)간 빈도수(1~7위)는 교육부(190), 산업혁명(154), 시스템(137), 진로(136), 글로벌(131), 스마트(97), 재학생(95)순이었다. 둘째, 연관어 키워드 빈도수로는 인재양성(136), 산학협력(119), 교육부(86), 특성화(69), LiNC(62) 순으로 대학의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정부(교육부)의 지원과 인재양성, 산학협력, LiNC, 특성화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 결과 교육의 패러다임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환경으로 특성화·산학협력·스마트·글로벌화의 방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미래의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pcom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the post-covid19 made procedure, contents, and the ways of education innovative changes. Thesis analyzed the changes of educational procedures of universities unsing Bigkinds of 'KPF', (which is Korea Press Foundation) and DataLab system of 'Naver'. The fol...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에서는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방향의 패러다임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급변하는 시대에 현재·미래를 위해 필요한 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인재양성을 해야 할까?
  • 본 논문의 서론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이후 기술 발달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4차 산업 혁명 업계에서 필요한 인재육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 본론에서는 국내외 주요 대학들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훈련제도, 인공지능 관련 인재 육성과 연구 지원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최근 4년 동안 대학의 인공지능(AI) 교육확대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 소프트웨어 인재육성 등 혁신적인 전략 등을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eongmin Hong, 'Edu Tech', Bookbap, p15-19. p42-43, 2017. 

  2. Kyunghee Kim, 'Education of the Future', yemun archive, pp6-21, 2019. 

  3. 'It's the biggest job search difficulty for a youth', Segye Daily, 2019.8.12 

  4. ''The basis of the AI ecosystem is SW', Seoul Economy, 2019.12.9. 

  5. 'The tim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life', Seoul Economy, 2019.12.23. 

  6. Klaus Shubab, Klaus Schwab's '4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esent, Seoul, pp56-73, 2016. 

  7. BigKinds, https://www.bigkinds.or.kr/ 

  8. DataLab, https://datalab.naver.com/ 

  9. 3 AI graduate schools established… 200,000 innovative talents, Seoul Economy, 2019.12.05. 

  10. 38 AI teachers in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are presented. Korea University Newspaper, 2020.8.24. 

  11. Sun Moon University, 'Cultivating creative AI talent in line with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ong-A Ilbo, 2020.9.23. 

  12. 'Developing convergence talent that the industrial field wants', Maeil Economy, 2020.9.23. 

  13. 'SW-centered university stands out as a cradle of global working talent', Seoul Economic Daily, 2020.9.7. 

  14. 2021 College admission EDU journal, Maeil Economy, 2020.9.9. 

  15. 'AI Big Bang is imminent', Maeil Economy, 2020.5.6. 

  16. 'A digital workplace strategy plan for the post-corona era', Electronic newspaper. 2020.9.15. 

  17. SNU, 'Double Majors in Computer Engineering Department and Economy', Maeil Economy, 2020.7.20. 

  18. '15th year of computer engineering…Talent development ankle to regulation', Maeil Economy, 2020.6.26. 

  19. 'Honam University AI-centered curriculum reorganization', Dong-A Ilbo, 2019.12.30. 

  20.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 must cultivate entrepreneurial talents that integrate ABCD technology', Sogang University, Korean economy, 2019.11.20. 

  21. 'Education+new technology 'Edutech' in the spotlight , Maeil Economy, 2019.12.26. 

  22. 'I need to teach an integrated project suitable for the AI era', Seoul Economic Daily, 2020.1.21 

  23. 'Seoul Office of Education to make AI high without teachers or textbooks', Seoul Economy, 2019.11.20. 

  24. 'The core of the super-gap is future M&A and talent cultivation', Seoul Economy, 2020.1.2 

  25. 'The core of Unicorn Seattle full of development talent'…SW education regardless of major', Maeil Economy, 2020.1.21. 

  26. 4th Industrial Revolution Ecosystem and University Change, The world read by keywords, Kim Youngmi, pp.52-53, 2018. 

  27. Eui-Chul Hwan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and change of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4 No. 11, pp. 241-242, November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