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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처리 모델을 이용한 이커머스 데이터 기반 감성 분석 모델 구축
E-commerce data based Sentiment Analysis Model Implementation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ode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33 - 39  

최준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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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번역, 형태소 태깅, 질의응답, 감성 분석등 다양한 영역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감성 분석 분야는 Pretrained Model을 전이 학습하여 단일 도메인 영어 데이터셋에 대해 높은 분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메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이커머스 한글 상품평 데이터를 이용하고 단어 빈도 기반의 BOW(Bag Of Word), LSTM[1], Attention, CNN[2], ELMo[3], KoBERT[4] 모델을 구현하여 분류 성능을 비교하였다. 같은 단어를 동일하게 임베딩하는 모델에 비해 문맥에 따라 다르게 임베딩하는 전이학습 모델이 높은 정확도를 낸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17개 카테고리 별, 모델 성능 결과를 분석하여 실제 이커머스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감성 분석 모델 구성을 제안한다. 그리고 모델별 용량에 따른 추론 속도를 비교하여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모델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Natural Language Processing, Various research such as Translation, POS Tagging, Q&A, and Sentiment Analysis are globally being carried out. Sentiment Analysis shows high classification performance for English single-domain datasets by pretrained sentence embedding models. In thi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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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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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모델 용량 및 학습시간을 비교하여 KoBERT가 성능은 우수했지만 추론 속도가 타 모델에 비해 다소 느리다는 점을 확인하여 경량화하는 연구 내용[16]을 적용해 보는 것을 향후 계획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도메인(카테고리)가진 한글 상품평 데이터셋으로 6가지 감성 분석 모델 구현하여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그리고 비정제된 실제 한글 이커머스 온라인 데이터를 적용하기 위한 전처리 방안을 언급하고 다양한 도메인(카테고리) 데이터셋의 감성 분석 모델을 고성능으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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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ochreiter & Schmidhuber. (1997). LONG SHORT-TERM MEMORY. Neural Computation, DOI: 10.1162/neco.1997.9.8.1735 

  2. Lecun. (1998). Gradient-Based Learning Applied to Document Recognition. IEEE, 86(11), 2278-2324. DOI:10.1109/5.726791 

  3. M. Peters. (2018). ELMo-Deep contextualized word representations. NAACL 2018. https://arxiv.org/abs/1802.05365 

  4. SKTBrain, KoBERT. (2019). https://github.com/SKTBrain/KoBERT 

  5. J. Devlin, K. Lee & K. Toutanova. (2018). BERT: 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 Transformers for Language Understanding. http://arxiv.org/abs/1810.04805 

  6. H. M. Kim & K. B. Park. (2019). Sentiment analysis of online food product review using ensemble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115-122. DOI: 10.14400/JDC.2019.17.4.11 

  7. H. Y. Park & K. J. Kim. (2019). Sentiment Analysis of Movie Review Using Integrated CNN-LSTM Model.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5(4), 141-154. DOI : 10.13088/jiis.2019.25.4.141 

  8. D. Bahdanau, K. H. Cho & Y. Bengio (2014) Neural Machine Translation by Jointly Learning to Align and Translate. ICLR 2015. https://arxiv.org/abs/1409.0473 

  9. Y. Kim. (2014)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Sentence Classification. EMNLP 2014. https://arxiv.org/abs/1408.5882 

  10. Vaswani et al. (2017). Attention is all you need. https://arxiv.org/abs/1706.03762 

  11. T. Kudo & J. Richardson. (2018). SentencePiece: A simple and language independent subword tokenizer and detokenizer for Neural Text Processing. EMNLP2018, 66-71 https://arxiv.org/abs/1808.06226 

  12. A. Joulin. (2016). FastText.zip: Compressing text classification models. ICLR 2017. https://arxiv.org/abs/1612.03651 

  13. A. F. Agarap. (2018). Deep Learning using Rectified Linear Units (ReLU), 1, 2-8. https://arxiv.org/abs/1803.08375 

  14. D. P. Kingma & J. Ba. (2014). Adam: A Method for Stochastic Optimization. 1-15. https://doi.org/http://doi.acm.org.ezproxy.lib.ucf.edu/10.1145/1830483.1830503 

  15. D. Hendrycks & K. Gimpel. (2016). Gaussian Error Linear Units (GELUs). https://arxiv.org/abs/1606.08415 

  16. M. A. Gordon - All The Ways to Compress http://mitchgordon.me/machine/learning/2019/11/18/all-the-ways-to-compress-BER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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