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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통계적 분석의 활용
Statistical Analysis for Improving Durability of Porous Asphal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283 - 290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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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성 아스팔트포장은 혼합물 속의 공극으로 인해 수막이 제거되어 교통사고가 현저히 줄고 및 타이어 교통소음이 크게 저감되어 선진외국에서는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다공성 아스팔트포장의 내구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공성 아스팔트포장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통계적 방안을 찾고자 수행되었다. 다공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칸타브로시험으로 선정하였다.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규격에 만족하는 바인더와 골재로 제작된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하여 칸타브로시험을 실시하였다. 칸타브로실험은 4개 조에 대하여 각 3회 반복 실시하여 각각 칸타브로 손실률을 구하였다. 실험결과 4개 조의 평균값들은 기준값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험결과의 통계적 분석과정인 분산분석을 통해 내구성의 품질에 차이가 있는 실험 조를 정량적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어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준공 시에 품질에 따라 페널티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자발적인 품질개선을 유도할 수 있고 이를 위한 지불계수도 한정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산정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지불계수의 운영을 통해 시공자의 적극적인 품질향상을 유도할 수 있고 또한 품질관리 기준의 적정성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다공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구성을 증진시켜 나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ous asphalt pavement is used widely in advanced countries to reduce traffic accidents and noise. On the other hand, it is not applied widely in Korea due to concerns about its durability. This study aims to find a statistical method to improve the durability of porous asphalt pavement. A Cantabr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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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계적 방안을 찾기 위해 시방규격을 만족하는 특정한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에 대하여 내구성시험인 칸타브로시험을 시행하였다. 실험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 배수성 아스팔트포장의 주요 파손 형태는 골재의 비산이며, 칸타브로시험은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골재 비산 저항성 평가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계적 방안을 찾기 위해 시방규격을 만족하는 특정한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에 대하여 내구성시험인 칸타브로시험을 시행하였다. 실험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다공성 아스팔트혼합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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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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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H. Lee, T. H. Jeong,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Asphalt Mixtures for the Development of Low Noise Pa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9, No. 1, 2009 (in Korean) 

  4. K. H. Lee, S. M. Ham, Strength Characteristics of Mixtures for Drainage Asphalt Surface Laye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7, 2011 

  5. T. J. Choi, H. J. Lee, T. W. Kim, J. H. Song, Evaluation of Characteristics of Drainage Asphalt Pavement Coated by Acrylic Res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ighway Engineers, Vol. 11, No. 2, 2009.6(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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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M. Kim, S. K. Lee, B. K. Seo, Development of Payment Rules for Quality Control and Assurance of Concrete Road Pav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Highway Engineers, Volume 10, No. 3, September 2008 (in Korean) DOI: http://dx.doi.org/10.9716/KITS.2011.10.3.179 

  9. J. H. Lee, S. K. Lee, S. M. Kim, S. M. Whang, An Analysis of Evaluation of Quality and Fatigue Life of Test Pavement Section Using Pay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ighway Engineers, Vol. 11, No. 4, December 2009 (in Korean) DOI: http://dx.doi.org/10.15207/JKCS.2020.11.4.133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tatistical Methods of Quality Control for Pavement Construction, technical textbook No. 19, January 1975 (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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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AASHTO, AASHTO Quality Assurance Guide Specific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996 

  13. Burati, J. L., Weed, R. M., Hughes, C. S., and Hill, H. S., Evaluation of Procedures for Quality Assurance Specifications, Optimal Procedures for Quality Assurance Specifications, Report FHWA-HRT-04-046, Federal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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