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commi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who gave non-face-to-face online lecture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412 - 419  

이중근 (공주대학교) ,  김원종 (을지대학교) ,  이재겸 (건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힉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20년 5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D시에 소재하고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시행하고 있는 2개 대학 4년 간호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대상자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에 대해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받은 연구대상자의 학습동기 평균은 101.29±12.18이었고, 학습몰입은 72.02±8.03, 학업성취도는 31.31±4.06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으며,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받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학습 몰입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immer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level nursing students who give non-face-to-face online lecture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given to 147 students attending four-year nursing...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가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 간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며,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학습몰입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학습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진로 결정과 취업에 놓인 대학생들에게 자발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능동적 주체로 학습상황 및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 H. Seo, K. H. Kim, "The Meaning and Challenges of Health Care Workforce Support Act," The Korean Society Of Law And Medinice, vol. 20, no. 3, pp. 211-233, 2019. DOI:https://doi.org/10.29291/kslm.2019.20.3.211 

  2. S. Y. Pak, "Issues and Challenges of Nursing Workforce Supply to Improve the Quality of Health Care Services,"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vol. 6, no.1, pp. 31-5, 2018. DOI:https://doi.org/doi:10.14729/converging.k.2018.6.1.31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2012.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 

  4. K. H. Yang, E. J. Choi, S. O. Park, S. H. Ko, G. Y. Choi, J. D. Park, et al. "Policy Support and Flexible Operation Plan for Qualitative Improvement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vol. 4, no. 2, pp. 37-51, 2020. DOI:https://doi.org/10.34089/jknr.2020.4.2.37 

  5. S. M. Kim.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6, pp. 1101-111, 2020. 

  6. Y. S. Kim, K. H. Lee, "The Effect of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Class on Improvement of Self-concept of College Students," Global Creative Leader:Education &Learning, vol. 7, no. 2, pp. 71-89, 2017. DOI:https://doi.org/10.34226/gcl.2017.7.2.717 

  7. H. J. Park, J.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informal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leader's learning support and learning culture of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20, no. 2, pp. 25-49, 2018. DOI:https://doi.org/10.18211/kjhrdq.2018.20.2.002 

  8. Csikszentmihalyi. M, "The flow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for human psychology," Optimal Experience, pp. 15-35, 1988. DOI:https://doi.org/10.1017/cbo9780511621956.002 

  9. E. M. Cho, A. N. Han, "Posting Patterns of Students' Social Presence, Cognitive Presence, and Teaching Presence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6, no. 1, pp. 22-43, 2010. 

  10.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pp. 235-253. 2011. 

  11. S. I. Shin, K. G. Lee, U. S. Kang. "The 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By Learning Motivation of Liberal Arts Class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1, pp. 435-454, 2018. 

  12. S. J. Han, H. W. Kim,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4, pp. 461-467, 2018. DOI:https://doi.org/10.15207/JKCS.2018.9.4.461 

  13. H. J. Park. "The Relationship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Medical Student."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0, no. 4, pp. 917-929, 2019. DOI:https://doi.org/10.22143/HSS21.10.4.65 

  14. H. J Oh, K. S. Kim. "Analysis of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Class Immer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8, no. 2, pp. 135-153, 2020. DOI:https://doi.org/10.18230/tjye.2020.28.2.135 

  15. J. I.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2, pp. 574-583, 2018. DOI:http://dx.doi.org/10.5762/KAIS.2018.19.12.574 

  16. G. Y. Joo, Y. S. Choi.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6, no. 11, pp. 7300-7309, 2015. DOI: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300 

  17. K. W. Yeon,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in App-Based And Web-Based Online Debate Conferemc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Gangwon, Korea, 2012. 

  18. J. A. Cha,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pplication of the Methodojlogical Trian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2017. 

  19. M. Y. Kim, E. K. Byun,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 pp. 376-383, 2019 DOI:https://doi.org/10.5762/KAIS.2019.20.1.376 

  20. J. H. Lim,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4, pp. 2273-2284, 2014. 

  21. H. Y. Lee, I. S. Park, "The Relationship of Self-Empowerment,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 7, no, 4, pp. 13-26, 2013. DOI;https://doi.org/10.18014/hsmr.2013.7.4 

  22. Y. S. Kim, "Review and Critique of Adult Learners' Motivation Research,"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 15, no. 1, pp. 31-62, 2012. 

  23. N. Lee, "Contents and Effects of and upon the Character of Students Enrolled in Liberal Arts Character-based iClass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2, pp. 205-220, 2020. DOI:https://doi.org/10.46392/kjks.2020.14.2.205 

  24. Y. S. Hong, "Implementation of Smart E-learning based on Blend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20, no. 2, pp. 171-178, 2020. DOI:https://doi.org/10.7236/JIIBC.2020.20.2.171 

  25. J. H. Kong, E. Y. Jung, S. A. Ahn, "A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terest, Major Satisfaction, Learning Flow of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8, no. 2, pp. 1-16, 2017. DOI:https://doi.org/10.22143/HSS21.8.2.1 

  26. H. K. Lee, Li-A. Kim, J. E. Kim, U. R. Lee, J. M. Lee, H. S. Han, H. K. Hwang, "Converged Factors Affecting Learning Flow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5, pp. 15-23, 2017. DOI:https://doi.org/10.22156/CS4SMB.2017.7.5.015 

  27.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pp. 235-253, 2011. 

  28. E. J. Park, G. S. Jeong,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areer Str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vol. 4, no. 1, pp. 65-72, 2016. DOI:https://doi.org/10.15268/ksim.2016.4.1.065 

  29. E. Y. Chin, C. H. Jung, "The Effect of Mental Well-being, Professor Trust, and Learning Flow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and Welfare, vol. 22, no. 1, pp. 151-176, 2020. DOI:https://doi.org/10.23948/kshw.2020.03.22.1.151 

  30. J. H. Kong, E. Y. Jung, S. A. Ahn, "A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terest, Major Satisfaction, Learning Flow of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8, no. 2, pp. 1-16, 2017. DOI:https://doi.org/10.22143/HSS21.8.2.1 

  31. H. J. Park,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Learning Flow," Global Health & Nursing. vol. 7, no. 2, pp. 79-88, 2017. 

  32. E. J. Kim,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for learning engagement and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6, no. 3, pp. 107-129, 2015. DOI:https://doi.org/10.15753/aje.2015.09.16.3.107 

  33. Reyes MR, Brackett MA, Rivers SE, White M, Salovery P, "Classroom emotional climate, student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4, no. 3, pp. 700-712, 2012. DOI:https://doi.org/10.1037/a0027268 

  34. S. O. Kim,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Metacognit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1, pp. 361-374,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11.36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