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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을 이용한 북아메리칸 스모킹 디자인 재현 연구
A Study on Reproductions of North American Smocking Design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5, 2020년, pp.106 - 124  

김민경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hree-dimensional (3D) characteristics and reproducibility of the effective expression of North American smocking pleats in the process of making clothe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CLO) and present a method of express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주제어

표/그림 (3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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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북아메리칸 스모킹은 그리드의 네 점을 기준으로 서로 마주 보는 스티치 방향에 따라 다양한 주름을 제작할 수 있으며, 스티치 방향은 크게 좌우, 상하, 대각선 방향으로 분류된다. 각 스모킹 디자인의 도안 특징에 적합한 접힘선을 설정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정확한 3차원 가상 스모킹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상 표면에 입체적인 공간을 형성함으로써 독특한 텍스쳐를 표현하는 북아메리칸 스모킹의 주름 특성을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으로 표현하기 위한 패턴 설계, 제작 방법과 각 속성 값 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처럼 3차원 가상 북아메리칸 스모킹의 재현성을 연구함으로써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의 활용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디자인 특성에 따른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의 툴 사용법과 속성 값 설정 방법에 따른 주름의 표현성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그리고 소형 패턴의 경우는 의상제작 과정에서부터 입자 간격을 5mm 미만으로 설정하여 패턴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아메리칸 스모킹의 입체적이고 밀집된 주름의 효과적 표현과 제작 과정의 시간 등을 고려하여 입자 간격을 7mm로 설정하여 제작한 후, 최종적으로 3mm 값을 적용하여 의상의 퀄리티를 높이고자 하였다(Figure 16).
  • 본 연구는 3차원 패션 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3차원 어패럴 캐드인 CLO를 활용한 3차원 가상 북아메리칸 스모킹 디자인 제작 방법과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디지털 패션 산업에서의 가상착의 시스템에 의한 다양한 디자인의 재현성 향상과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쇠창살 스모킹, 마름모 스모킹, 꽃 스모킹 디자인에 대한 실제 제작 과정과 표현성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3차원 가상 표현 방법을 연구하였다.
  • 이처럼 북아메리칸 스모킹 주름에 의한 디테일 장식은 촉각적·시각적으로 색다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입체적으로 돌출되거나 움푹 들어간 3차원적인 재질감을 표현함으로써 개성적인 구조 형태를 표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는 북아메리칸 스모킹 기법을 3차원 가상 패션으로 표현 가능한지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에서의 혼합형 주름 표현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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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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