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종 모형을 이용한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 분석

A Concept Analysis on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Using the Hybrid Model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9 no.4, 2020년, pp.354 - 362  

손해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효진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동희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fine and clarify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Methods: This study used a hybrid model to analyze the concept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through three phases. For the theoretical phase, learning transfer attributes were identified through a scoping literature rev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정의를 내려 학습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간호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간호 교육에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자 시도된 단면적 연구이다. 따라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보다 확장되고 통합된 이해를 위해서 심층 반복 연구를 통해 동일한 시점에서 횡문화적 속성뿐만 아니라 시대적 흐름에 따른 종단적 속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제언한다.
  •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정의를 내려 학습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간호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간호 교육에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자 시도된 단면적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ldwin, T. T., & Ford, J. K. (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 63-105. 

  2. Bassah, N., Cox, K., & Seymour, J. (2016). A qualitative evaluation of the impact of a palliative care course on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practice in Cameroon. BMC Palliat Care, 15(1), 37. 

  3. Broad, M. L., & Newstrom, J. W. (1992). Transfer of training: Actionpacked strategies to ensure high payoff from training investments.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4. Cheng, E. W. L., & Ho, D. C. K. (2001). A review of transfer of training studies in the past decade. Personnel Review, 30(1), 102-118. 

  5. Eddy, E. R., & Tannenbaum, S. I. (2003). Transfer in an e-learning context. In Holton, E. F., lll & Baldwin, T. T. (Eds.), Improving learning transfer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6. Finn, F. L., & Chesser-Smyth, P. (2013). Promoting learning transfer in preceptor preparation. Journal for Nurs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29(6), 309-315. 

  7. Holton lll, E. F., Bates, R. A., & Ruona, W. E. (2000). Development of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1(4), 333-360. 

  8. Johnston, S., Coyer, F., & Nash, R. (2017). Simulation debriefing based on principles of transfer of learning: A pilot stud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6, 102-108. 

  9. Kim, G. B., Sin, K. L., Kim, S. S., Yoo, E. K., Kim, N. C., Park, E. S., et al. (2005).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Hyunmoonsa. 

  10. Kim, H. J., & Kim, J. H. (2018). Concept analysis of tacit nursing knowled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8(6), 637-655. 

  11. Kirkpatrick, D. L. (1994). Evaluation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12.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010). HRD Terms Dictionary [Internet]. Seoul: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c2020. Retrieved March 4, 2020,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79053&cid51072&categoryId51072 

  13. Lee, I., & Park, C. S. (2015).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2(3), 297-307. 

  14. Liaw, S. Y., Wong, L. F., Lim, E. Y., Ang, S. B., Mujumdar, S., Ho, J. T., et al. (2016). Effectiveness of a web-based simulation in improving nurses' workplace practice with deteriorating ward patients: a pre- and postintervention stud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18(2), e37. 

  15. Lim, D. H., & Johnson, S. D. (2002). Trainee perceptions of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transfer.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6(1), 36-48. 

  16. Meyer, E., Lees, A., Humphris, D., & Connell, N. A. D. (2007). Opportunities and barriers to successful learning transfer: Impact of critical care skills trai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0(3), 308-316. 

  17.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20).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Internet]. Seou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c2020. Retrieved March 4, 2020, from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18. Park, S. Y., & Kweon, Y. R. (2012).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1), 79-88. 

  19. Park, S., Hur, H. K., Kim, K. K., & Song, H. Y. (2017).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mastery learning program of nursing skill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7(4), 526-539. 

  20. Patton, M. Q. (1999). Enhancing the quality and credibility of qualitative analysis. Health Services Research, 34(52), 1189-1208. 

  21. Rouiller, J. Z., & Goldstein, I. L.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in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4, 377-390. 

  22.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d in Nursing Science, 8(3), 27-37. 

  23. Schwartz-Barcott, D., & Kim, H. S. (2000). An expansion and elaboration of the hybrid model of concept development. In Rodgers, B. L. & Knafl K. A. (Eds.). Concept Development in Nursing: Foundation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2nd ed.). Philadelphia (PA): Saunders Company. 

  24. Sin K. M., & Kim, E. Y. (2017). A concept analysis on reality shock in newly graduated nurses using the hybrid mode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6(1), 19-29. 

  25. Soh, S., Cho, E., Cho, E., Park, S., Jeon, H., & Lee, D. (2016).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of the utility of youth counselor's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4(1), 107-129. 

  26. Strauss, A. L., & Corbin, J. M.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Sage Publications. 

  27. Taylor, M. C. (2000). Transfer of learning in workplace literacy programs. Adult Basic Education, 10(1), 3-20. 

  28. Tracey, J. B., Tannenbaum, S. I., & Kavanaugh, M. J. (1995).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2), 239-252. 

  29. Wexley, K. N., & Latham, G. P. (1991). Developing and training human resource in organization. IL: Scott, Foersman. 

  30. Won, H. J. (2013). Effect of the e-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on perceived learning transfer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482-489. 

  31. Yi, M., Lee, S. W., Kim, K. J., Kim, M. G., Kim, J. H., Lee, K. H., et al. (2006). A review study on the strategies for concept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3), 493-5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