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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에 관한 연구 : 자기대상화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Mechanism underlying the Influence of Media Exposure on Diet Intention : Focusing on Self-Objectification Theo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359 - 370  

김예솔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  이미나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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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를 밝히기 위해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에 기초하여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역할을 상정하고 그 경로를 검증하였다. 20대 여성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그 영향관계와 경로를 검증한 결과, 미디어 노출로 인해 야기된 공적자기의식이 신체감시성이나 신체수치심을 거쳐 신체불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이어트 의도로 이어지는 모형이 지지되었다. 또한 공적자기의식은 신체감시성을 매개로 신체수치심에 영향을 미쳤다. 신체감시성은 신체불만족을 매개로 다이어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신체수치심은 다이어트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ed the roles of public self-consciousness, body surveillance, body shame, and body dissatisfaction based on culture cultivation theory and self-objectification theory with the aim of revealing the psychological mechanisms underlying the influence of media exposure on diet intentio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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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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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에 기초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혀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노출과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앞서 논의한 일련의 심리적 변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외모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 자기대상화이론(Self-objectification theory)의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혀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기대상화이론에서 제시한 심리적 상태를 바탕으로 미디어 노출도와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역할을 상정하고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으로는 미디어 노출과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고, 실무적으로는 헬스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미디어에 노출된 개인이 외모에 대한 건강한 기준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의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관련 조직의 역할과 노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미디어 노출도와 공적자기 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 다이어트 의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미디어 노출도와 다이어트 의도의 관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경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했을 때 미디어 노출도가 높을수록 공적자기의식이 증가하며, 이는 신체감시성과 신체수치심을 유발하고 이에 따라 신체불만족이 증가함으로써 불만족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려는 의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그동안 미디어 노출이 외모 관리행동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으나,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심리적 작용에 의한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에 기초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힘으로써 미디어 노출이 어떻게 외모관리행동에까지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경험적 증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히고자 했다. 이에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에 근거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미디어 노출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 그리고 다이어트 의도에 이르는 모형을 제시하고, 20대 여성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그 영향 관계와 경로를 검증했다.
  • 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를 설명하기 위해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을 기반으로 심리적 요인을 선별하여 그 관계를 상정한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다이어트의도에 대한 이 모형의 설명력은 23%였다.
  • 연구결과, 미디어 노출로 인해 야기된 공적자기의식은 신체감시성이나 신체수치심을 거쳐 신체불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이어트 의도로 이어지는 모형이 지지되었다.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외모에 대한 건강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정부기관, 비영리 단체, 교육기관, 미디어 종사자들의 적극적이고 자정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바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공적자기의식(public self-consciousness) 개념을 통해 자기대상화이론에서 제시한 자기대상화라는 심리적 상태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대상화이론의 설명을 바탕으로 하면 자기대상화는 결국 자신의 신체에 주의를 집중하여 스스로를 타인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심리적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외모와 같이 타인에게 보이는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나타내는 공적자기의식 개념과 의미적으로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 구체적으로 자기대상화이론에서 제시한 심리적 상태를 바탕으로 미디어 노출도와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역할을 상정하고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으로는 미디어 노출과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고, 실무적으로는 헬스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미디어에 노출된 개인이 외모에 대한 건강한 기준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의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관련 조직의 역할과 노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미디어 노출도와 공적자기 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 다이어트 의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미디어 노출도와 다이어트 의도의 관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경로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도는 공적자기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공적자기의식은 신체감시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신체수치심에는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한편 신체감시성을 매개로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상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문화배양이론과 자기대상화이론에 기초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혀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노출과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앞서 논의한 일련의 심리적 변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즉, 미디어 노출이 다이어트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충분히 검증되었으나, 미디어에 노출된 개인이 어떠한 심리적 작용을 통해 다이어트 의도를 갖게 되는지를 체계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외모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 자기대상화이론(Self-objectification theory)의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그 심리적 기제를 밝혀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기대상화이론에서 제시한 심리적 상태를 바탕으로 미디어 노출도와 다이어트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공적자기의식, 신체감시성, 신체수치심, 신체불만족의 역할을 상정하고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체감시성과 신체수치심은 다이어트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편 신체불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경로를 상정하고자 한다.
  • 한편 본 연구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미디어에 노출된 개인이 건강한 외모 기준을 형성하고, 나아가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의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노력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최근 왜곡된 신체 인식으로 인한 과도한 다이어트가 섭식장애에 이르러 영양실조, 탈모, 생리불순 등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자살충동과 같은 정신적 건강의 문제까지 겪게 되는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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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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