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역량, 기능,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Exploring improvement of curriculum on analysis of the connectivity between competencies, skill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9 no.4, 2020년, pp.357 - 371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교과 역량이 '기능'과 '성취기준'으로 구체화되어 제시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역량, 기능, 성취기준의 연계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여섯 가지의 수학과 역량은 '기능'으로 고르게 제시되었으나, '기능' 중 일부는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지 않았으며, '이해하기'와 같은 기능에 치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차기 수학과 교육과정의 역량 구현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015 revised math curriculum, core competencies have been embodied and presented as skill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this study, I analyzed aspects of the link between competencies, skill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s. Accordi...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이 ‘기능’과 ‘성취기준’으로 연계되어 구체화되었는지를 반성적으로 점검해보고, 교과 역량 구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5a)에서 수학 교과 역량이 ‘기능’과 ‘성취기준’으로 구체화하고자 한 의도에 따라, 교과 역량, 기능, 성취기준 간의 연계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 성취기준 문장에서의 동사가 ‘기능’이 내용과 결합되어 구체화된 것이라고 보고 이러한 기능 동사를 분석하였다.
  • 14). 즉, 내용 지식에 더해 학생들이 할 수 있어야 할 수행 측면의 성취기준 강화를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능(skill)’의 의미는 교과 및 영역 고유의 탐구기능 및 사고의 방식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내용(지식)을 가지고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수행 기대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기능은 교과 역량이 보다 구체화되는 양태(Ministry of Education, 2015b, p.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5). v8.1 Australian Curriculum. Retrieved Oct. 15. 220. from www.austraiancurriculum.com.au 

  2. British Columbia (2020). Math K-9-Curriculuar competencies. Retrieved Oct. 16. 2020., from https://curriculum.gov.bc.ca/sites/curriculum.gov.bc.ca/files/curriculum/continuous-views/en_math_k-9_curricular_competencies.pdf 

  3. Jo, Y. D. & Yun, Y. S. (2014). A Comparison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and Japan in Viewpoint of promotion of Key Competenci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 24(1), 45-65. 

  4. Kim, B. & Kim, Y. (201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Standards and Subject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cusing on Content system 'Skil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8), 845-873. 

  5. Kim, D. W., Park, K. M. & Park, M. (2015). A Survey to Investigate Teacher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Affective Aspects in Mathematic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7(1). 99-118. 

  6. Kim, S. H., Park, K., Lee, H. C. (2015). An Exploration of International Trends about the Core Competencies in Mathematic Curriculum. Journal of Korea Society in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1), 65-81. 

  7. Kwon, J. R. (2020). International comparison of Ways in which Competencies is Reflected in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France, Australia and British Columbia in Canada. Journal of Korea Society in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34(2), 135-160. 

  8. Lee, G. W., Jeong, Y. G., Min, Y. S., Lee, G. H., Lee, J. Y., Lee, M. S., ... Kim, S. H.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draft II: A Study of National Curriculum Subject Control. CRC 2015-25-1. KICE. 

  9. Lee, G. W., Jeong, Y. G., Seo, Y. J., Jeong, C. W., Choi, J. S., Park, M. H., ... Kim, S. H. (2014).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Subject curriculum Developmen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TRKO201500012775. 

  10. Lee, H. Y. (2017). Study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on the Meaning of 'Core Ideas' in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i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9(3), 495-511. 

  11. Lee, H. Y., Kwon, O. N., Oh, K. H., Yun, S. J., Han, C. L., Sum, E. (2016). Study on Development of 2015 Revised Mathematic Curriculum with English. KOFAC. 

  12. Ministry of Education(2015a).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Book 8). 

  13. Ministry of Education,(2015b). 2nd Draft of the 3rd subject curriculum development researcher's workshop for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KICE, KOFAC. 

  14. Na, G. S., Park, M., Kim, D. W., Kim, Y., Lee, S. J. (2018). Exploring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Future Ag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4), 437-478. 

  15. Park, H. S., Na, G. S. (2010). Investigating on the Building of 'Mathematical Process', Journal of Korea Society in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503-523. 

  16. Park, K, M., Lee, H. C., Park, S. H., Kang, E. J., Kim S. H., Yim, H. M., ... Hwang, S. M. (2015). A Study of Development of draft on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BD15129995. 

  17. Yang, S. H. (2019). The Reflective Consideration for the 'Content System' of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Key Concept', "generalized Knowledge' and 'Skill',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21(2) 347-3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