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의 해석과 적용: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as mathematical competency: A cas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9 no.4, 2020년, pp.389 - 403  

김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이 어떻게 해석, 적용되고 있는지 교과서 분석을 통해 탐구하였다. 중학교 1-3학년 10종 30권 교과서의 191개 과제를 정보처리 능력 하위요소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하위요소별, 교과서별로 차이가 컸으며 공통적으로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에 매우 치우쳐 있었다. 과제 유형별로도 해석과 적용 방법의 다양성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처리 능력 함양을 위한 개선 방향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as one of the mathematical competencies has been interpreted and applied in mathematics education by analyzing task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Based on the sub-elements of inform...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서 교과역량으로서 제시한 정보처리 능력이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적용되는지 분석함으로써 정보처리 능력 함양을 위한 시사점과 개선 방향을 탐색하여 향후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 실천적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처리 능력의 하위요소(Park et al.
  •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과 간뿐만 아니라 교과 내 연속성, 일관성, 연결성, 통합성, 균형을 고려해야하며(Kim & Kim, 2020), 이와 동시에 역량 내 하위요소의 연결성, 통합성, 균형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3학년 수학 교과서의 정보처리 능력 관련 과제를 분석하여 과제에서 나타난 정보처리 능력의 특징을 평가하고 교과서별, 하위요소별로 그 해석과 적용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이 어떻게 해석되고 적용되는지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탐색해보았다. 정보처리 능력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보고서(Park et al.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의도된 교육과정과 실행된 교육과정 사이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이자(Valverde et al., 2002) 교육과정이 구현된 실체로서 학교 교수·학습의 기반이 되는 교과서(Jones & Fujita, 2013; Reys, Reys, & Chávez, 2004; Usiskin, 2013)를 분석함으로써 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시사점과 개선 방향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과서 전체 과제보다는 교과서 저자가 의도적으로 ‘정보처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제로 명기(明記)한 과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정보처리 능력’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는지 보다 면밀히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주로 공학적 도구를 ‘선택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시각화하기’를 통해 정보처리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교과서 분석 결과, 내용과 활용 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었고 코딩 교육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경우도 있어 이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capability. Retrieved September 25, 2020, from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general-capabilities/information-and-communication-technology-ict-capability/ 

  2. B.C. Ministry of Education. (2013). Digital literacy. Retrieved September 25, 2020, from https://www2.gov.bc.ca/gov/content/education-training/k-12/teach/teaching-tools/digital-literacy 

  3. Catts, R. & Lau, J. (2008). Towards information literacy indicators. Retrieved September 25, 2020,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158723?posInSet4&queryIda3e7c09b-c961-4e42-9bf6-e7feafe83caa 

  4. Chang, K. Y., Kang, H. Y., Kim, D. W., Ahn, J. M., Lee, D. H., Park, J. H., ..., Ku, N. Y. (2018). Mathematics 1. Seoul: Jihaksa. 

  5. Chang, K. Y., Kang, H. Y., Kim, D. W., Ahn, J. M., Lee, D. H., Park, J. H., ..., Ku, N. Y. (2019). Mathematics 2. Seoul: Jihaksa. 

  6. Chang, K. Y., Kang, H. Y., Kim, D. W., Ahn, J. M., Lee, D. H., Park, J. H., H, ..., Ku, N. Y. (2019). Mathematics 2 Teachers' guidebook. Seoul: Jihaksa. 

  7. Cho, I. Y. & Kang, W. (2018). An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statement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2(11), 69-92. 

  8. Choi, H. S. (2019).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for developing the core competencies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2(2), 95-113. 

  9. Han, H. J., Kim, Y. E., Lee, J. Y., Kim, G. H., & Whang, Y. J. (2017). Commentary on 2015 revi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0. Hong, H. J., Kim, D. Y., Cho, H. J., Min, B. J., & Ha, H. J. (2016). A study on the connection of general principles and subject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cused on competencies and pan-disciplinary subject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1. Hong, W. P. (2017). Revis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Korea: Focused on theoretical and practical challeng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1), 239-254. 

  12. Hwang, Y. H. & Kim, S. H. (2018).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mathematics teachers for instruction and assessment to enhance mathematical competen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4), 651-669. 

  13. Jones, K. & Fujita, T. (2013). Interpretations of national curricula: The case of geometry in textbooks from England and Japan. ZDM, 45(5), 671-683. 

  14. Ju, M. K., Kang, E. J., Kang, S. Y., Kang, S. J., Kim, H. K., Oh, H. P., & Kwon, S. S. (2019). Mathematics 2. Seoul: Kumsung. 

  15. Kim, H. K., Na, G. S., Lee, M. R., Lee, A. K., & Kwon, Y. K. (2019). Mathematics 2. Seoul: Sinsago. 

  16. Kim, H. K., Na, G. S., Lee, M. R., Lee, A. K., & Kwon, Y. K. (2019). Mathematics 2 Teachers' guidebook. Seoul: Sinsago. 

  17. Kim, J. W., Pang, J. S., & Hwang, J. N. (2020). An analysis of mathematics competenc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r fifth and sixth gra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2). 147-166. 

  18. Kim, R. Y. & Kim, E. H. (2020). Analyzing the meaning and elements of knowledge-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in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4(5), 500-510. 

  19. Kim, S. H., Kim, K. H., & Lee, S. Y. (2019). An analysis on the possibility of applying mathematical competences by mathematics content area focused on 1st grade math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3(4), 305-319. 

  20. Koh, H. K., Kim, Y. H., Kim, I. S., Lee, B. J., Han, J. C., Choi, S. Y., ..., & Choi, H. J. (2018). Mathematics 1. Seoul: Kyohaksa. 

  21. Koh, H. K., Kim, Y. H., Kim, I. S., Lee, B. J., Han, J. C., Choi, S. Y., ..., & Choi, H. J. (2018). Mathematics 1 Teachers' guidebook. Seoul: Kyohaksa. 

  22. Law, N., Woo, D., Torre, J., & Wong, G. (2018). A global framework of reference on digital literacy skills for indicator 4.4.2. Retrieved September 25, 2020,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265403?posInSet3&queryId9b580097-cc6d-4d15-be54-c7a7c5734d56 

  23. Lee, H. S. (2020). Analysis on th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Focused on 8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6), 531-544. 

  24. Lee, J. Y., Choi, B. R., Kim, D. J., Lee, J. R., Kim, S. M., Won, Y. M., ..., Kang, S. K. (2020). Mathematics 3. Seoul: Chunjae. 

  25. Lee, J. Y., Choi, B. R., Kim, D. J., Lee, J. R., Kim, S. M., Won, Y. M., ..., Kang, S. K. (2020). Mathematics 3 Teachers' guidebook. Seoul: Chunjae. 

  26. Lee, K. W., Beak, K. S., & Lee, S. J. (2017).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2), 67-94. 

  27. Lee, K. H., Lee, K. W., Park, J., & Park, M. (2013). A study on reorganization of curriculum focused on core competencies (Report No. CRC-2013-17).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8. Lee, K. W., Min, Y. S., Jeon, J. C., Kim, M. Y., & Kim, H. J. (2008). A study on the vis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to promote future Koreans' core competencies(II) (Report No. RRC-2008-7-1).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9. Lee, S. M., Lee, G. N., Shin, H. J., Bae, H. S., Park, J. H., Byun, H. H., ..., Park, S. K. (2019). Systemization of key competencies and skills in 2015 revised national subject curriculum (Report No. 11-1342000-000506-01).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30. Lew, H. C., Sunwoo, H. S., Shin, B. M., Jeong, D. S., Jang, Y. H., Seol, J. S., & Park, S. H. (2020). Mathematics 3. Seoul: Chunjae Education. 

  31. Lew, H. C., Sunwoo, H. S., Shin, B. M., Jeong, D. S., Jang, Y. H., Seol, J. S., & Park, S. H. (2020). Mathematics 3 Teachers' guidebook. Seoul: Chunjae Education. 

  32. Lim, Y. N. & Jang, S. Y. (2016).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subject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0), 749-771. 

  33.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supplement 8]. 

  34. Ministry of Education. (2018).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8-162 [supplement 3]. 

  35. Ministry of Education. (2020). The consolidated national plan for mathematics education [attachment 2-2]. Retrieved September 10, 2020,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71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3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2011-361 [supplement 8]. 

  37.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8). PISA 2022 mathematics framework (draft). Retrieved July 12, 2020, from https://www.oecd.org/pisa/sitedocument/PISA-2021-mathematics-framework.pdf 

  38.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9). PISA 2022 ICT framework. Retrieved July 12, 2020, from: https://www.oecd.org/pisa/sitedocument /PISA-2021-ICT-Framework.pdf 

  39. Park, K. M., Lee, H. C., Park, S. H., Kwon, J. R., Yoon, S. H., Kang, H. Y., ..., Jeon, I. T. (2015). Study on develop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II. Report No. BD15120005.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40. Reys, B. J., Reys, R. E., & Chavez, O. (2004). Why mathematics textbooks matter. Educational Leadership, 61(5), 61-66. 

  41. Schmidt, W. H., McKnight, C. C., & Raizen, S. (1997). A splintered vision: An investigation of U. S.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42. UNESCO. (2013). Global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assessment framework: Country readiness and competencies. Retrieved September 25, 2020,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224655?posInSet14&queryIdfa9cd70a-60d3-4a15-ad17-d2aa18c47863 

  43. Usiskin, Z. (2013). Studying textbooks in an information age - a United States perspective, ZDM, 45, 713-723. 

  44. Valverde, G. A., Bianchi, L. J., Wolfe, R. G., Schmidt, W. H., & Houang, R. T. (2002). According to the book: Using TIMSS to investigate the translation of policy into practice through the world of textbook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5. Yoon, H. J., Kim, Y. J., Lee, K. W., & Jeon, J. C. (2007). A study on developing a key competence in the primary/secondary school curriculum for the future of Koreans (Report No. TTC-2007-1).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46. Yoon, S. J., Lee, A. R., & Kwon, O. N. (2019).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competencies and th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A case of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1), 55-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