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주식방송 시청이 20대 투자자의 주식 투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플루언서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How Watching Stock Market Channels Influences Invest Intentions of People in Twenties: Focus on the Para-social Relationship with Influencers on YouTub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121 - 134  

오지민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태민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유튜브의 개인방송에서 제공되는 주식 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20대 투자자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용자들이 유튜브 개인방송에 등장하는 인플루언서에 대해 인식하는 동일시와 신뢰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시청 만족도와 지속 시청 의도 그리고 실제 주식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변인 간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수행 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신뢰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지속 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동일시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매개하였을 때 시청 만족에 더 강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실제 투자 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경로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방송 시청에 따라 투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 시청 의도와 시청 만족에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in stock markets is growing recently in Korea, more investors in their twenties are using the information provided by personal broadcasting channels on YouTube. This study explores how watching the stock market channels on YouTube influences watching behaviors and investment intention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튜브 주식 방송에 대한 시청 빈도, 주식 유튜브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와 동일시가 시청자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더 나아가 주식 방송에 대한 지속 시청 의도와 실제 투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앞서 논의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주식 방송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와 동일시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및 준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 시청 의도, 시청 만족도, 실제 투자 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21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유튜브 인플루언서에 대한 동일시와 신뢰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시청 만족도와 지속 시청 의도, 실제 주식 투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설 2
  • 가설 3
  • 가설 4
  • 가설 5
  • 가설 6
  • 가설 4. 유튜브 주식 방송 시청으로 형성된 준 사회적 상호작용은 시청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유튜브 주식 방송 시청으로 형성된 준 사회적 상호작용은 실제 투자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유튜브 주식 방송 시청으로 형성된 준 사회적 상호작용은 지속 시청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유튜브 주식 방송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성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유튜브 주식 방송 인플루언서와의 동일시는 준 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유튜브 주식 방송의 지속 시청 의도는 실제 투자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http://www.invedu.or.kr/bbs/bbs_infomation.jsp?boardNo7&postingNo45045&postingFlagview, 2021.6.13. 

  2. https://www.ksd.or.kr/ko/about-ksd/ksd-news/press-release/36060?collection&query2020%EB%85%84%2012%EC%9B%94%20%EA%B2%B0%EC%82%B0%20%EC%83%81%EC%9E%A5%EB%B2%95%EC%9D%B8%20%EC%86%8C%EC%9C%A0%EC%9E%90%20%ED%98%84%ED%99%A9&rangew&sortFieldRANK&startCount1, 2021.6.13. 

  3. https://investpension.miraeasset.com/contents/view.do?idx12857, 2021.6.13. 

  4. 한국경제연구원, 2020년 4분기 KERI 경제동향과 전망, 한국경제연구원, 2020. 

  5. D. Horton and R. Richard Wohl, "Mass commun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bservations on intimacy at a distance," Psychiatry, Vol.9, No.3, pp.215-229, 1956. 

  6. 최양호, "TV뉴스앵커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전문성 비교분석," 한국언론학보, 제44권, 제1호, pp.468-488, 1999. 

  7. A. M. Rubin, E. M. Perse, and R. A. Powell, "Loneliness, parasocial interaction, and local television news viewing,"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2, No.2, pp.155-180, 1985. 

  8.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1998. 

  9. 신경아, 한미정,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인도스먼트(endorsement)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플루언서의 특성, 콘텐츠의 특성,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23권, 제5호, pp.35-71, 2019. 

  10. 배은지, 전민희, 신일기, "SNS 스토리텔링 구성 요인이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뷰티 유튜브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16-24, 2020. 

  11. G. Duthler and G. S. Dhanesh, "Relationship management through social media influencers: Effects of followers' awareness of paid endorsement," Public Relations Review, Vol.45, No.3, pp.1-13, 2019. 

  12. L. L. Fritchie and K. K. P. Johnson, "Personal selling approaches used in television shopping,"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7, No.3, pp.249-258, 2003. 

  13. D. L. Stephens, R. P. Hill, and K. Bergman, "Enhancing the consumer-product relationship lessons from the QVC home shopping chann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7, No.3, pp.193-200, 1996. 

  14. 이수영, 현대원, 좌영녀, "UCC 이용 행태에 따른 차별적 미디어 경험,"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2호, pp.122-166, 2012. 

  15. 이호준, 최명일, 박성복, 황하성, "시사 토크 라디오의 청취 효과: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의 관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159-184, 2008. 

  16. C. B. Armstrong and A. M. Rubin, "Talk radio a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9, No.2, pp.84-94, 1989. 

  17. C. R. Hofstetter and C. L. Gianos, "Political talk radio: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1, No.4, pp.501-515, 1997. 

  18. A. M. Rubin and M. M. Step, "Impact of motivation, attrac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talk radio listen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4, pp.635-654, 2000. 

  19. M. R. Levy, "Watching TV news as para-social interaction," Journal of Broadcasting, Vol.23, No.1, pp.69-80, 1979. 

  20. C. Hoffner, "Children's wishful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with favorite television character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0, No.3, pp.389-402, 1996. 

  21. 박웅기, "좋아하는 텔레비전 등장인물들의 특성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1호, pp.166-190, 2003. 

  22. 황인성, 정문열, 장민선, "인터랙티브TV 드라마와 수용자 간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4호, pp.44-87, 2004. 

  23. 이동연, 이수영, "실시간 스포츠 스트리밍 비디오 시청자의 미디어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1호, pp.148-177, 2014. 

  24. 조윤희, 임소혜, "실시간 인터넷 1인 방송의 상호작용성이 준사회적적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 이용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105호, pp.82-117, 2019. 

  25. 이은선,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가 이용자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21, No.3, pp.270-281, 2021. 

  26. H. Reinikainen, J. Munnukka, D. Maity and V. Luoma-aho, "'You really are a great big sister'-parasocial relationships, credibility, and the moderating role of audience comments in influence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36, No.3-4, pp.279-298, 2020. 

  27. Y. Shan, K. J. Chen, and J. S. Lin, "When social media influencers endorse brands: The effects of self-influencer congruence, parasocial identification, and perceived endorser mo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39, No.5, pp.590-610, 2020. 

  28. S. Yuan and C. Lou, "How social media influencers foster relationships with followers: The roles of source credibility and fairness in parasocial relationship and product interest,"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20, No.2, pp.133-147, 2020. 

  29. K. Sokolova and C. Perez, "You follow fitness influencers on YouTube. But do you actually exercise? How parasocial relationships, and watching fitness influencers, relate to intentions to exercis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58, p.102276, 2021. 

  30. S. Kanazawa, "Bowling with our imaginary friends,"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Vol.23, No.3, pp.167-171, 2002. 

  31. 김정기, "텔레비전 등장인물과 청소년 시청자의 의사(擬似)인간관계,"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1호, pp.255-285, 2005. 

  32. K. Sokolova and H. Kefi, "Instagram and youtube bloggers promote it, why should i buy? How credibility and parasocial interaction influence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53, p.101742, 2020. 

  33. K. Kurtin, N. O'Brien, D. Roy, and L. Dam, "The Development of Parasocial Interaction Relationships on YouTube," The Journal of Social Media in Society, Vol.7, No.1, pp.233-252, 2018. 

  34. J. E. Lee and B. Watkins, "YouTube vloggers' influence on consumer luxury brand perceptions and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9, No.12, pp.5753-5760, 2016. 

  35. K. Hwang and Q. Zhang, "Influence of parasocial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celebrities and their followers on followers' purchase and electronic word-of-mouth intentions, and persuasion knowled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87, pp.155-173, 2018. 

  36. J. L. Davis and C. E. Rusbult, "Attitude alignment in clos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1, No.1, pp.65-84, 2001. 

  37. M. T. Liu, Y. Liu, and L. L. Zhang, "Vlog and brand evaluations: The influence of parasocial interaction,"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Vol.31, No.2, pp.419-436, 2019. 

  38. J. Munnukka, D. Maity, H. Reinikainen, and V. Luoma-aho, "Thanks for watching, the effectiveness of YouTube vlogendorse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3, pp.226-234, 2019. 

  39. J. R. Turner, "Interpersonal and psychological predictors of parasocial interaction with different television performers," Communication Quarterly, Vol.41, No.4, pp.443-453, 1993. 

  40. E. L. Frederick, H. L. Choong, G. Clavio, and P Walsh, "Why we follow: An examination of parasocial interaction and fan motivations for following athlete archetypes on Twi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Communication, Vol.5, No.4, pp.481-502, 2012. 

  41. J. Nordlund, "Media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5, No.2, pp.150-175, 1978. 

  42. H. Schmid and C. Klimmt, "A magically nice guy: Parasocial relationships with Harry Potter across different cultures,"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Vol.73, No.3, pp.252-269, 2011. 

  43. J. L. Dibble, T. Hartmann, and S. F. Rosaen, "Parasocial interaction and parasocial relationship: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a critical assessment of measure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42, No.1, pp.21-44, 2016. 

  44. S. Chung and H. Cho, "Fostering parasocial relationships with celebrities on social media: Implications for celebrity endorsement," Psychology & Marketing, Vol.34, No.4, pp.481-495, 2017. 

  45. R. Ohanian,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Vol.19, No.3, pp.39-52, 1990. 

  46. R. E. Petty and D. T. Wegener, "Matching versus mismatching attitude functions: implications for scrutiny of persuasive messa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4, No.3, pp.227-240, 1998. 

  47. T. A. Shimp, Advertising, promotion, and other aspects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Cengage Learning, 2007. 

  48. A. Bandura and R. H. Walters, Social learning theory, Prentice Hall, 1977. 

  49. B. B. Basil, Pedagogy, symbolic control and identity, Rowman & Littlefield, 2000. 

  50. J. K. Rempel, J. G. Holmes, and M. P. Zanna, "Trust in clos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9, No.1, pp.95-112, 1985. 

  51. G. McCracken,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No.3, pp.310-321, 1989. 

  52. D. A. Colton, "Antecedents of consumer attitudes' toward corporate blogs,"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Vol.12, No.1, pp.94-104, 2018. 

  53. M. A. Shareef, B. Mukerji, Y. K. Dwivedi, N. P. Rana, and R. Islam, "Social media marketing: comparative effect of advertisement sourc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46, pp.58-69, 2019. 

  54. L. Rasmussen, "Parasocial Interaction in the Digital Age: An Examination of Relationship Building and the Effectiveness of YouTube Celebrities," The Journal of Social Media in Society, Vol.7, No.1, pp.280-294, 2018. 

  55. J. C. McCroskey and T. A. McCain,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attraction," Speech Monographs, Vol.41, No.3, pp.261-266, 1974. 

  56. L. L. McCroskey, J. C. McCroskey, and V. P. Richmond, "Applying organizational orientations theory to employees of profit and non-profit organizations," Communication Quarterly, Vol.53, No.1, pp.21-40, 2005. 

  57. P. W. Ballantine and B. A. S. Martin, "Forming para-social relationships in online communiti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2, No.1, pp.197-202, 2005. 

  58. K. Eyal and A. M. Rubin, "Viewer aggression and homophily,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relationships with television characters,"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7, No.1, pp.77-98, 2003. 

  59. E. M. Perse and R. B. Rubin, "Attribution in social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Communication Research, Vol.16, No.1, pp.59-77, 1989. 

  60. 안석홍, 육건엽, 유우현, "TV조선과 JTBC의 시청 동기 및 모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제94호, pp.9-36, 2016. 

  61. 반옥숙, 박주연,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pp.59-95, 2016. 

  62. Z. Lu, "Improving viewer engagement and communication efficiency within non-entertainment live streaming," In The Adjunct Publication of the 32nd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162-165, 2019. 

  63. D. H. Shin, "Do users experience real sociability through social TV? Analyzing parasocial behavior in relation to social TV,"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60, No.1, pp.140-159, 2016. 

  64. E. Katz, "The two-step flow of communication: an up-to-date report on an hypothesi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1, No.1, pp.61-78, 1957. 

  65. W. Gong and X. Li, "Engaging fans on microblog: the synthetic influence of parasocial interaction and source characteristics on celebrity endorsement," Psychology & Marketing, Vol.34, No.7, pp.720-732, 2017. 

  66. J. Colliander and M. Dahlen, "Following the fashionable friend: the power of social media-weighing publicity effectiveness of blogs versus online magazin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51, No.1, pp.313-320, 2011. 

  67. D. D. Gunawan and K. H. Huarng, "Viral effects of social network and media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8, No.11, pp.2237-2241. 2015. 

  68. 남궁진, 이진균,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이용 동기와 사회적 시청이 브랜드 태도, 브랜드 관여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30-46, 2020. 

  69. 최창열, 이주영, 함형범, "한.중 온라인 주식투자자의 투자특성에 대한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pp.245-265, 2010. 

  70. 오준묵, 최민섭, "부동산 TV방송의 서비스품질이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거환경, 제16권, 제1호, pp.201-226, 2018. 

  71. M. Hu, M. Zhang, and Y. Wang, "Why do audiences choose to keep watching on live video streaming platforms? An explanation of dual identification frame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5, pp.594-606, 2017. 

  72. K. M. Lin,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user e-learning experience," Computers & Education, Vol.56, No.2, pp.515-526, 2011. 

  73. I. Alnawas and F. Aburub, "The effect of benefits generated from interacting with branded mobile app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31, pp.313-322, 2016. 

  74. X. Dong, B. Zhang, B. Wang, and Z. Wang, "Urban households' purchase intentions for pure electric vehicles under subsidy contexts in China: Do cost factors matte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135, pp.183-197, 2020. 

  75. H. Akaike, "Factor analysis and AIC," Psychometrica, Vol.52, pp.317-332, 1987. 

  76. 김정희, 신수진, 박진화, "국내 간호학 학회지에 출판된 구조방정식모형 연구의 방법론적 질평가,"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2호, pp.159-168, 2015. 

  77. R. P. McDonald and M. H. R. Ho, "Principle and practice in reporting structural equation analyses," Psychological methods, Vol.7, No.1, pp.64-82, 2002.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