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ducational Contents for Concepts and Algorithms of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 2021년, pp.37 - 44  

Han, Sun 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공지능 소양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의 설계와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우선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콘텐츠는 8개의 인공지능 영역에서 총 15차시로 구성되었다. 콘텐츠는 지식-기능-태도의 내용을 함께 담고 있으며 학습단계는 5단계로 구성하였다. 콘텐츠의 개발은 온라인 자료의 형태로 구성하고 시뮬레이션과 워크시트를 포함하였다. 또한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하고 각 콘텐츠별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콘텐츠의 적합성을 살펴보기 위해 전문가 대상으로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설계 내용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전체 평균은 .71이상을 나타냈고, 개발된 콘텐츠의 수업 적합도의 CVI값은 .82로 타당성이 높게 나왔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콘텐츠들이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공지능 소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sign and to develop the educational contents to enhanc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First, we design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ntents and constructed education programs. The contents are composed of a total of 15 lectures in 8 AI domains. The contents contain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으로 한다. 대학의 교양수준에 적합하도록 인공지능의 핵심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일반인들에게도 적용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AI 교육 콘텐츠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의 구성은 SW․AI 교육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컴퓨터 공학 전문가, 소프트웨어교육 교사로 구성되었으며 총 12명이 참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의 설계와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대학 교양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를 전국대학에 보급하므로서 많은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좋아지고 AI에 관한 소양적 지식을 갖게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의 체험과 활용 수준을 넘어 기본적인 인공지능의 개념과 다양한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는 소양 수준의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2.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 information and AI capabilities, create a next-generation education foundation, and plan for information education enjoyed by everyon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20. 

  3. M. Y. Ryu and S. K. Han,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3, No.6, 2019, pp.583-590. 

  4. S.J. Russell, P. Norvig,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2020, New Jersey: Prentice Hall. 

  5. S. G. Han. AI education framework, 2020 http://computing.or.kr/wp-content/uploads/2020/02/AI-Education-Framework-1-for-Korea.pdf. 

  6. P. Domingos. The Master Algorithm: How the Quest for the Ultimate Learning Machine Will Remake Our World, 2015, New York: Basic Books. 

  7.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20, 2020, https://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 

  8.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olicy and Implications for Nurturing AI Manpower by Major Country, 2019 

  9. National Assembly of the PRC, New gener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lan, 2017 

  10. D. Touretzky, Artificial Intelligence for k-12, 2019, https://github.com/touretzkyds/ai4k12/wiki 

  1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China's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Focusing on the 'Next Gener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lan', 2017. 

  1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British Senate's Artificial Intelligence (AI) Strategy Released Report, 2018. 

  13.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Planning & evaluation, AI Concerns about the shortage of talent, busy with national countermeasures, ICT Brief 2017-47, 2017 

  14. Y. J. Yoon, Y. J.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 across 9 Universities of the World to Improve the Syste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 2018, 259-286. 

  15. J. H. Kim, The Liberal Arts Education at American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5. no 1, 2003, 27-48 

  16. Kim Hyangsook, Choi Jinsil,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Liberal Arts Education at UK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3 no.6, 2019, 547-569 

  17. J, Le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centered on expert system, Master D.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2020. 

  18. M. H. Jang,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Focus on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 Master D.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