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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Digital Consumption Trust and Corporate Trust on IT Device and Serv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 2021년, pp.217 - 222  

Park, Seungba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Seoil University) ,  Hong, Jaewon (Dept. of Global Trade,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최근 온라인, 모바일, SNS플랫폼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사회간접자본으로서 온라인 거래의 신뢰와 기업 차원에서 기업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정책지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rust in online transactions and corporate trust are most important at the corporate level as social overhead capital in commercial transactions using digital devices such as online, mobile, and SNS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s consumer policy...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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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모바일, SNS 플랫폼 등을 이용한 디지털상거래에서 직접적인 기업의 책임 신뢰와 사회간접자본으로서 환경적 요소인 디지털 소비 여건 신뢰가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신뢰의 중요성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기업 성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4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은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
  • 000). 가설2 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
  • 000). 가설3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
  • 가설4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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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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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H. Lee and Y. Namkung, "The Effects of the Motiv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Restaurants", Vol.40, No.5, pp. 107-12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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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 J. Bennett. The european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An instrument for the globalization of privacy standards? Inf. Polity, 23(2):239--24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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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C. Park and S. J. Hong,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Loyalty: A Mediation of Reciprocity and Trus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14, No 4, pp 19-35, 2006 

  13. M. J. Whang and S. Y. Bae, "2019 Consumption Life Indicators in KOREA, Korea Consumer Agency, 2019. 

  14. G20 Consumer Summit 2017 http://www.bmjv.de/G20/EN/ConsumerSummit/G20_nod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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