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 Seungba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Seoil University)
,
Hong, Jaewon
(Dept. of Global Trade,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최근 온라인, 모바일, SNS플랫폼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사회간접자본으로서 온라인 거래의 신뢰와 기업 차원에서 기업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정책지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최근 온라인, 모바일, SNS플랫폼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사회간접자본으로서 온라인 거래의 신뢰와 기업 차원에서 기업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정책지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Recently, trust in online transactions and corporate trust are most important at the corporate level as social overhead capital in commercial transactions using digital devices such as online, mobile, and SNS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s consumer policy...
Recently, trust in online transactions and corporate trust are most important at the corporate level as social overhead capital in commercial transactions using digital devices such as online, mobile, and SNS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s consumer policy indicators to identify the impact of digital consumption trust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trust on the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roducts and services. According to the analysis, trust in digital consumption conditions and responsibility of companies have a positive impact on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rvice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rust in corporate responsibility has a greater impact on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rvices than trust in digital consumption condition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se finding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presented.
Recently, trust in online transactions and corporate trust are most important at the corporate level as social overhead capital in commercial transactions using digital devices such as online, mobile, and SNS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s consumer policy indicators to identify the impact of digital consumption trust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trust on the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roducts and services. According to the analysis, trust in digital consumption conditions and responsibility of companies have a positive impact on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rvice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rust in corporate responsibility has a greater impact on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rvices than trust in digital consumption condition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se finding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presented.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모바일, SNS 플랫폼 등을 이용한 디지털상거래에서 직접적인 기업의 책임 신뢰와 사회간접자본으로서 환경적 요소인 디지털 소비 여건 신뢰가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신뢰의 중요성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기업 성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가설 3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가설 4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은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
000). 가설2 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
000). 가설3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기기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
가설4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
제안 방법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모바일, SNS 플랫폼 등을 이용한 디지털상거래에서 직접적인 기업의 책임 신뢰와 사회간접자본으로서 환경적 요소인 디지털 소비 여건 신뢰가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신뢰의 중요성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기업 성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는 소비자원의 2019소비생활 지표, ‘한국의 소비생활조사‘ 자료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소비자원의 2019소비생활 지표, ‘한국의 소비생활조사‘ 자료이다. 이 자료는 17개 시도 20대 이상 성인 8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로서,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다단계층화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2019년 7월 24일부터 8월 30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1 가구방문 면접조사를 통해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각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내적 일치도 측정으로 Cronbach's Alpha를 파악하였으며, 구성타당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각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내적 일치도 측정으로 Cronbach's Alpha를 파악하였으며, 구성타당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 분석과 베리 맥스(varimax) 회전법을 활용하였다. 신뢰도 및 구성 타당도 검증결과는 다음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자료 분석결과 기업의 책임 신뢰는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도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261, t값=24.51, p<.000).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 계수=.259, t값=24.79, p<.000).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219, t값 =20.842, p<.000)
예상대로 회귀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여건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높아질수록 정보통신기기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204, t값=19.31, p<.000)
자료 분석결과 기업의 책임 신뢰는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도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모바일, SNS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 상거래에서 직접적인 기업의 책임 신뢰가 사회간접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상거래에서도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분석결과는 정보통신 기기와 서비스의 만족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책임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간접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를 향상시키는활동도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성과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간접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 여건 신뢰를 향상시키는 경영 노력이 의미가 매우 크다는 것을 나타내주고 있다.
또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도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 서비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기업의 책임 신뢰가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모바일, SNS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 상거래에서 직접적인 기업의 책임 신뢰가 사회간접자본으로서 디지털 소비여건 신뢰보다 정보통신기기 만족도와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상거래에서도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자료는 소비자원의 연구목적에 따라 이미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확보한 자료이다. 따라서 여러 해에 걸쳐서 자료가 수집되었기에 종단적 조사가 가능하므로 종단적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기업의 책임 신뢰와 디지털시대 소비여건 신뢰와의 관계뿐 만 아니라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는 구조모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기업의 책임 신뢰, 디지털시대 소비여건 신뢰와 정보통신기기 및 정보통신 서비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나 조절변수 등의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정도가 기업의 책임 신뢰, 디지털시대 소비여건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정도를 조절변수나 매개변수로 보고 이에 대한 영향을 밝히는 후속 연구도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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