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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이용 증진을 위한 우수 이용자 우대서비스 제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vision of Preferential Services for Excellent Users to Promote the Use of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1, 2021년, pp.305 - 321  

남재우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원태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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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리기업에 주로 적용되는 VIP 마케팅 전략을 참고하여 공공도서관의 우수이용자에 대한 우대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개발을 위해 20대 대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도서대출 권수 확대', '전용 라운지 제공', '신착도서 목록 전송', '기념품 제공', '특별회원증 발급', '문화프로그램 참여 우대', '대출정지 면제 쿠폰 제공', '지역사회 문화공간 할인권 제공'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신뢰성과 공감성, 전반적 유용성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특별회원증 발급', '전용 라운지 제공', '도서 대출 권수 증가'는 3개 측정항목에 공통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이들을 우대서비스의 핵심 서비스로 제안하였다. 또한 '문화프로그램 참여 우대', '대출정지 면제 쿠폰 제공'은 3개 측정항목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으나 유의미한 요인이므로 부가서비스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공공도서관이 우수이용자를 대상으로 우대서비스를 시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가 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P marketing strategy is mainly applied to commercial companies. This study proposed a plan to provide preferential services to excellent users of public libraries by referring to VIP marketing strategies.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210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and measured their Reliabi...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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