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기기 및 커뮤니케이션 활용역량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Digital Media Device and Communication Utilization Capabilitie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Risk-Taking and Proactivenes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6 no.1, 2021년, pp.113 - 126  

이상길 (호서대 벤처대학원) ,  인재만 (건국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20년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이후 비즈니스의 세계는 매우 다른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향후 비즈니스의 키워드는 디지털로 수렴하는 비대면(Untact)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쏠리면서 디지털 미디어 기기 활용역량이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코로나 사태가 모든 접점에서 디지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 준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기기 및 커뮤니케이션 활용역량이 창업에 있어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디지털 미디어 기기 및 커뮤니케이션 활용역량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위험감수성과 진취성이 매개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일반인 2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212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통계기법은 Amos2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 디지털 미디어 기기 활용역량과 커뮤니케이션 활용역량은 직접적으로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업가정신의 위험감수성을 추구할 때 창업의도를 갖게 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정보통신 중심의 스마트 사회에서는 기업가정신 및 디지털 미디어 활용역량에 기초한 창업 프로그램 개발을 정책적으로 강화해야 디지털 미디어 기기 활용과 커뮤니케이션 활용역량이 월등한 디지털 세대의 일자리 창출이 확대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Corona 19 pandemic in the first half of 2020, the business environment has been changed in a very different way. The convergence in digital device would be the keyword of the future business. Due to the Corona 19 incident, the ability to utilize digital media devices has emerged as an impo...

주제어

참고문헌 (54)

  1. 권성호.현승혜(2014).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중심으로. 학습과학연구, 8(1), 120-140. 

  2. 강희찬(2017).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중비교 :가치일치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3. 강정묵.송효진.김현성(2014),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17(3), 143-252. 

  4. 김경선(2019). 은행원의 Big5 성격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5. 김경선.박우진.배병윤(2020). 은행원의 Big5 성격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의 매개효과, 벤처창업연구, 15(2), 209-220. 

  6. 김세현.이혜수(2019). 결혼이주여성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한국사회 적응 : 사회적 지지와 한국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20(1), 19-43. 

  7. 김우종(2016). 창업가정신과 전략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리터러시와 학습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8. 김완기(2019). 대학생의 지각된 위험, 지각된 규범 및 창업효능감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창업가적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9. 김진희(2019). 직무만족과 창업 자기효능감이 HYBRID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창업선행인식의 매개효과와 위험감수성의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10. 박지유(2014). 창업가 특성과 사회적 자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멘토링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11. 배근수(2019).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중장년의 창업 및 재취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장년의 심리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12. 성창수(2011). 시니어창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3. 안희수.양동우(2019). 기업가적 개인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창업지원제도인식의 조절효과와 함께, 한국창업학회지 14(6), 378-410. 

  14. 안정임(200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리터러시 : 의미와 연구방향의 모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8(3), 5-23. 

  15. 이상길(2018). 직장인의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16. 이수아(2019). 예비청년창업가의 기업가정신, 사회적 자본,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창업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창업교육의 조절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17. 정영민(2015). 기업가정신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간중심경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18. 최대수.성창수(2017).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의 관계, 벤처창업연구, 12(1), 101-109. 

  19. 황소영(2019). 디지털교육 및 디지털역량이 4차 산업혁명시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들의 인식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 호병환(2016). 대학 및 사회의 창업지원과 대학생의 창업의지 간의 관계 : 자기 효능감과 위험 감수성의 매개효과와 멘토링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1. Ahn, H. S., & Yang, D. W.(2019).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ith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ption of Startup Suppo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Entrepreneurship Socieity 14(6), 378-410. 

  22. Ahn, J. I.(2002). Digitalized Communication and Media Literacy: Groping for the Meaning and Research Focus in Multiliterac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8(3), 5-23. 

  23. Bae, Keun-Soo (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Online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the Entrepreneurship and Re-employment Intention of Middle-aged Adults,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24. Bagozzi, R. P., & Yi, Y.(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25. Bagozzi, R. P., & Dholakia, U.(1999). Goal setting and goal striving in consumer behavior. The Journal of Marketing, 19-32. 

  26. Bird, B.(1988). Implementing entrepreneurial ideas : The case for inten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42-453. 

  27. Bogatyreva, K., Edelman, L. F., Manolova, T. S., Osiyevskyy, O., & Shirokova, G. (2019). When do entrepreneurial intentions lead to actions? The role of national cultu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96, 309-321. 

  28. Browne, M. W., & Cudeck, R.(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 A., & Long, J. 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Sage. 

  29. Choi, D. S., & Sung, C. S.(2017). Effect of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IT Competency, Creativity Competency, Social Competency, Market Perception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1), 101-109. 

  30. Esfandiar, K., Sharifi-Tehrani, M., Pratt, S., & Altinay, L. (2019). Understanding entrepreneurial intentions: A developed integrated structural model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94, 172-182. 

  31. Fornell, C., &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32.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2006). Multivariate Date Analysis, 6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33. Ho. B. W.(2016).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and Society's Start-up support and Students' Entrepreneurial Intention : Mediating Role of Self Efficacy and Risk Taking and Moderating Role of Mentoring,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4. Hwang, S. Y.(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Digital Education and Digital Competency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ge : Based on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35. Jeong. Y. M.(2015).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Financial Performance: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 of Human-oriented Man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36. Kang, H. C.(2017).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value congruence,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37. Kang, J. M., Song, H. J., & Kim, H. S.(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agnostic Instruments for Measuring Digital Literacy in the Smart Socie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17(3), 143-252. 

  38. Kim, J. H.(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on Hybrid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s of Anticipatory Entrepreneurial Cognition and Moderated Effects of Risk-Taking,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39. Kim, K. S.(2019). A Study of Influence of Banker's Big5 Personality Trait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Mediated Effect of Digital Media Utilization Capabilit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40. Kim, K. S., Park, W. J., & Bae, B. Y.(2020). A Study of Influence of B anker's Big5 Personality Trait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Mediated Effect of Digital Media Utilization Capabilit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2), 209-220. 

  41. Kim, S. H., & Lee, H. S.(2019). The use of digital devices in marriage immigrant women and adaptation to Korean society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Information Society & Media, 20 (1), 19-43. 

  42. Kim, W. G.(2019).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perceived risk, perceived norm and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ial resilience,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43. Kim, W. J.(2016).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Strategic Orientation on the Firm Performance :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Digital Literacy and Learning Orient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44. Kline, R. B.(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uilford publications. 

  45. Kwon, S. H., & Hyun, S. H.(2014).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igital Literacy capabilities of middle-aged people in online learning, Institute of Educational Technology, 8 (1), 120-140. 

  46. Lee, S. G.(201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Employees,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47. Lee, S. A.(2019). Analysis of Entrepreneurship, Social Capital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young pre-entrepreneur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48. Monllor, J. & Soto-Simeone, A.(2019). The impact that exposure to digital fabrication technology has on student entrepreneuri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49. Neneh, B. N.(2019). From entrepreneurial intentions to behavior: The role of anticipated regret and proactive personal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12, 311-324. 

  50.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it.) mcgraw-hill. Hillsdale, NJ, 416. 

  51. Osiri, J. K., Kungu, K., & Dilbeck, M.(2019). Predictor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a look at proactive personality, self-efficacy and creativity. Journal of Business Diversity, 19(1), 42-52. 

  52. Park, J. Y.(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apital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the effects of mentoring,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53. Sung, C. S.(2011).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enior Entrepreneurship,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54. Youssef, A. B., Boubaker, S., Dedaj, B., & Carabregu-Vokshi, M.(2021). Digitalization of the economy and entrepreneurship inten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64, 1200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