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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셔를 적용한 추력 시험대 설계
Design of a Thrust Stand Using Flex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9 no.3, 2021년, pp.205 - 212  

진준엽 (Daejeon R&D Center, Firstec) ,  박용석 (Daejeon R&D Center, Firstec) ,  이창욱 (Daejeon R&D Center, Firstec) ,  정상섭 (R&D Division, Tec-eye systems) ,  이주형 (R&D Division, Tec-eye systems) ,  백철우 (Aerospa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4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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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플렉셔를 적용한 추력 시험대 설계를 위해 두 가지 유형에 따른 추력 시험대 모델링을 제시하였다. Type A의 모델은 접선 하중(추력)과 지면에 대한 축 방향 하중(자중)이 압축하중으로 발생되고, Type B의 모델은 축 방향 하중이 인장하중으로 발생되도록 설계를 하였다. 두 가지 유형에 대해 하중에 따른 영향성을 확인하였고, 1D 계산 결과와 전산해석 결과에 대해 비교를 수행하였다. 거리 비(x/L)에 대해 총 10구간을 1D 계산 값과 전산해석 값을 비교하였고 그 결과는 매우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석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플렉셔에 대한 전산해석으로부터 등가응력(Equivalent Stress)을 확인하였고, 항복조건(Von-Mises Yield Criterion) 평가로부터 Type B 모델의 제작을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wo types of thrust stand modeling were proposed for the design of a thrust stand using flexure. Type A model generate combined load for tangential (thrust) and axial compressive load (self weight). And type B generate combined load for tangential and axial tensile load. The researc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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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소개된 논문과의 차별화를 제시하기 위해 추력 시험대의 구성과 설계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제시된 두 가지 유형의 모델을 비교한 후 안전성이 뛰어난 모델을 선택하게 된 근거에 대해 기술하였다. 추력 시험대의 기본 구성은 흡입구와 시험용 엔진, 배기구가 장착된 추력 시험대의 워킹 프레임과 추력을 측정하기 위한 로드셀 및 교정 장치가 부착되는 베이스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고, 엔진 추력에 대한 왜곡된 데이터가 발생되지 않도록 판스프링 타입의 플렉셔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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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unyan, R. B., Rynd, J. P. and Seely, J. F., "Thrust stand design principles," AIAA 17th Aerospace Ground Testing Conference, July 1992. 

  2. Mondragon, J. M. and Hubbard, J. E., "Design, Build, and Test of a Thrust Test Stand," AIAA 55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7. 

  3. Vemula, R. C., "Thrust Measurements on a Rocket Nozzle Using Flow-Field Diagnostics," M.S. Thesis, Florida State University, February 2018. 

  4. Kim, J. K. and Yoon, I. S., "Functional Analysis of Flexure in a Captive Thrust St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September 2006, pp. 73-81. 

  5. Seemann, G. R., "Design of an Experimental Thrust Nozzle Test Stand," M.S. Thesis, Oklahoma State University, August 1960. 

  6. Smith, R. E. Jr. and Wehofer, S., "Measurement of Engine Thrust in Altitude Ground Test Facilities," AIAA 12th Aerodynamic Testing Conference, March 1982. 

  7. Haag, T, W., "Thrust stand for high-power electric propulsion devices," Review of Scientific Instruments, Vol. 62, May 1991. 

  8. Schauer, F. and Depaola, R. A., "Microturbine Turbojets: Experimental Testing and Thermodynamic Modeling," AIAA Scitech Forum, 2020. 

  9. Smith, S. T., Flexures: Elements of Elastic Mechanisms, 1st edition, CRC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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