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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센서 데이터 조합을 통한 딥러닝 기반 차량 이상탐지
Deep Learning-Based Vehicle Anomaly Detection by Combining Vehicle Sensor Dat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20 - 29  

김송희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선혜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윤병운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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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예측과 분류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의 활용이 핵심적이다. 그러나, 기존 이상탐지를 위한 방법은 제한된 데이터를 다루는 전통적인 통계 방법에 의존하고 있어, 정확한 이상탐지가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 이상탐지 방법을 제시하여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새로운 데이터 패턴을 정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공회전 기간의 센서 데이터가 이상 탐지에 활용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적정 시간 길이를 결정하고, 공회전 기간 데이터와 전체 운행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며, 다양한 센서 데이터 조합에 의한 최적 예측 방법을 도출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방법으로 선택된 CNN의 예측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LSTM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공회전 데이터를 이용하고, 공회전 기간보다 1.5배 많은 기간의 데이터를 이용하며 LSTM보다는 CNN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은 예측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ndustry 4.0 era, artificial intelligence has attracted considerable interest for learning mass data to improve the accuracy of forecasting and classification. On the other hand, the current method of detecting anomalies relies on traditional statistical methods for a limited amount of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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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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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방법론을 활용한 높은성능 차량의 이상탐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다양한 케이스들을 설계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최근 이상탐지 및 이미지 분석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CNN과 LSTM과 같은 딥러닝 모델을사용하여 이상탐지를 진행한다. 딥러닝 기반 이상탐지 수행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CNN과 LSTM 알고리즘 모두 3가지 모듈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분석 모듈은 이미지 데이터 변환시켜 진행하였다.
  • 따라서 전체 주행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Table 3과 같이 공회전 데이터를 활용하였을 때 더 높은 정확도가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센서 데이터를 데이터 셋으로 하여 딥러닝 기반 분류모델을 구축하여 차량 이상을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딥러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이상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센서들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여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정확도 높은 이상 탐지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본 연구의 배경이론, 3 장에서는 활용한 데이터와 모델, 4장에서는 결과, 5장에서는 결과해석 및 시사점, 6장에서는 결론을 제시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 이상 탐지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또한, 적용할수 있는 대표적인 딥러닝 방법 중 CNN의 적용을 제시하고 이를 LSTM 적용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이상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데이터를 데이터 셋으로 하여 딥러닝 기반 분류모델을 구축하여 차량 이상을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딥러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이상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 차량 이상탐지 분야에서 필요로 했던인간이 발견하기 어려운 정보 내에 패턴 탐지와 분포가상이한 데이터에서 이상의 징후 탐지를 인공지능 기술의활용으로 식별하여 이상탐지를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하나의 센서를 사용하였던 규칙기반 이상탐지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데이터의 사용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의 수동적 탐지나, 전조 증상을 활용한방법들을 자동화시킴으로써 시스템의 유지 관리 및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며, 기존 시스템에서 발견하기 어려웠던 이상 징후를 탐지하며, 수동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지속적인 성능 개선이 가능할 것이다.
  • 또한, 적용할수 있는 대표적인 딥러닝 방법 중 CNN의 적용을 제시하고 이를 LSTM 적용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이상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데이터를 데이터 셋으로 하여 딥러닝 기반 분류모델을 구축하여 차량 이상을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딥러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이상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센서들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여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정확도 높은 이상 탐지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의 방법론별, 센서 데이터의 다양한 변형을 통해 효과적인 이상 탐지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기여점이 있다. 첫째, 시간 간격 별 이상 탐지 정확도 차이가 존재함에 따른 모델의 입력에 적합한 데이터 변형 방법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같은 데이터 입력을 활용하여 CNN 적용결과를 LSTM 적용결과와 비교함으로써, CNN 기반이상탐지 방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전체적으로 이미지분류에서 좋은 성능을 보였던 CNNe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는 반면 LSTMe 73%정도로 CNN이 보다 더높은 결과를 도출했다.
  •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방법론을 활용한 높은성능 차량의 이상탐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다양한 케이스들을 설계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최근 이상탐지 및 이미지 분석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CNN과 LSTM과 같은 딥러닝 모델을사용하여 이상탐지를 진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센서 데이터들을 기반 데이터로 하여차량의 이상탐지를 하고자 한다. 이상탐지란, 예상된 행동에 부합하지 않는 특이한 패턴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며 일반적으로 Novelty Detection, Outher Detectio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이는 전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어 자동화하는데 어려웠기 때문에 딥러닝 방법론을 사용하였을 때 전체 주행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였다. 세번째 분석 모듈은 이상을 탐지하는 하나의 센서만이 아닌 다른 센서를 함께 사용했을 때에 따른 정확도 비교에서는 이상탐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센서만이 아닌 이와 연관이 될 가능성이 있는 센서들을 전문가가 선정하여, 이상탐지하는 센서와 함께 사용하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이는 전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어 자동화하는데 어려웠기 때문에 딥러닝 방법론을 사용하였을 때 전체 주행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였다. 세번째 분석 모듈은 이상을 탐지하는 하나의 센서만이 아닌 다른 센서를 함께 사용했을 때에 따른 정확도 비교에서는 이상탐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센서만이 아닌 이와 연관이 될 가능성이 있는 센서들을 전문가가 선정하여, 이상탐지하는 센서와 함께 사용하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뿐만 아니라, 클러스터링을 활용한 이상탐지에 대한 연구도 존재하지만, 최적화가 필수적이며 같은 분포를 가진 큰 데이터 셋이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2].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 차량 이상탐지 분야에서 필요로 했던인간이 발견하기 어려운 정보 내에 패턴 탐지와 분포가상이한 데이터에서 이상의 징후 탐지를 인공지능 기술의활용으로 식별하여 이상탐지를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하나의 센서를 사용하였던 규칙기반 이상탐지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데이터의 사용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데이터 소스로 하여 딥러닝 기반 분류 모델을 구축하여 높은성능의 이상 탐지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또한, 적용할수 있는 대표적인 딥러닝 방법 중 CNN의 적용을 제시하고 이를 LSTM 적용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이상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 차량의 이상탐지는 다양한 분포를 가진 데이터인 다수의 운전자 데이터를 통해 이상탐지를 진행해야 하며, 차량 이상탐지는 이미 정의된 이상탐지를 위한 규칙들이존재하기 때문에 높은 정확도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도이상탐지를 진행하였다. 또한 높은 정확도의 이상탐지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를 조합하여 학습도 함께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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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 Heinrich, A., Golz, T., Arul, S. Katzenbeisser, "Rule-based Anomaly Detection for Railway Signalling Networks", arXiv preprint arXiv:2008.0524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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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 Malhotra, L. Vig, G. Shroff, P. Agarwal "Long short term memory networks for anomaly detection in time series", In Proceedings, Presses universitaires de Louvain, p.8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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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R. Moore, J.M. Vann. (2019, January). Anomaly detection of cyber physical network data using 2D images. In Proceeding of 2019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ICCE) (pp. 1-5), 2019. DOI: https://doi.org/10.1109/ICCE.2019.8662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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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 Hasan, M.M. Islam, M.I.I. Zarif, M.M.A. Hashem, "Attack and anomaly detection in IoT sensors in IoT sites using machine learning approaches", Internet of Things, 7, 100059, 2019. DOI: https://doi.org/10.1016/j.iot.2019.100059 

  15. P. Malhotra, L. Vig, G. Shroff, P. Agarwal, "Long short term memory networks for anomaly detection in time series", In Proceedings of Presses universitaires de Louvain, Vol. 89, pp. 89-94, 2015. 

  16. N.Y. Choi, W.H. Kim, "Detecting user behavior anomalies using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Intelligence Information Research, 25(3), 43-6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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