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가 학습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learning ag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7 no.1, 2021년, pp.80 - 90  

임경희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인숙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learning agility and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learning agility.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The subjects were third- and fourth-y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학생의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성취동기, 셀프리더십, 학습민첩성 정도를 파악하고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간호학생들의 향후 학습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습민첩성 수준을 확인하고 성취동기와셀프리더십, 학습민첩성의 관계를 확인하여 성취동기와 학습 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셀프리더십은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하여, 간호학생들의 학습 민첩성 향상을 위해 셀프리더십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습민첩성과 성취동기, 셀프리더십을 파악하고,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확인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간호학생들의 향후 학습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DeRue 등[5]은 학습 민첩성은 조직과 환경의 역동적이고 복잡한 특정으로 인해 상당히 복잡한 환경에서 더 중요하므로 학습 민첩성과 관련된 상황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는 성취동기가 셀프리더십을 통해 학습 민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함으로써 학습민첩성 향상을 위해 셀프리더십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는 데서 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성취동기와 셀프리더십이 학습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확인해봄으로써 학습민첩성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성취동기가 학습민첩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의 메커니즘(mechanism)을 확인하고자 하며, 성취동기가 셀프리더십을 통해 학습민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한다면 학습 민첩성에 대한 중재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의 학습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민첩성 모델[5]을 근거로 해서 개인차이 속성 중 목표지향성을 측정하는 개념으로 성취동기를 고려하였고, 셀프리더십이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질 것으로 유추하였다(Figure 1). 이에 본 연구는 성취동기와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성취동기가 학습민첩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의 메커니즘(mechanism)을 확인하고자 하며, 성취동기가 셀프리더십을 통해 학습민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한다면 학습 민첩성에 대한 중재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의 학습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자료수집 시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자기 보고식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작성 소요시간은 20분 정도로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비밀에 대한 보장을 설명하고, 연구는 자발적으로 참여 가능하며 언제든지 연구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으며, 서면 동의는 IRB로부터 면제 승인을 받아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 자체가 스스로 본 연구에 참여하는 동의로 간주함을 설명하였고 연구 설명문으로도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ung E, Jin SH. Analysis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at the level of learning agility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9;35(4):1005-1033. https://doi.org/10.17232/KSET.35.4.1005 

  2. Kang MK. Effect of self-leadership, academic resilience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20: 447-465.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5.447 

  3. Lombardo MM, Eichinger RW. High potentials as high lead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2000;39(4):321-329. https://doi.org/10.1002/1099-050X(200024)39:4<321 

  4. Drinka, GAO. Coaching for learning agility: The importance of leader behavior, learning goal orientation, and psychological safe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2018. https://doi.org/10.7916/D85X3S2F 

  5. DeRue DS, Ashford SJ, Myers CG. Learning agility: In search of conceptual clarity and theoretical grounding.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12;5(3):258-279. https://doi.org/10.1111/j.1754-9434.2012.01444.x 

  6. Dai G, DeMeuse KP, Tang KY. The role of learning agility in executive career success: The results of two field studies.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2013;25(2):108-131. 

  7. Kim TJ, Lee H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earning agility on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hange and moderating effect of job autonomy.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16; 48(1):27-46. https://doi.org/10.23840/agehrd.2016.48.1.27 

  8. Kim M, Lee C. The influence of informal learning on professional identity and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agility in vocational counselor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18;20(3):205-229. https://doi.org/10.18211/kjhrdq.2018.20.3.008 

  9. Gravett LS, Caldwell SA. Learning agility: The impact on recruitment and retention. New York: Springer; 2016. p. 1-143. 

  10. Eichinger RW, Lombardo MM, Capretta CC. FYI for learning agility. Minneapolis: Lominger; 2010. p. 1-180. 

  11. Lee HS.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agility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Mediating effect of academic challen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9;10(1):197-204.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197 

  12. Song YS, Lee HS, Im CH.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gility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non-metropolitan area.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8;37(6):1-20. 

  13. Kim KC, Yang AK.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university freshme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19;31(2):574-585. https://doi.org/10.13000/JFMSE.2019.4.31.2.574 

  14. Bang HW, Cho GP. The differences of learning flow, academic emotional regul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achievement motiva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19:330-349.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10.331 

  15. Kim E.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f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14: 303-326. 

  16. Park YB, Kim MS. The influence of leadership life skills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7;23(5):494-503.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494 

  17. Koh HS, Seo JH. The effect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the individuals needs for achievement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role of self-leadership.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2;25(1):435-459. 

  18. Manz CC, Sims HP Jr. New super 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2001. p. 1-272. 

  19. Houghton JD, Neck C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02;17(8):672-691. 

  20. Shin YK, Kim MS, Han YS.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9;6(3):313-340. https://doi.org/10.16983/kjsp.2009.6.3.377 

  21. Won HJ, Cho SH.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3):382-393. http://doi.org/10.11111/jkana.2013.19.3.382 

  22. Lee KE, Choi EH. Differences of pre-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23(1):66-75.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66 

  23. Kim NH. Examining influencing and performance factors related to learning agility as the growth potential of employe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9. p. 1-145. 

  24. Lim SA, Kang SE.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achievement motiv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3;27(3):575-593. 

  25. Hayes AF.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Methodology in the Social Sciences.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3. p. 1-507. 

  26. Moon DH.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international relationship, self leadership and learner's particip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19;20(7):1373-1380. https://doi.org/10.9728/dcs.2019.20.7.1373 

  27. Moon JY.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9;19(11):462-473. https://doi.org/10.5392/JKCA.2019.19.11.462 

  28. Lee I, Park HO, Park CS. Effects of self-esteem, achievement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15;33(1):134-147. https://doi.org/10.31148/kjmnr.2015.33.1.134 

  29. Park YB, Kim MS. The influence of leadership life skills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7;23(5):494-503.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494 

  30. Kim SH, Park SY.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4;15(3):1557-1565.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