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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용 리오셀계 탄소/페놀릭 복합재료의 내열 성능 평가
Evaluation of Heat Resistance of Lyocell-based Carbon/Phenolic for Aerospa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9 no.5, 2021년, pp.355 - 363  

서상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연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배지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함희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태경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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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오셀계 탄소/페놀릭 복합재료의 항공우주용 내열 부품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열성능 평가 및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탄소/페놀릭의 열반응 평가는 내열성능평가모터(Thermal Protection Evaluation Motor, TPEM)로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열 해석을 위해 유체의 경계층 해석을 고려한 경계층 적분 코드와 삭마 및 열분해를 고려한 MSC-Marc 2018 코드를 사용하였다. 추진기관의 압력 곡선, 연소 시험 후 절개된 목삽입재 시편을 통하여 삭마 및 단열성능을 분석하였고, 리오셀계 탄소/페놀릭 복합재료의 열반응은 레이온계 탄소/페놀릭 재료와 유사하였다. 연소시험을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산 리오셀계 탄소/페놀릭의 항공우주용 내열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t resistance performance evaluation and thermal analysis were performed to confirm the applicability of the lyocell-based carbon/phenolic composite material for heat-resistant parts for aerospace. Heat resistance performance evaluation of carbon/phenolic was conducted by Thermal Protection Eval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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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선진국에서도 레이온계 기반 탄소섬유를 리오셀계 탄소섬유로 대체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중인 리오셀계 탄소/페놀릭 복합재료[5,6]의 내열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레이온계 탄소/페놀릭 복합재료와 내열 성능을 비교하였다. TPEM10 및 TPEM16 내열성능평가모터(Thermal Protection Evaluation Motor, 이하 TPEM) 에 적용될 탄소/페놀릭 목삽입재(Throat insert) 부품을 제작하여 연소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삭마 및 단열성능을 포함한 열반응 성능을 확인하였다.
  • TPEM10 모터에서 평균압력은 624 psia, 연소시간은 14 sec이며, TPEM16 모터에서 평균압력은 840 psia, 연소시간은 11 sec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된 리오셀계 탄소섬유 기반 탄소/페놀릭 복합재료의 내열 성능 확인을 위해 항공우주용 내열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수입산 레이온계 탄소섬유 기반 탄소/ 페놀릭 복합재료와 상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유선 열분해 모델은 탄소/페놀릭에서 온도상승 시 발생하는 열분해 가스가 재료 내부에 정체되지 않고 바로 분출된다고 가정한다[19]. 표면 삭마 반응에 따른 유한요소의 기하학적 변화는 스트레치 리메싱(Stretch Remeshing) 기법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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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ha, M. K., Kumar, V., Maharaj, L. and Singh, R. J., "Studies on leaching and recycling of zinc from rayon waste sludge,"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 43, No. 5, 2004, pp. 1284-1295. 

  2. Shabbir, M. and Mohammad, F., "Sustainable production of regenerated cellulosic fibres," In Sustainable Fibres and Textiles, Woodhead Publishing, 2017, pp. 171-189. 

  3. Jo, S. M., "Ecofriendly cellulose fibers,"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ol. 7, 2010, pp. 2-9. 

  4. Gasch, M., Skokova, K., Stackpoole, M., Venkatapathy, E., Ellerby, D., Milos, F., Peterson, K., Prabhu, D., Gonzales, G., Violette, S. and Franklin, T., "Development of Domestic Lyocell Based Phenolic Impregnated Carbon Ablator (PICA-D) for Future NASA Missions," NASA Technical report ARC-E-DAA-TN69962, 2019. 

  5. Park, G. Y., Kim Y. S., Lee, S. O., Hwang, T. K., Kim, Y. C., Seo, S. K. and Chung, Y. S., "Study of the Crystal Structure of a Lyocell Precursor for Carbon Fib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5, 2019, pp. 36-42. 

  6. Lee, S. O., Park, G. Y., Kim, Y. S., Hwang, T. K., Kim, Y. C., Seo, S. K. and Chung, Y. S., "Effect of Cross-linking Treatment of Lyocell Fabric on Carbon Fabric Proper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6, 2019, pp. 21-27. 

  7. Bahl, O. P., Shen, Z., Lavin, J. G. and Ross, R., "Manufacture of carbon fibers," Carbon Fibers, Third Edition, Marcel! Dekker, Inc, 270 Madison Avenue, New York, NY 10016, USA, 1998, pp. 1-83. 

  8. Ham, H. C., "A Study on the Thermal Response Characteristics of Carbon/Carbon Composites for Nozzle Throat Inse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1, 2006, pp. 3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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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artz, D. R., "Turbulent boundary-layer heat transfer from rapidly accelerating flow of rocket combustion gases and of heated air," Advances in Heat Transfer, Vol. 2, 1965, pp. 1-108. 

  11. Bae, J. Y., Bae, H. M., Ryu, J., Ham, H. and Cho, H. H., "Heat Transfer on Supersonic Nozzle using Combined Boundary Layer Integral Method,"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30, No. 1, 2017, pp. 47-53. 

  12. Shimada, T., Sekiguchi, M. and Sekino, N., "Flow inside a solid rocket motor with relation to nozzle inlet ablation," AIAA journal, Vol. 45, No. 6, 2007, pp. 1324-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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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cBride, B. J. and Gordon, S.,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 and Applications, II. Users Manual and Program Description," NASA RP-1311, 1996. 

  17. Vol, Marc., "A: Theory and User Information," MSC. Software Corporation, 2018, Ch. 6, pp. 247-314. 

  18. Seo, S. K., Ham, H. C. and Kang, Y. G., "Analysis of Boundary Layer in Solid Rocket Nozzle and Numerical Analysis of Thermal Response of Carbon/Phenolic using Finite Differenc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2, No. 1, 2018, pp. 36-44. 

  19. Laturelle, F., Fiorot, S. and Wertheimer, T. B., "MSC.Marc-ATAS: Advanced Thermal Analysis Software for Modeling of Rocket Motors and Other Protection Systems," Worldwide Aerospace Conference and Technology Showcase, Toulouse, France, Apri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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