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Hig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5, 2021년, pp.51 - 60  

도경진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  이은영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C시에 소재하는 31개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4, 5, 6학년 294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9년 5월 13일부터 2019년 6월 1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𝑥2-test,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중독위험군이 16%, 일반군이 84.0%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평일 스마트폰 사용 시간(95% CI:1.263~827.849, p=.036), 스마트폰 주요 사용 시간대(95% CI:1.028~29.574, p=.046)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 및 사용 시간대를 파악하여 예방교육이나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conducted to identify smartphone addi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hig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were 294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4th, 5th, and 6th grades at 31 regional children's centers located in C city. Data were collec...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4)

  1. Y. M. Kim & D. H. Kim (2016). A Effect of Smart phone Addiction on Sociality Development in Hig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5(1), 63-81. 

  2. Y. H. Kim. (2019). An Analysis on mobile phone possession and usage behavior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ISDI STAT Report. 19-18, 1-7. 

  3. Y. J. Hoang. (2020). A Study on the 3D Augmented Reality Animation Education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Arts Using Smartphone Application 'Quiver'. Journal of art education. 60, 277-308. 

  4. H. M. Park. (2017).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on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and Self-Control of Child Who Use Local Children's Center.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Seoul. 

  6. K. T. Kim. (2017). Smartphone Addiction and the Current Status of Smartphone Usage among Korean Adolescents. Study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55, 115-142. DOI : 10.17939/hushss2017..56.006 

  7. D. J. Kim. (2020). A Systematic Review on the Intervention Program of A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3), 276-288. DOI : 10.5762/KAIS.2020.21.3.276 

  8. N. Y. Ha & K. E. Lee. (2020). Factors Affecting Children's Overdependence on Smartphone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5), 2241-2256. DOI : 10.22143/HSS21.11.5.161 

  9. I. S. Lee, M. H. Lee, H. K. Kim, J. S. Park & J. H. Son. (2020). A Study on the Internet Game and Smartphone Usage of the Se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0), 421-432. DOI : 10.5762/KAIS.2020.21.10.421 

  10. S. I. Ryu & I. S. Cho. (2015).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180-6189. DOI : 10.5762/KAIS.2015.16.9.6180 

  11. Y. S. Kim & S. Y. Lee. (2017). A Study of Leisure Sport, Smart Phone Addiction, Sleep Quality, and School Adapta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1(6), 666-682. DOI : 10.24231/rici.2017.21.6.666 

  12. K. I. Kang, S. J. Hur & J. H. Jo. (2018). An Integrative Review of Interventions for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5(2), 70-80. 

  13. S. K. Yoo, J. S. Kim & Y. J. Park. (2018). The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and Mental Health, and School life adjustment on Smartphone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7(2), 145-161. DOI : 10.176431/JKCE.2018.27.2.08 

  14. N. E. Kim. (2014). Smart Phone Usage and Emotional Well-being of the Upper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Pusan. 

  15. H. S. Lee & H. S. Kim. (2019). The Efectivenes of Smartphone Adiction Prevention Program for Uper Elementary Studen.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14(2), 37-57. DOI : 10.23931/kacp.2019.14.2.37] 

  16.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Nation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Seoul. 

  1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Nation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4).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Seoul. 

  18. S. I. Ryu. (2015). Factors affecting the Smartphon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 

  19.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9).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Seoul. 

  20. Y. Y. Jo. (2016).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Children in Poverty: Focused on Children from Community Children's Centers.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Chuncheon. 

  21. E. K. Sohn. (2014).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Risk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ir Mental Health: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Do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Gyeongsan. 

  22. J. Oh. (2014). A Study on the Major Factors to Teenagers' Addiction to Smart-Phone. Journal of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24(1), 47-76. 

  23. M. G. Lee. (2014). The relation between the smart phone usage and mental health of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24. D. Y. Kim. (2017). Influence of Smartphone use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and Self Estee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