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영화영상콘텐츠를 위한 AI 예술창작 사례연구
AI Art Creation Case Study for AI Film & Video Cont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2, 2021년, pp.85 - 95  

전병원 (동의대학교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는 창작도구로서 컴퓨터와 창작자로서 컴퓨터 사이에 서 있다. 또한 포스트 시네마적 상황이라 할 수 있는 새로운 장르의 영화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AI 시네마의 출현 가능성을 진단하고자 한다. AI 시네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영화 창작의 필요조건이라 할 수 있는 스토리, 서사의 창작, 이미지의 창작, 사운드의 창작이 인공지능에 의해 가능한지 사례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AI 페인팅 알고리즘인 Obvious, GAN 및 CAN의 시각이미지 생성을 확인했다. 둘째, AI 사운드, 음악은 이미 인간과 협력하여 유통 단계에 들어섰다. 셋째, AI는 이미 드라마 대본을 완성 할 수 있고, 빅 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시나리오 제작 프로그램도 인기를 얻고 있다. 즉, 우리는 필수적인 영화 제작 요구 사항이 AI 알고리즘으로 충족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노 비치의 'AI 장르 컨벤션' 관점에서 웹 다큐멘터리와 데스크톱 다큐멘터리는 포스트 시네마로서 AI 시네마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AI, 웹 다큐멘터리, 데스크톱 다큐멘터리가 존재하고 있는 환경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포스트시네마의 창작자로서 AI에 대한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영화라는 매체가 개척해야 할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we stand between computers as creative tools and computers as creators. A new genre of movies, which can be called a post-cinema situation, is emerging. This paper aims to diagnose the possibility of the emergence of AI cinema. To confirm the possibility of AI cinema, it was examined thro...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4)

  1. L, Manovich, AI Aesthetics, Strelka Press, December 21, 2018. 

  2. H. Cohen, On Purpose: An enquiry into possible roles of the computer art, Studio International, 187(962), London: The Studio Trust, pp.11-16, 1974. 

  3. C. Menzes, Delving into coding: the art of Harold Cohen, Studio International, London: The Studio Trust, pp.1-14. 2017. 

  4. J, Sh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ig Data in Visual Art,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No. 25, pp. 65-89. 2019. 

  5. J. Condliffe, Some Genius Finally Turned Google's Deep Dream Code into a Web App, Gizmodo, sec. science, p.1. Jun, 2015. 

  6. K. Son, Music-Art AI Magenta, Jun, 22, 2017. https://zdnet.co.kr/view/?no20170622151516 (accessed Jun., 20, 2020). 

  7. Homepage of next Rembrandt, https://www.nextrembrandt.com (accessed Jun., 20, 2020). 

  8. A, Aarvik, AI creativity and demystification, Academia, 2018 

  9. J. Jeong, Originality by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open source platform, Gangwon Law, Vol 54, Jun, 2018, pp. 631-640. 

  10. B. Ku,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es painting and music...Are creativity and art the only human realm?, Hangyeole, Nov. 14. 2016.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70226. html (accessed Jun., 20, 2020). 

  11. Magenta music sample https://cdn2.vox-cdn.com/uploads/chorus_asset/file/6577761/Google_-_Magenta_music_sample.0.mp3 (accessed Jun., 20, 2020) 

  12. B. Ku, Amazon teaches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music composition, Hangyeole, Dec. 05. 2019. http://www.hani.co.kr/arti/science/future/919756.html (accessed Jun., 20, 2020). 

  13. S. Park.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ng art..."Creation is only human property?", Yenhap News. Nov. 01. 2017. https://www.yna.co.kr/view/AKR20171101165000005?input1195m (accessed Jun., 20, 2020). 

  14. CT Insight, AI as a music creation tool, Sep, 201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reative_ct&log No221366842042 (accessed Jun., 20, 2020). 

  15. Homepage of enterart https://www.enterarts.net/ (accessed Jun., 20, 2020) enterart music sample https://www.enterarts.net/a-i-m-music (accessed Jun., 20, 2020) 

  16. K. Lee. A novel was written by artificial intelligence, can you beat the human heart?, ChosunBiz, Avr, 10, 2018.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09/ 2018040902854.html (accessed Jun., 20, 2020) 

  17. S. Jeong. Writing AI, Seoul Economy, Fev. 20, 2019, https://www.sedaily.com/NewsView/1VFDZAJYEO (accessed Jun., 20, 2020). 

  18. B. Liu, J. Fu, M. Kato and M, Yoshikawa, Beyond Narrative Description: Generating Poetry from Images by Multi-Adversarial Training, arXiv:1804.08473v4 [cs.CV] Oct. 2018 

  19. K. Park. Present and Future of Literatur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Chinese Literature Research, Vol 60, Sep, 2018, pp. 1-31. 

  20. B, Jeon. The change of cinema-video technology and the response of storytelling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ties Research, .59, 2018. pp. 165-183. 

  21. J. Lee. AI "Watson" movie trailer production, Digital Times, Sep,. 02. 2016.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6090202109960813002 (accessed Jun., 20, 2020). Trailer of https://youtu.be/gJEzuYynaiw 

  22. https://cloud.google.com/video-intelligence?hlko (accessed Jun., 20, 2020). 

  23. L. Manovich,. Soft Cinema. 2005 Retrieved August 6, 2018 from Ubu Web: http://www.ubu.com/film/manovich_soft.html 

  24. M. Cha & S. Lee, Desktop Documentary & Database Narrativ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4, No.3, 2018. https://doi.org/10.17703/JCCT.2018.4.3.7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