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초등 정보교육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537 - 545  

이영호 (서울영도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과정 내에서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은 1987년 발표된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제시되어 왔으며, 현재 적용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과 교육과정에는 기존의 ICT 관련 내용에서 SW관련 내용으로 변경되어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정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육학회논문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변화 시기별 학회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해 논문 전체에 대한 초록 데이터를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서 웹 크롤링 기법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시기별 동향 분석을 위해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화와 관련 연구에서부터 프로그래밍 교육, 사고력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의 변화와 유사한 연구 동향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학회의 연구가 교육과정의 변화에 선행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ents related to computers in the curriculum have been presented from the 5th curriculum released in 1987. The practical education curriculum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composed of software-related content from the existing ICT-related contents. Related research needs to be preceded in ord...

주제어

참고문헌 (17)

  1. Wae-shik Moon. (2018). A study on the trend change of the papers published in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6), 681-687. 

  2. Sun-ju Park (2015). SW education text data topic analysis using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17-524. 

  3. Sun-ju Park (2016). Thesis analysis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43-552. 

  4. Sun-ju Park (2017). Analysis of thesis related to information education using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57-66. 

  5. Jae-ho Lee, & Junhyung Jang. (2019). Analysis of trends in computing thinking skills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43-550. 

  6. Jung-won Min, & Jae-kwon Shim. (2021). Analysis of domestic secondary computer education research top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Education, 24(1), 29-36. 

  7. In-Sun Lee, & Na-Young Nae. (2018). Analysis of Journal of Cognitive Field Using Text Mining (2000-2017).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9(3), 415-425. 

  8. Jelodar, H., Wang, Y., Yuan, C., Feng, X., Jiang, X., Li, Y., & Zhao, L. (2019). 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and topic modeling: models, applications, a survey.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78(11), 15169-15211. 

  9. Ministry of Education. (1987).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0. Ministry of Education. (1992).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1. Ministry of Education. (1997). Practical course (technology/family) curriculum. (Separate Book 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Curriculum. (Separate Book 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Practical arts (technology/family) curriculum. (Separate Book 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5). Practical (technical/family) information and curriculum. (Separate Book 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5. Richardson, L. (2007). Beautiful soup documentation. Dosegljivo: https://www.crummy. com/software/BeautifulSoup/bs4/doc/.[Dostopano: 7. 7. 2018]. 

  16. Griffiths, T. L., & Steyvers, M. (2004). Finding 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suppl 1), 5228-5235. 

  17. Porteous, I., Newman, D., Ihler, A., Asuncion, A., Smyth, P., & Welling, M. (2008, August). Fast collapsed gibbs sampling for latent dirichlet allocation. In Proceedings of the 14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569-5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