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융합 교육이 초등학생의 AI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I Convergence Education on Students' Perception of AI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483 - 490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이승규 (금촌초등학교) ,  이승훈 (장명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시대인공지능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인공지능 교육이 미래에 큰 혁신을 가져오리라는 것에 대해 이견이 없다.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인공지능을 어렵고 두려운 대상으로만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시행한 후에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차시 동안 진행하였으며,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 인공지능이 가지고 올 변화,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이해 등 인공지능 인식조사 설문지를 바탕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요소에서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통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정도가 향상되었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인공지능 융합 교육이 사회적인 요구와 미래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 실행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impor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s growing day by day, and there is no disagreement that AI education will bring great innovation in the future. Various attempts are being made to educate the topic of AI, but students who have no experien...

주제어

참고문헌 (14)

  1. AI100 Standing Committee and Study Panel(2016).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ife in 2030. Retrieved from http://ai100.standford.edu/2016-report. 

  2. Eunkyoung Lee(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3. Jaeho Lee, Seunghoon Lee(2020). A Study on Experts' Perception Survey on Elementary AI Education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The Information Education, 24, 483-494. 

  4. Jong Hyang Park, Na Min Shin (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Teacher Education, 34(2), 169-192. 

  5. Ministry of Education (2020). 2020 Ministry of Education work report. Sejong. 

  6.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9). AI National Strategy. 

  7. Min-Young Choi, Tae-Wuk Lee(2019). The statu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nd Prediction of change in roles of teacher and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85-88. 

  8. Mi Young Ryu, Sun Gwan han(2018).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The Information Education, 22(3), 317-324. 

  9. Seulgi Jeong(2020).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toward A.I. based on Associated keyword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Soo Young Lee(2020).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Awareness of AI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1, S15-S31. 

  11. Soohwan Kim, Seonghun Kim, Hyeoncheol Kim (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5-28. 

  12. Soohwan Kim, Seonghun Kim, Minjeong Lee, Hyeoncheol Kim(2020).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1-11. 

  13. Tae Ryeong Kim, Sun Gwan Han(2020). A Study o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on AI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40(3), 181-204. 

  14. Youngho Lee(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