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4, 2021년, pp.1 - 27
안예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교령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mothers' beliefs about infants and their practices. Methods: As a qualitative study, the participants were 11 mothers and their 18-24 month old infa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s. Results: The participants' maternal bel...
강경미, 이승연 (2016).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11(4), 137-172. doi:10.16978/ecec.2016.11.4.007
고선옥, 이봉순 (2006). 부모의 창의적 성격특성과 양육신념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4(1), 73-88.
김애란, 유경숙, 유혜자, 이병래 (2015). 부모교육. 경기: 정민사.
김희진 (1995). 자녀 양육에 대한 한국과 미국 어머니들의 신념 비교 연구. 유아교육연구, 15(2), 5-22.
방은정, 성지현 (2013). 어머니의 양육신념, 양육효능감,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구: 내국인 어머니와 중국계 이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6(2), 107-125.
신애선 (2017). 10~18개월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영아의 기질이 영아의 몸짓언어(Baby Sign)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7(4), 85-109. doi:10.18023/kjece.2017.37.4.004
신애선, 김영실 (2016). 10~18개월 영아 어휘력 발달의 종단연구: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기질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6(1), 273-295. doi:10.18023/kjece.2016.36.1.012
심성경, 변길희, 박주희, 박유미, 김은아 (2007). 영아의 발달 수준에 대한 어머니의 지식 정확도. 육아지원연구, 2(2), 43-58.
안지영, 박성연 (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1), 53-68.
양미선, 조복희 (2009).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발달지식과 발달에 대한 기대. 한국영유아보육학, 58, 149-166.
유주연 (2018). 어머니의 마음 읽어내기가 영아-어머니 정서적 가용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3(4), 179-198. doi:10.16978/ecec.2018.13.4.008
윤종희 (2007). 한국인의 이상적 아동관에 나타난 양육신념체계와 양육행동 탐색을 위한 생태학적 연구. 인간발달연구, 14(1), 65-83.
이미영, 이현옥 (2015).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애착경험과 성격 및 양육신념이 어머니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0(1), 169-188. doi:10.16978/ecec.2015.10.1.008
이승연, 유주연 (2014).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 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4(2), 207-234. doi:10.18023/kjece.2014.34.2.010
이정순 (2003).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성역할관과 아동관이 아버지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7(4), 53-67.
정미라, 김명순, 박은혜, 신동주 (2006). 한국의 현대적 아동관에 대한 탐색: 신문기사(1960~2000년)를 중심으로. 서울: 창지사.
정미라, 김지원, 이영은 (2015). 12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경험하는 양육 어려움과 그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255-281.
조우리, 황혜정 (2013). 저소득 가정의 환경자극이 만 2세아의 수용.표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2), 283-306.
주정호 (2014).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태도가 유아의 다중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실천학회지, 6(2), 30-54.
최은숙 (2013). 부모의 양육신념과 유아의 정서조절 행동.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4), 131-151.
한영식, 이경화 (2019). 양육철학의 개념과 우리나라 부모양육철학의 방향성 제안.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9(4), 25-46. doi:10.34226/gcl.2019.9.4.25
한유미, 조경자, 강기숙 (2012). 영아 및 부모 특성과 12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성 관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41-457.
현정환 (2005). 한국과 일본 부모의 아동관 및 양육태도, 아동의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9(2), 163-177.
홍선미, 이유미 (2017. 1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모-자녀 관계가 만 2세 영아자녀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충청.
황소영 (2017).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 아동관과 아동권리 존중 양육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ogdan, R., & Biklen, S. K. (2015).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교육의 초보연구자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박혜준 옮김). 서울: 경문사(원판 2007).
Clearfield, M. W., & Jedd, K. E. (2013). The effects of socio-economic status on infant attentio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2(1), 53-67. doi:10.1002/icd.1770
Colombo, J. (2001). The development of visual attention in infanc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37-367. doi:10.1146/annurev.psych.52.1.337
Coplan, R., Hastings, P., Lagace-Seguin, D., & Moulton, C. (2002). Authoritative and authoritarian mothers' parenting goals: Attributions and emotions across different child rearing context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2(1), 1-26. doi:10.1207/s15327922par0201_1
Degortardi, S., & Pearson, E. (2014). The relationship worlds of infants and toddlers: Multiple perspectives from early years theory and practice. Berkshire, UK: Open University Press.
Degotardi, S., Torr, J., & Cross, T. (2008). "He's got a mind of his own": The development of a framework for determining mothers' beliefs about their infants' min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2), 259-271. doi:10.1016/j.ecresq.2007.05.003
Frewen, A. R., Chew, E., Carter, M., Chunn, J., & Jotanovic, D. (2015). A cross-cultural explor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child-rearing beliefs in Asian cultures. Early Years, 35(1), 36-49. doi:10.1080/09575146.2014.956294
Goodnow, J. J. (1988). Parents' ideas, actions, and feelings: Models and methods from develop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hild Development, 59(2), 286-320. doi:10.2307/1130312
Gopnik, A. (2011). (The) Philosophical baby, 우리 아이의 머릿속(김아영 옮김).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원판 2009).
Graue, M. E., & Wlash, D. J. (2014). Studying children in context: Theories, methods, and ethics, 어린이 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홍용희.이경화.배지희.정혜욱 옮김). 고양: 파워북(원판 1998).
Harkness, S., & Super, C. M. (1995). Culture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Biology and ecology of parenting, vol. 2 (pp. 211-234). Mahwah, NJ: Erlbaum.
Hirsjarvi, S., & Perala-Lit unen, S. (2001). Parental beliefs and their role in child-rearing.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6(1), 87-116. doi:10.1007/bf03172936
Jennings, K. D., & Connors, R. E. (1989). Mothers' interactional style and children's competence at 3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2(2), 155-175. doi:10.1177/016502548901200202
Kvale, S. (1996). Interviews: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Lally, J. R., & Mangione, P. (2006) The uniqueness of infancy demands a responsive approach to care. Young Children, 61(4), 14-20.
Lawton, J. T., & Coleman, M. (1983). Parents' perceptions of parenting.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4(4), 352-361.
Lee, S. Y., Shin, M., & Recchia, S. L. (2016).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3), 336-351. doi:10.1080/10409289.2015.1076675
McGillicuddy-De Lisi, A. V. (198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cognitive level.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7-24). Hillsdale, NJ: Erlbaum.
McGillicuddy-De Lisi, A. V. & Sigel, I. E. (1995). Parental beliefs.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Vol. 3. Status and social conditions of parenting (pp. 333-358). Mahwah, NJ: Erlbaum.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2), 259-285. doi:10.2307/1130311
Murphey, D. A. (1992). Constructing the child: Relations between parents' beliefs and outcomes. Developmental Review, 12(2), 199-232. doi:10.1016/0273-2297(92)90009-q
Okagaki, L., & Divecha, D. J. (1993). Development of parental beliefs.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35-67). Hillside, NJ: Erlbaum.
Okagaki, L., & Sternberg, R. J. (1993).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4(1), 36-56. doi:10.2307/1131436
Ren, L., & Edwards, C. P. (2015). Pathways of influence: Chinese parents' expectations, parenting styles, and child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5(4), 614-630. doi:10.1080/03004430.2014.944908
Respler-Herman, M., Mowder, B. A., Yasik, A. E., & Shamah, R. (2012). Parenting beliefs, parental stress, and social support relationship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2), 190-198. doi:10.1007/s10826-011-9462-3
Roth-Hanania, R., Davidov, M., & Zahn-Waxler, C. (2011). Empathy development from 8 to 16 months: Early signs of concern for other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4(3), 447-458. doi:10.1016/j.infbeh.2011.04.007
Schaefer, E. S. (1991). Goals for parent and future-parent education: Research on parental beliefs and behavior.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1(3), 239-247. doi:10.1086/461651
Schaefer, E. S.,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287-318). Hillsdale, NJ: Erlbaum.
Seidman, I. (2009).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박혜준.이승연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06).
Sigel, I. E. (1985). A conceptu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345-371). Hillsdale, NJ: Erlbaum.
Smith, C. L. (2010). Multiple determinants of parenting: Predict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with toddler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0(1), 1-17. doi:10.1080/15295190903014588
Stelter, R. L., & Halberstadt, A. G. (2011). The interplay between parental beliefs about children's emotions and parental stress impacts children's attachment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0(3), 272-287. doi:doi.org/10.1002/icd.693
Stern, D. N. (2015). First relationship: Infant and mother, 최초의 관계: 유아와 어머니(민주원 옮김). 서울: NUN(원판 2002).
Tulkin, S. R., & Cohler, B. J. (1973). Child-rearing attitudes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in the first year of life. Merrill-Palmer Quarterly of Behavior and Development, 19(2), 95-106.
Wittmer, D. S., & Petersen, S. H. (2011).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A relationship-based approach,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관계중심 접근법(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06).
Wong, M. S., Mangelsdorf, S. C., Brown, G. L., Neff, C., & Schoppe-Sullivan, S. J. (2009). Parental beliefs, infant temperament, and marital quality: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nd infant-father attach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3(6), 828-838. doi:10.1037/a001649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