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2, 2022년, pp.191 - 202
권기대 (국립공주대학교 산업유통학과)
본 연구는 우리나라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팸투어의 체험활동이 브랜드자산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하에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의 '팸투어의 체험(감성, 관계, 감각, 인지, 행동)은 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지각된 품질, 충성도, 독점적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가설 2의 '브랜드 자산은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설정하였다. 검증은 수도권 대학생 MZ세대들로부터 362개의 설문을 회수·통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가설 1-1에서 농촌지역의 팸투어 체험(감성, 관계, 행동)은 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가설 1-2에서 팸투어 체험(관계, 감각, 인지)은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가설 1-3에서 팸투어 체험(감성, 관계, 감각, 인지, 행동)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가설 1-4에서 팸투어 체험(감각, 행동)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가설 1-5에서 팸투어 체험(감성, 관계, 감각, 인지)은 독점적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 2의 농촌지역 팸투어의 브랜드자산(인지도, 품질, 충성, 독점적 자산)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관계로 확인되었다. 농촌의 팸투어 체험은 다양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비로소 성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is about the effect of experience activities of fam tours in Korea on brand assets and revisit intention to revisit. In other words, the fam tour experience(feel, relate, sense, think, act) in research hypothesis 1 will have a positive (+) influence on brand assets(recognition, image, per...
Kim, S-A., Kwon, S., Kang, J-S, Min, W-K, Kwon, K-D., (2013), Impacts of Experience Dimension of Familiarization Tour up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8(2), 261-279.
Schmitt, B.H., (1999),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1-3), 53.
Holbrook, M.B., and Hirschman, E.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32-140.
Pine, J.B. II., and Gilmore, J.H., (1988), Welcome to the Experience E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76(4), 97.
Kim, SA., Kwon, S., Kang, J-S, Min, W-K, Kwon, K-D., (2013), Impacts of Experience Dimension of Familiarization Tour up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8(2), 261.
Lee, T.S., Kim,J-W., Kwon, J-W.,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 difference on Attraction of Korea Tourism of JATA Familiarization Participant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11), 5-22.
Holbrook, M.B., and Hirschman, E.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32-140.
Pine, J.B. II., and Gilmore, J.H., (1998),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76(4), 97.
Kim, G., (2012), The Effect of Rural Experience Activity Tourism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Journal of Hotel & Resort, 11(2), 239.
Ko, H-S., (2015), The Effects of Marine Resort Customers Experience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Journal of Research on Regional Industries, 38(1), 205.
Ko, H-S., (201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ural & Fishing Tourism Experience Factors on the Rural Brand Loyalty of Rural & Fishing Experience Village Visitor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30(11), 43.
Nam, J-H., (2020), The Impact of Fishing Village's Brand Personality on Image,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22(1), 40-56.
Aaker, D.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The Free Press: New York, 35.
Fournier, S., (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4), 343.
McCracken, G., (1993), The Value of Brand: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in Aaker, David, A. and Biel, Alexander L. ed., Brand Equity and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ong Brands, Hillsdale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25-139.
Smothers, N., (1993), Can Products and Brands have Charisma?," in Aaker, David A. and Biel, Alexander L. ed., Brand Equity and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ong brands, Hillsdale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97-112.
Aaker, D.A., (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100-110.
Nedungadi, P., (1990), Recall and consumer consideration sets: influencing choice without altering brand evaluation, Journal of Research, 17(3), 263-276.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Marketing, 52(2), 2-22.
Oliver, R.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33.
Williamson, E. O., (1981), 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The Transaction Co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7(3), 548-577.
Kalwani, U.M., and Narayandas, N., (1995), Long-term Manufacturer-Supplier Relationships: Do they Pay Off for Supplier Firms?. Journal of Marketing, 59(1), 1-16.
Rust, T.R., K.N. Lemon, and V.A. Zeithaml. (2001). Where Should the Next Marketing Dollar Go?. Marketing Management, 10(3), 25-28.
Campbell, M. C., & Goodstein, R. C. (2001),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on Consumers' Evaluations of Product Incongruity: Preference for the Nor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3), 439-449.
Nunnally, J.C., and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1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