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317 - 325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도덕 1 교과서에 소개된 인물을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중학교 도덕 교과서 재구성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분석 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된 인물은 교학사의 경우 전체 83명, 미래엔의 경우 65명이 소개되었다. 둘째, 핵심 가치별 성실의 경우 교학사 50명(60.2%), 미래엔 29명(44.6%), 배려의 경우 교학사 22명(26.5%), 미래엔 29명(44.6%) 정의의 경우 교학사 11명(13.3%), 미래엔 7명(10.8%)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 가치 정의의 내용 요소 중 교학사와 미래엔 모두 도덕적 시민, 사회정의, 북한 이해, 통일윤리의식에는 한 명도 소개하지 않았다. 넷째,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있는 내용을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reconstructing middle school morality textbooks by analyzing the character traits introduced in the middle school Morality 1 course textbook according to the content and achievement standards. The study method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
김경애, 미래지향적 교육체제 조성 방안 연구: 미래교육 핵심 이슈, 한국교육개발원, 2016.
교육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교육부 보도 자료(2021. 2. 16), 세종: 교육부, 2021.
최형찬, "도덕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범한철학, 제60권, 제1호, pp.205-233, 2011.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총론 및 각론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세종: 교육부, 2015,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고시 제2015-74호, 세종: 교육부, 2015
김진석, 강훈식, 박지숙,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창의성 요소 분석: 과학과, 영어과, 미술과, 음악과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제31권, pp.173-192, 2021.
김혜진,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양성평등 교육 내용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제60권, pp.181-214, 2018.
박영예, "2015 개정 초등영어 3-6학년 교과서의 파닉스 분석," 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pp.73-96, 2020.
박지윤, 김영민, "2015 개정 초등영어 3, 4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전략 분석," 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pp.21-39, 2019.
김형렬, 유가현, 정진리,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나타난 민주 시민상의 변천," 도덕윤리교육, 제69권, pp.375-410, 2020.
김상범, "민주시민교육의 관점에서 본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도덕윤리과육연구, 제63권, pp.111-134, 2019.
정진리,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서의 여성 대표성 종단 분석: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 과정까지," 도덕윤리과교육, 제64권, pp.241-270, 2019.
구니이 유타카, "한국과 일본의 초.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인물상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51-73, 2012.
최현호, "인권교육 개선을 위한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p.233-264, 2005.
김정호, 윤현진, 황혜정, 이선경, 박소영,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교육부, 교과용 도서 실험 학교 운영 보고서, 세종: 교육부, 2000.
정창우, 노영란, 정희태, 박성춘, 문일호, 김성관, 김정민, 정병석, 김성태, 이수빈, 이주은, 이지연, 정나나, 중학교 도덕 1, 서울: (주)미래엔, 2021.
황인표, 정상봉, 장동익, 이인재, 손철성, 임선희, 윤종열, 심지나, 김창희, 정연경, 중학교 도덕 1, 서울: (주)교학사, 20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