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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성공적 모델 제안: IS Success Model에 따른 소비자 태도와 관람의도를 중심으로
Proposal of a Successful Model for Applications Related to Movie Content: Focusing on Consumer Attitudes and Viewing Intentions According to the IS Sucecess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430 - 441  

이강석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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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이들이 개인의 삶 속에 깊이 파고든 시점, 영화산업의 새로운 성장판로를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성장 방안을 논의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하여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갖춰야 할 핵심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활용하여 각 품질요인이 영화 소비자의 영화에 대한 태도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품질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정보 품질요인이었으며, 이어 서비스 품질이 차선으로 중요한 요인임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을 위해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이 개선되어야할 방안을 제시하여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의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CT technology, various mobile applications have appeared one after another, and they have penetrated deeply into the lives of individuals. In order to explore the key factors that movie content-related applications should have through empirical studies, this study used th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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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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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품질 요인이 각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영화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영화를 예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DeLone과 McLean이 2003년 재차 제시한 개선된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5]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화 예매 어플리케이션의 각 품질요인이 오프라인 영화관람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 코로나-19의 시국과 맞물려 정체기를 맞고 있는 오프라인 영화시장 속에서 편의성과 유용성을 가미한 어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제작을 통하여 영화시장의 새로운 성장판로를 제시하는 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 이상의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현황 추이와 멀티플렉스 영화관 3사의 어플리케이션의 운영실태를 파악해 본 결과, 각 어플리케이션은 나름대로의구성체계를 갖추고, 각자의 특성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어플리케이션 템플릿을 마련하였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평가는 다양한 불편감을 토로하고 있었으며 주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상 문제, 편의성의 문제, 호환성 문제 등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이 보편적으로 어떠한 측면에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에 기초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DeLone과 McLean이 2003년 재차 제시한 개선된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5]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화 예매 어플리케이션의 각 품질요인이 오프라인 영화관람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 코로나-19의 시국과 맞물려 정체기를 맞고 있는 오프라인 영화시장 속에서 편의성과 유용성을 가미한 어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제작을 통하여 영화시장의 새로운 성장판로를 제시하는 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에, 태도를 직결적으로 관람의도의 설명변수로 바라보기보다는, 관람의도와 연속선 상에 놓이기도 한 변수이자, 수평적인 관계로서 볼 필요성이 있다. 즉, 소비자에 따라 영화 콘텐츠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품질 요인이 소비자 태도를 거쳐 관람의도로 이끌어지는 소비자가 있는 한편, 직접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의 품질 요인으로 인해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도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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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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