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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지도정보 기반 자율주행 정보의 시공간적 활성화 구간 산정 프레임워크
A Framework for Calculating the Spatiotemporal Activation Section of LDM-Based Autonomous Driving Information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2 no.4, 2022년, pp.519 - 526  

강찬모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연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재형 (메타빌드(주) SW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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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차량과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활용해 수집된 도로·교통 정보를 통해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과 정보만으로는 완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센서 기반 자율주행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동적지도정보(local dynamic map: LDM)라 불리는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도로 및 교통정보를 활용하는 노력도 진행 중이다. 그러나 LDM 관련 데이터 표준 및 데이터 세부항목 등이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으며, 자율주행 중 LDM의 시공간적 제공 범위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LDM 관련 연구 사례를 통해 기존 연구의 한계를 도출하고, 나아가 LDM 기반 도로·교통정보의 시공간적 활성화 구간 산정 프레임워크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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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ally, autonomous vehicles drive using road and traffic information collected by various sensors. However, it is known that there is a limitation to realizing fully autonomous driving with only such technologies and information. In recent, various efforts are being made to overcome the limit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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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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