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구강영상학실습 수업에서의 VR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VR educational media on oral imaging practice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2 no.5, 2022년, pp.323 - 332  

Choi, Yong-Keum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College of Health Science and Genome-based BioIT Convergence Institute, Sunmoon University) ,  Lim, Kun-Ok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College of Health Science and Genome-based BioIT Convergence Institute, Sunmoo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영상학실습 수업에 VR교육 매체를 활용하여 구강영상학실습 수업에서의 VR활용에 대한 가능성과 VR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흥미도, 학습몰입도, 학습동기 등을 중심으로 그 효과성을 확인해 보면서 향후 다양한 치위생 수업에서의 VR활용과 혁신적인 실습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20년 2학년 2학기 동안 구강영상학 및 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기재한 설명문과 동의서를 안내하고 이에 동의하고 서명한 수강생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SM-202010-070-2). 연구 참여에 비동의 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학생을 제외한 39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하였다. 정규성 분포를 만족하지 못하고(p>0.05), 시간의 흐름에 따른 교육처치에 대한 상호간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에 상응하는 비모수 분석인 프리드만 검정 분석(Friedman two way ANOVA by ran)을 시행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p<0.05이었다. 연구결과: 구강영상학실습 교육매체 종류에 따라 학습흥미도, 학습몰입도, 학습동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학습흥미도에서는 VR장비 1차사용에서, 학습몰입도와 학습동기에서는 X-ray 장비사용 후에 가장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결론: VR 교육매체의 활용은 구강영상학실습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업의 흥미도, 몰입도, 학습동기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판단되며, 비대면 실습수업, 대면 실습수업에서 전통적인 X-ray장비와 더불어 VR 교육매체를 함께 활용한다면 구강영상학실습 학습의 긍정적인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confirm the educational necessity and utilization of VR media. And it was conducted to prepar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use of VR in various dental hygiene education in the future and the development of innovative practical training courses. Methods: Before and aft...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6)

  1. Shin JM, Choi DS, Kim SY, Jin KB. A study on efficiency of the experience oriented self - directed learning in the VR vocational training contents. JKnowledgeInfoTech&Sys2019;14(1):71-80.https://doi.org/10.34163/jkits.2019.14.1.008 

  2. Lee HS, Jung YH, Kim SY. An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of VR and its educational utilization through text mining techniques. J Learner-Centered Curr & Inst 2019;19(18):311-38.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18.311 

  3. Shin GH, Min KH. Kim YH. Development of realistic contents for singing learning based on VR. J Music Educ Sci 2021;47:21-38. https://doi.org/10.30832/JMES.2021.47.21 

  4. Choi YK, Kim EJ, Son JH. Case study of online learning class caused by COVID-19 -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focusing on periodontal instrumentation. J Next-generation Conv Tech Assoc 2020;4(6):639-52. https://doi.org/10.33097/JNCTA.2020.04.06.639 

  5. Noh YH, Kang PS, Kim YJ. Study on the activation measures of library's online services to overcome COVID - 19. J Korean Lib & Info Sci Soc 2020;51(4):185-210. https://doi.org/10.16981/kliss.51.4.202012.185 

  6. Lee T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VR experience contents in the post - corona era - focusing on 3D asset basis using the traditional culturalresources -. JCD2021;77:553-62. 

  7. ParkSB, YoonSH. A study on the user evaluation for media form of virtual environment. Korean Inst Inte Desi J2008;17(5):166-74. 

  8. Kang YS, Lee GY. The effect of a virtualreality based exercise program utilizing video game on health -related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level in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 Adap Physical Activity & Exercise 2015;23(4):15-29. https://doi.org/10.17006/ kjapa.2015.23.4.15 

  9. Yang NY,Park HS, YoonTH, MoonJH. Effectiveness of motion-based virtual reality training on cognitive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patients with stroke. JRWEAT 2018;12(1):10-9. https://doi.org/10.21288/resko.2018.12.1.10 

  10. Hahn JS, Lee KS. Atheoretical review on designing virtual reality i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J Educ Tech 2001;17(3):133-63. 

  11. Kim JK, Yu HY, Lee YS. A convergence research for development of VR education contents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Jour. of KoCon.a2021;21(9):714-22. https://doi.org/10.5392/JKCA.2021.21.09.714 

  12. Park JT, Kim JH, Lee JH.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 for dental extraction skill training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Jour. of KoCon.a2018;18(12):218-28.https://doi.org/10.5392/JKCA.2018.18.12.218 

  13. Huang TK, Yang CH, Hsieh YH, Wang JC, Hung CC.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 applied in dentistry. Kaohsiung J Med Sci 2018;34(4):243-8. https://doi.org/10.1016/j.kjms.2018.01.009 

  14. Kim CY, Kim KH, Ryu JH. The effect of experience level on user perception in the VR based simulation for communication training with virtual patient. KAEIM 2020;26(3):455-75. https://doi.org/10.15833/KAFEIAM.26.3.455 

  15. Tak NY, Lim HJ, Lim DS, Hwang YS, Jung IH. Effect of self - learning media based on 360° virtual reality for learning periodontal instrument skills. Eur J Dent Educ 2022:1-6. https://doi.org/10.1111/eje.12769 

  16. Korea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Development of VR-based oral anatomy content spurs[Internet]. Dentalk; [cited2022Jan01]. Available from: http://news.kdha.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002. 

  17. Lee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basic medical class applying virtual reality (VR). Journal of KOEN 2019;13(7):531-7. https://doi.org/10.21184/jkeia.2019.10.13.7.531 

  18. Kwon SM, ShimJG,ChonKS. Implementation ofradiotherapy educational contents using virtualreality. J Korean SocRadiol 2018;12(3):409-15. https://doi.org/10.7742/jksr.2018.12.3.409 

  19. Cho H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head and neck anatomy class using virtualreality (V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 SocDent Hyg 2021;21(6):813-20.https://doi.org/10.13065/jksdh.20210080 

  20. Lee HJ, Cha SA, Kwon HN. Study on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based instruction for adult learners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Jour.of KoCon.a 2016;16(1):424-37.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424 

  21. Shin MS, Kim CH, Ahn ES, Hwang JM. Practice method and performanc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contents of dental hygiene student. JCCT 2019;5(2):123-38. https://doi.org/10.17703/JCCT.2019.5.2.123 

  22. Choi S, Kim HB. Application and effects of VR - based biology class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2020;40(2):203-16.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2.203 

  23. GuJY, Lee JG. Effects of a new clinical training simulator for dental radiography using augmented reality onself- efficacy, interest in learning, flow, and practice satisfaction. J Digit Contents Soc 2018;19(9):1811-7. https://doi.org/10.9728/dcs.2018.19.9.1811 

  24. Lee HJ, Cha SA, Kwon HN. Study on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based instruction for adult learners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Jour.of KoCon.a 2016;16(1):424-37.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424 

  25. Lee JS, Kim KY, Lee KS, Sim HA. Effects of reality based scienc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schoollevel's science learning program applied the Keller's ARCS model. TPE2010;15(1):99-121. 

  26. Cho HE, Chung KY. Factors influencing class flow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dental hygiene care process. J Korea Soc Dent Hyg 2020;20(1):63-71. https://doi.org/10.13065/jksdh.20200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