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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교육 플랫폼 Meta-Fuelcell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2 Fuel Cell Education Platform: Meta-Fuelcel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2 no.5, 2022년, pp.29 - 35  

즈엉투이짱 (한국공학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과) ,  곽경민 (한국공학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신현준 (그루 주식회사) ,  노영주 (한국공학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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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의 한 영역을 담당하는 연료전지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력을 양성함에 있어서, 기업의 교육비 부담 감축과 교육 효과 향상을 위하여 메타버스에 탑재한 연료전지 교육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Meta-Fuel cell 플랫폼은 Unity 3D 웹을 활용하여 1인칭 시점의 플랫폼을 구성하여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플랫폼은 ppt 발표, 동영상 실행 등등 다양한 단위 교육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현재, 본 플랫폼에는 이론교육을 위한 ppt 및 동영상 시연 외에 실습을 위한 소프트웨어 콘텐츠 "STACK-Up"이 통합되어 있다. 이론교육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수소경제, 연료전지 등의 수소에 관한 교양지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STACK-Up"은 건물용 연료전지 핵심부품인 스택의 분해-조립 공정을 실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Meta-Fuelcell 플랫폼은 교육자에게는 대면 교육의 한계점을 개선하여 교육 장소, 시간, 인원 등의 제약이 없는 비대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에게는 교육 주제, 순서 등을 선택권을 부여하며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는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본 플랫폼은 연료전지 인력양성 사업에 실험적으로 적용하며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fuel cell education framework installed on a Metaverse environment, which is to reduce the burden of education costs and improve the effect of education or learning. This Meta-Fuel cell platform utilizes the Unity 3D Web and enables not only theoretical education but also hand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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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ta-Fuelcell 플랫폼을 통하여 대면 교육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비대면 교육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교육 장소, 시간, 인원 등의 제약 없이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 학습의 주제, 순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며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습하는 흥미로운 경험 제공이 가능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및 연료전지 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함에 있어서 , 기업의 교육비용 부담을 줄이고, 교육에 대한 접근성은 높이고, 교육 효과는 높일 수 있도록 메타버스에 연료전지 교육 프레임워크를 탑재한 플랫폼을 제안하고, 초기버전을 개발하여 활용해 보았다.
  • 본 논문은 연료전지 산업을 꾸려갈 전문인력의 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판데믹 상황의 비대면 교육환경에서도 오프라인 교육 프레임워크를 개선하여 엔지니어를 양성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메타버스에 탑재한 연료전지 교육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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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PCC, "Climate change 2021 the physical science basis: summary for policymakers", p.41, 2021. 

  2. Kang Jeon, Hydrogen Economy in Major Countries: Policies of Promotion and Lessons Learnt from Them, 2020. 

  3.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ydrogen Economy Roadmap, 2019. 

  4. Youah Lee, Analyzing the Industrial Contribu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s in Renewable Energy Sector using Supply-side Input-Output Model, 2009. 

  5.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OTIE), Economic News "In 2030, 1.8 million hydrogen cars will be produced... World No. 1", 2019. (http://www.motie.go.kr/motie/ne/motienewse/Motienews/bbs/bbsView.do?bbs_cd_n2&bbs_seq_n155116813) 

  6.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OTIE), Measure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the hydrogen industry ecosystem, pp.5, 2020. (http://www.motie.go.kr/common/download.do?fidb bs&bbs_cd_n81&bbs_seq_n163095&file_seq_n1) 

  7. Jongyoung Yoo, "A Study on Transaction Service of Virtual Real Estate based on Metavers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22, No. 2, pp.83-88, Apr. 30, 2022.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2.22.2.83 

  8. (Jeom Jaecheon, "Exploring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Meta verse-based platfor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 no.2, pp.361-368, 2021) 

  9. Dong-Yun Lee, Influence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Unity3D on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and Interest , Kwangju University, pp.9, 2017.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1623965830315.pdf) 

  10. You-Sik Hong, "Smart Educ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2, pp.255-260, 2013.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3.13.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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