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 실태 조사
An Analysis of Second and Third Graders' Understanding of Patter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7 no.4, 2023년, pp.697 - 715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리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패턴에 대한 이해 실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개 학교에서 학년별 12학급을 선정하여 2학년 216명과 3학년 223명을 대상으로 46개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2, 3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예외적으로 패턴의 구조를 파악하기 문항 중 8개의 항에서는 2학년, 2개의 문항에서는 3학년 학생들의 정답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2, 3학년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보인 문항의 내용은 하나의 패턴에서 다양한 구성 요소를 탐색하기, 패턴 간 구조를 비교하기, 열린 패턴의 특정한 항을 추측하기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2, 3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 실태와 추가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patterns by second- and third-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12 classes per grade were selected from 10 schools, and a 46-item test was administered to 216 second graders and 223 third graders. The results ...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21)

  1. Kang, W., Baek, S., Jeon, I., Lee, K., Kim, Y., & Lee, M. et al. (2023). Mathematics 3-1. Deakyo.?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 (Book 8).? 

  3.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2022-33 (Book 8).? 

  4. Ministry of Education (2023a). Mathematics 2-2. Visang.? 

  5. Ministry of Education (2023b). Mathematics 2-2 teachers guidebook. Visang.? 

  6. Kim, S., Kang, U., Kang, Y., Ko, C., Kim, B., & Kim, Y. et al. (2023). Mathematics 3-2. i-Scream.? 

  7. Park, K., Jung, Y., Ko, J., Kwon, S., Nam, J., & Park, J. et al. (2023). Mathematics 3-2. Dong-a.? 

  8. Park, S., Ryu, S., Kim, S., Kwon, S., Kim, N., & Kang, H. et al. (2023). Mathematics 3-1. YBM.? 

  9. Pang, J. S., & Lee, S. J. (2023). An analysis of pattern activities of a finding rules unit in government-authorized?mathematics curricular materials for fourth grad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1). 45-63.? 

  10. Pang, J. S., Lee, S. J., Kang, E., & Kim, L. (2023). Second graders' understanding of patterns: Focusing on the?comparative analysis of before and after learning of the finding rules unit. The Mathematical Education, 62(2),?175-194.? 

  11. Chang, H., Seo, D., Kim, M., Kim, S., Kim, J., & Kim, C. et al. (2023). Mathematics 3-2. Mirae-n.? 

  12. Han, D., Ko, E., Lee, S., Cho, H., Han, S., & Shin, H. et al. (2023). Mathematics 3-2. Chunjae Education.? 

  13. Kieran, C., Pang, J. S., Schifter, D., & Ng, S. F. (2016). Early algebra: Research into its nature, its?learning, its teaching. Springer nature.? 

  14. Luken, M. M., & Sauzet, O. (2021). Patterning strategies in early childhood: A mixed methods study?examining 3-to 5-year-old children's patterning competenc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23(1), 28-48.? 

  15. Moss, J., & London McNab, S. (2011). An approach to geometric and numeric patterning that fosters second?grade students' reasoning and generalizing about functions and co-variation. In J. Cai, & E. Knuth?(Eds.), Early algebraization (pp. 277-301). Springer.? 

  16. Mulligan, J., Woolcott, G., Mitchelmore, M., Busatto, S., Lai, J., & Davis, B. (2020). Evaluating the impact of?a Spatial Reasoning Mathematics Program (SRMP) intervention in the prim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 ournal, 32, 285-305.? 

  17. Radford, L. (2010). The eye as a theoretician: Seeing structures in generalizing activities. For the learning of?mathematics, 30(2), 2-7.? 

  18. Radford, L. (2011). Grade 2 students' non-symbolic algebraic thinking. In J. Cai & E. Knuth (Eds.), Early?algebraization (pp. 303-322). Springer.? 

  19. Rittle-Johnson, B., Zippert, E. L., & Boice, K. L. (2019). The roles of patterning and spatial skills in early?mathematics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6, 166-178.? 

  20. Stephens, A., Stroud, R., Strachota, S., Stylianou, D., Blanton, M., Knuth, E., & Gardiner, A. (2021). What?early algebra knowledge persists 1 year after an elementary grades intervention?. Journal for?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2(3), 332-348.? 

  21. Wijns, N., Verschaffel, L., De Smedt, B., De Keyser, L., & Torbeyns, J. (2021). Stimulating preschoolers'?focus on structure in repeating and growing pattern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1014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