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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중량 추정식과 반복 설계를 통한 틸트+정지로터형 eVTOL 개념설계 및 민감도 분석
Conceptual design and sensitivity analysis of a tilt + stopped rotor type eVTOL using motor weight estimation formula and iterative desig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1, 2023년, pp.77 - 95  

이주헌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태종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장서윤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희수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지능형드론 융합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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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반복 설계를 통한 틸트 + 정지로터형 전기추진 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현대자동차의 S-A1을 기준 형상으로 하여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개념을 사용하여 임무 형상을 정의하고 OpenVSP, XFLR5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형상 설계와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된 형상을 바탕으로 필요 동력을 추정한 뒤 배터리의 요구성능과 최대 이륙 중량(MTOW)을 계산하였다. Microsoft Excel과 Visual Basic Application을 사용해 반복적으로 계산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전기모터의 중량 추정식을 새롭게 고안하였다. 또한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eVTOL의 설계변수별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nceptual design of a tilt + stopped rotor type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eVTOL) aircraft was performed using design iteration. Based on Hyundai Motor's S-A1, the mission profile was defined using the concept of urban air mobility (UAM), and configuration design and...

주제어

표/그림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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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UAM 이용의 효용성을 비교하기 위해 시간효율 개념을 적용하였다. UAM 이동시간은 순항 속도와 순항 고도를 기준으로 천이구간은 등가속 운동을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순항속도는 300 km/h, 순항 고도는 600 m이며, 수직 이착륙 고도는 100 m이다.
  • 모터의 최대 회전수는 수직 이륙 시를 가정하여 선정하였다. 로터 Tip의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질수록 블레이드 특성상 국부적으로 음속을 돌파하게 되어 충격파로 인한 소음이 증가하고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 75로 계산하였다. 모터의 효율은 BLDC를 가정하여 0.9로 계산하였고, 동력 전달 효율은 0.97로, 배터리 방전효율은 전형적인 값인 0.95로 가정하였다. 이 외에 기타 효율은 1로 가정하였다.
  • 수평 운동에 필요한 동력은 등가속 운동을 가정하여 얻은 추정 속도와 양항비를 통해 계산한 필요 추력을 통해 계산하였다. 상승 과정을 시작할 시점에서는 수평방향 속도 성분이 0이지만, 상승이 완료된 직후수평 속도는 순항 속도와 같고, 천이과정은 등가속도를 가정하였다.
  • 수직 운동은 미리 설정한 상승 속도를 기준으로 등속 수직 상승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수평 방향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으로 인해 로터에 작용하는 하중이 줄어드는 효과를 고려하였다.
  • 95로 가정하였다. 이 외에 기타 효율은 1로 가정하였다. 앞 절에서 동력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프로펠러의 효율은 이미 적용하였으므로 프로펠러 효율을 제외한 모든 효율을 곱하여 적용하였다[13].
  • 하강 시 요구동력의 경우 수평 방향 운동은 동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식 (20)과 같이 수직 방향 힘만 계산하였다. 일정한 수직 하강 속도를 가지고 하강하는 것을 가정하였고, 비행체의 양력 발생으로 인한 하중 감소 효과를 고려하였다.
  • 임무 설계 단계에서 정한 승객수와 조종사 1명당 80kg의 중량을 고려하였고, 1인당 15kg의 수하물 및 조종사용 수하물을 고려하여 1인당 95 kg의 중량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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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XFLR5, [Internet]. Available: http://www.xflr5.tech/ xflr5.htm.? 

  2. OpenVSP, [Internet]. Available: http://openvsp.org/? 

  3. Mohammad H Sadraey, Aircraft Design: A Systems Engineering Approach, Wiley, pp. 182-183, 2012? 

  4. Supernal (Hyundai Motor Company) S-A1 [Internet]. Available: https://eVTOL.news/hyundai-s-a1/? 

  5. Oliviu, S. G., Andreea K., Ruxandra, M. B., "A new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Applications to wing aerodynamic optimzations", in Chinese journal of Aeonautics, Vol. 29, No. 5, pp.?1178-1195, Oct. 2016.? 

  6. Carla, N. D., Sheridan, Dahlia, D. V. Pham, Evaluation of VSP AERO Analysis Capabilities for Conceptual Design of Aircraft?with Propeller-Blown Wings, AIAA AVIATION 2021 FORUM, pp. 5-8, Aug. 2021.? 

  7. Microsoft Excel [Internet]. Available: https://www.microsoft.com/en-us/microsoft-365/excel? 

  8. Visual Basic for Appli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learn.microsoft.com/en-us/office/vba/api/overview/? 

  9. J. M. Seddon, S. Newman, Basic Helicopter Aerodynamics, 3rd?ed. West Sussex: UK, WILEY, 2011.? 

  10. C. P. Colman, Survey of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coaxial rotor aerodynamics research,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NASA Technical paper? 

  11. C. Rotaru, M. Todorov, Helicopter flight physics. INTECH, Feb., 2018, [Internet]. Available: http://dx.doi.org/10.5772/intechopen.71516? 

  12. Kim, D., Lee, J., and Hwang, H., "Aerodynamic Analysis, Required Power and Weight Estimation of a Compound (Tilt rotor?+ Lift + Cruise) Type eVTOL for Urban Air Mobility using Reverse Engineering Techniques",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5, No. 1, pp. 17-28, Feb. 2021.? 

  13. Max Skuhersky, A First-Principle Power and Energy Model for eVTOL Vehicles, M.S. dissertation, Florida Institute of Technology, Florida. May. 2019.? 

  14. Tesla's 4680-Type Battery Cell Teardown: Specs Revealed [Internet]. Available: https://insideevs.com/news/598656/tesla-4680-battery-cell-specs/? 

  15. TYTO ROBOTICS. Brushless Motor Manufacturers for eVTOL and Avi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tytorobotics.com/blogs/articles/brushless-motor-manufacturers-for-eVTOL-and-aviation? 

  16. Motor Selection [Internet]. Available:https://uav.jreyn.net/quadcopter-design/step-5-motor-selection? 

  17. D. P. Raymer, Aircraft Design: A Conceptual Approach, 6th ed. Sylmar, CA: AIAA, 2018? 

  18. Ammar Salaymeh, A New Conceptual Design Tool for Genera?l Aviation Aircraft, Linkopings university. M.S. dissertation,?Linkoping, 2018.? 

  19. Jan Roskam, Airplane Design, ROSKAM AVIATION & ENGINEERING, Vol. 8, 1985.? 

  20. Esteban Valencia, Victor Hidalgo, Orlando Calle, Methodology for Weight and Performance Assessment of an UAV for Precision Agriculture at Cruise Condition, 53rd AIAA/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Ju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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