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학습에서 교육 에이전트와 자막이 학습자의 사회적실재감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dagogical Agent and Redundant Text on Learners' Social Presence and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in Video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2, 2023년, pp.73 - 82  

박소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교육 에이전트: 유 vs. 무) × 2(자막: 유 vs. 무) 피험자간 요인 설계를 사용하여 교육 에이전트와 음성 내레이션과 중복된 자막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다. 자막이 없을 때는 교육 에이전트의 포함여부와 관계없이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 및 학습 지속의향에 차이가 없었으나 자막이 있을 때는 교육 에이전트가 있을 때 참가자의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 및 학습 지속의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서는 음성 내레이션과 중복된 자막에 따른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는데 이는 역중복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일부 지지하는 결과로 중복된 자막을 포함한다고 하여 반드시 학습 성과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동영상 학습은 대면 학습에 비해 높은 중도 이탈률을 보인다. 따라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에이전트와 자막이 동영상 학습에서 학습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요소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2(pedagogical agent: with vs. without) × 2(on-screen text: with vs. without) between-subjec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dagogical agent and redundant on-screen text on video learning. In the case of the educational video without redundant on-screen text, t...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9)

  1. Joo, Y. J., So, H. J., & Kim, N. H. (2018).?Examination of relationships among students'?self-determination, technology acceptance,?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to use?K-MOOCs. Computers & Education, 12 , 260-27.?https://doi.org/10.1016/j.compedu.2018.01.003 

  2. Cho Y. S. (2020). Current status and?improvement tasks of K-MOOC (Korean Massive?Open Online Course). NARS ALL RIGHTS?RESERVED 171, National Assembly Research?Service, 1-20. 

  3. Donath, J. (2007). Virtually trustworthy. Science, 317(5834), 53-54. DOI: 10.1126/science.1142770 

  4. Qiu, L., & Benbasat, I. (2009). Evaluating?anthropomorphic product recommendation agents:?A social relationship perspective to designing?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management?information systems, 25(4), 145-182. https://doi.org/10.2753/MIS0742-1222250405 

  5. Atkinson, R. K. (2002). Optimizing learning from?examples using animated pedagogical agents.?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2), 416.?DOI: 10.1037//0022-0663.94.2.416 

  6. Choi, S., & Clark, R. E. (2006). Cognitive and?affective benefits of an animated pedagogical?agent for learn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4(4),?41-466. https://doi.org/10.2190/A064-U776-4208-N145 

  7. Clark, R. E., & Choi, S. (2005). Five design?principles for experiments on the effects of?animated pedagogical agents. Journal of?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2(3), 209-225.?https://doi.org/10.2190/7LRM-3BR2-44GW-9QQY 

  8. Horovitz, T., & Mayer, R. E. (2021). Learning?with human and virtual instructors who display?happy or bored emotions in video?lectur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9,?106724. https://doi.org/10.1016/j.chb.2021.106724 

  9. Wouters, P., Paas, F., & van Merrienboer, J. J.?(2008). How to optimize learning from animated?models: A review of guidelines based on?cognitive load. Review of Educational?Research, 78(3), 645-675.https://doi.org/10.3102/0034654308320320 

  10. Mayer, R. E., Heiser, J., & Lonn, S. (2001).?Cognitive constraints on multimedia learning:?When presenting more material results in less?understan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93(1), 187. https://doi.org/10.1037/0022-0663.93.1.187 

  11. Mayer, R. E., & Johnson, C. I. (2008). Revising?the redundancy principle in multimedia?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 Psychology,100(2)?380. https://doi.org/10.1037/0022-0663.100.2.380 

  12. Ari, F., Flores, R., Inan, F. A., Cheon, J., Crooks,?S. M., Paniukov, D., & Kurucay, M. (2014). The?effects of verbally redundant information on?student learning: An instance of reverse?redundancy. Computers & Education, 76 199-204.?https://doi.org/10.1016/j.cmpedu.2014.04.002 

  13. Chan, K. Y., Lyons, C., Kon, L. L., Stine, K.,?Manley, M., & Crossley, A. (2020). Effect of?on-screen text on multimedia learning with?native and foreign-accented narration. Learning?and Instruction, 67, 101305.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20.101305 

  14. Ozdemir, M., Izmirli, S., & Sahin-Izmirli, O.?(2016). The effects of captioning videos on?academic achievement and motivation:?Reconsideration of redundancy principle in?instructional videos. Journal of Educational?Technology & Society, 19(4), 1-10. 

  15. Gullberg, M., & Holmqvist, K. (2006). What?speakers do and what addressees look at: Visual?attention to gestures in human interaction live?and on video. Pragmatics & Cognition, 14(1),?53-82. https://doi.org/10.1075/pc.14.1.05gul 

  16. Langton, S. R., Watt, R. J., & Bruce, V. (2000).?Do the eyes have it? Cues to the direction of?social atten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4(2), 50-59. https://doi.org/10.1016/S.1364-6613(99)01436-9 

  17. Fiorella, L., & Mayer, R. E. (2016). Effects of?observing the instructor draw diagrams on?learning from multimedia messages.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108(4), 528-546.https://doi.org/10.1037/edu0000065 

  18. Ayres, P., & Sweller, J. (2014). The?split-attention principle in multimedia learning. In?R.E. Mayer (Ed.), The Cambridge handbook of?multimedia learning (2nd ed., pp. 206-226). New?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https://doi.org/10.1017/cbo9781139547369.011 

  19. Neter, J., Wasserman, W., & Whitmore, G. A.?(1993). Applied statistics (p . 531-649). Boston:?Allyn and Bacon. 

  20. Wang, J., & Antonenko, P. D. (2017). Instructor?presence in instructional video: Effects on visual?attention, recall, and perceived earning. Computers?in human behavior, 71, 79-89.https://doi.org/10.1016/j.chb.2017.01.049 

  21. Mayer, R. E. (2014). Cognitive theory of?multimedia learning. The Cambridge Handbook of?Multimedia Learning (2nd ed., pp. 43-71). New?York, NY: Camnridge University Press.?https://doi.org/10.1017/cbo9781139547369.005 

  22. Tu, C. H., & McIsaac, M. (2002). The?relationship of social presence and interaction in?online classe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education, 16(3), 131-150.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1603_2 

  23. Berger, J. B., & Milem, J. F. (1999). The role of?student involvement and perceptions of integration in a causal model of student?persistenc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0(6),?641-664. DOI: 10.1023/A:1018708813711 

  24. Swan, K., & Shih, L. F. (2005). On the nature?and development of social presence in online?course discussions. Journal of Asynchronous?Learning Networks, 9(3), 115-136. https://doi.org/10.24059/olj.v9i3.1788 

  25. Mazzolini, M., & Maddison, S. (2007). When to?jump in: The role of the instructor in online?discussion forums. Computers & Education,?49(2), 193-213.https://doi.org/10.1016/j.compedu.2005.06.011 

  26. Reio, T. G., Jr., & Crim, S. J. (2013). Social?presence and student satisfaction as predictors of?online enrollment intent. American Journal of?Distance Education, 27(2), 122-133. https://doi.org/10.1080/08923647.2013.775801 

  27. Richardson, J. C., Maeda, Y., Lv, J., & Caskurlu,?S. (2017). Social presence in relation to students'?satisfaction and learning in the online?environment: A meta-analysis. Computers in?Human Behavior, 71, 402-417. https://doi.org/10.1016/j.chb.2017.02.001 

  28. Csikszentmihalyi, M., & Csikzentmihaly, M.?(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experience (Vol. 1990). New York: Harper &?Row. 

  29. Steel, J. P., & Fullagar, C. J. (2009). Facilitators?and outcomes of student engagement in a college?setting. The Journal of Psychology, 143(1), 5-27.?https://doi.org/10.3200/JRLP.143.1.5- 27 

  30. Park S. A., & Lee S. M. (2022). Factors?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Students in Non-face-to-face Distance Learning.?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JCCT), 8(5), 111-119. http://dx.doi.org/10.17703/JCCT.2022.8.5.111 

  31. Kim E. J., & Joung S. Y. (2008). The Character?Effect on the Sense of Social Presence in the?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1), 73-98. 

  32. Chen, C. M., & Wu, C. H. (2015). Effects of?different video lecture types on sustained?attention, emotion, cognitive load, and learning?performance. Computers & Education, 80, 108-121.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08.015 

  33. Maldonado, H., & Nass, C. (2007). Emotive?characters can make learning more productive?and enjoyable: it takes two to learn to?tango. Educational Technology, 33-38. 

  34. Gunawardena, C. N., & Zittle, F. J. (1997). Social?presence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in a?computer-mediated conferencing environment.?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 (3),?8-26. https://doi.org/10.1080/08923649709526970 

  35. Picciano, A. G. (2019). Beyond student?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Online?Learning, 6(1), 21-40. https://doi.org/10.24059/olj.v6i1.1870 

  36. Jackson, S. A., & Marsh, H. W. (1996).?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8(1),17-35.?https://doi.org/10.1123/ jsep.18.1.17 

  37. Kim J. H. (2003). A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learning program (Doctor dissertation, Seoul?National University). 

  38. Shin, N., & Chan, J. K. (2004). Direct and?indirect effects of online learning on distance?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Technology, 35(3), 275-288. https://doi.org/10.1111/j.0007-1013.2004.00389.x 

  39.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