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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투자사업의 쾌적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 연구 : 광역버스의 차내 혼잡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Social Value of Public Transport Comfort in Financial Investment Projec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1, 2023년, pp.52 - 64  

허은진 (지방교육재정연구원 재정투자사업팀) ,  김성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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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내 혼잡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의 질과 관련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차량의 제한된 용량과 배차간격 등의 이유로 주로 이용수요가 많은 교통수단 및 운영노선에서 차내 혼잡이 발생되며 이는 실제로 이용자들이 경험하는 통행시간의 가치에 차이를 유발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오후 첨두시 분석노선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개별 통행자의 스마트카드 자료 정보를 기반으로 차내 혼잡에 따른 개별 통행자의 시간가치를 추정하였다. 특히, 차내 혼잡이 개별 통행자가 느끼는 시간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그 형태에 대해서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해 Box-Cox transformation로 변환한 변수를 포함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추정 결과에서 도출된 혼잡승수를 이용하여 2층 버스 도입 시 차내 혼잡 감소에 따른 편익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추정 결과의 유의미성과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centrated on estimating the travel time value of individual regional bus passengers in various in-vehicle crowding conditions. In the analysis model, the traffic-selection data of individual transportation passengers based on smart-card data were used. Variables which reflect the level...

주제어

참고문헌 (11)

  1. Batarce, M., Munoz, J. C., Ortuzar, J., Raveau, S., Mojica, C. and Rios, R. A.(2015), "Use of mixed?stated and revealed preference data for crowding valuation on public transport in Santiago,?Chil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535, no. 1, pp.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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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Varghesea, V. and Adhvaryua, B.(2016), "Measuring overcrowding in Ahmedabad buses: Costs and?policy implic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a, vol. 17, pp.14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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