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6 no.1, 2023년, pp.72 - 8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pistemological beliefs pre-service teachers have about science depending on the situation, and to explore in-depth changes in epistemological beliefs through disciplinary reading. For this purpose, 77 essays written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
강훈식, 이지영(2010).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519-531.
곽영순(2002). 구성주의 프로파일로 표현된 예비교사들의 신념변화.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3), 242-258.
김동렬(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탐구 수행경험이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 교수 불안에 미치는?영향. 科學敎育硏究誌, 39(1), 1-14.
김선영(2012). 구성주의에 기반한 모의수업 활동이 예비생물교사의 인식론적 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및 교수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1157-1168.
김종욱, 김찬종(2021).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 (SSI) 교육맥락에서 초등학생의 위치짓기 양상-실천 지향 기후변화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6), 501-517.
박병기, 채선영(2006). 사적 인식론의 재개념화 및 그 타당성 검토. 敎育心理硏究, 20(4), 829-854.
송영욱, 최혁준(2020). 의미분석법에 의한 중등학생의?과학 수학 이미지 측정도구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51(2), 91-109.
양미경(2006).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연구의 동향과?과제. 열린교육연구, 14(3), 1-25.
양일호, 한기갑, 최현동, 오창호, 조현준(2005). 연구논문: 초등 신규 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 초등과학교육, 24(4), 360-379.
유종열(2016). 사회과 예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좋은?수업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연구. 사회과교육,?55(2), 1-17.
윤초희(2012).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敎育心理硏究,?26(1), 327-351.
윤혜경, 강남화, 김병석(2015). 예비 과학 교사의 과학,?과학 학습, 과학 교수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인식론적 신념의 맥락 의존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35(1), 15-25.
이순영, 최숙기, 김주환, 서혁, 박영민(2019). 독서교육론.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이현옥, 문지영(2018). 과학자들의 일상과 연구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통한 대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자에?대한 인식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2),?293-304.
임성만(2021). 지구과학 예비교사와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독서감상문에 담긴 과학 교과독서의 의미 비교.?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1), 69-79.
임성만, 양일호, 정운영(2010). 초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및 교수태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396-404.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주찬연(2015). 과학사 기반의 유전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과학지식, 과학학습, 과학교수 상황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홍수진(2015). 과학과 예술의 융합지식에 관한 인식론적?신념 측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신영, 정영란(2017). 생물실험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사례 연구.?생물교육, 45(2), 305-318.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37(4), 295-317.
Aytac, A., & Uyangor, N. (2020). A relational study of?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educational philosophy tendencies and teaching-learning?conceptions. Educational Policy Analysis and Strategic?Research, 15(4), 49-68.
Bahcivan, E., Gurer, M. D., Yavuzalp, N., & Akayoglu,?S. (2019). Investigating the relations among pre-service teachers' teaching/learning beliefs and educational?technology integration competencies: A structural?equation modeling stud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nd Technology, 28, 579-588.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Dorsah, P., Shahadu, I., & Kpemuonye, A. K. N. (2020).?Pre-service teachers' scientific epistemological beliefs?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A correlational?study.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7(9),?37-55.
Guilfoyle, L., McCormack, O., & Erduran, S. (2020). The"?tipping point" for educational research: The role of?pre-service science teachers' epistemic beliefs in evaluating the professional utility of educational research.?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0, 103033.
Hammer, D. (1994). Epistemological beliefs in introductory?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183.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s of personal?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Psychology?Press.
Hofer, B. K. (2000). Dimensionality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in personal epistemology. Contemporary?Educational Psychology, 25(4), 378-405.
Hofer, B. K., & Pintrich, P. R. (1997). The development?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of Educational Research, 67(1), 88-140.
Holland, D., Lachicotte Jr, W. S., Skinner, D., & Cain, C.?(2001). Identity and agency in cultural worlds. Harvard?University Press.
Karakolidis, A., Pitsia, V., & Emvalotis, A. (2019). The?case of high motivation and low achievement in science: What is the role of students' epistemic belief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1),?1457-1474.
Lederman, N. G. (1999).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lassroom practice: Factors that?facilitate or impede the relationship.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16-929.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and values. Praeger.
Mardiha, S. M., & Alibakhshi, G. (2020). Teachers' personal espistemological beliefs and their conceptions of?teaching and learning: A correlational study. Cogent?Education, 7(1), 1763230.
Ordonez, X. G., Ponsoda, V., Abad. F. J., & Romero, S.?J. (2009). Measurement of epistemological beliefs:?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QEBI test scores.?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9(2),?287-302.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Perry, W. G. (1968). Patterns of development in through?and values of students in a liberal arts college: A validation of a scheme. Cambridge. MA: Bereau of Study?Counsel. Harvard University.
Qian, G., & Alvermann, D. (1995). Role of epistemological?beliefs and learned helplessness in secondary school?students; Learning science concepts from text. Journal?of Educational Psychology, 87(2), 282-292.
Schommer, M. (2002). An evolving theoretical framework?for an epistemological belief system. In B. K. Hofer,?&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pp. 103-11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chraw, G., & Olafson, L. (2002). Teachers' epistemological?world view and educational practices. Issues in?Education, 8(2), 99-149.
Schraw, G., Bendixen, L. D., & Dunkle, M. E. (2002).?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pistemic Belief?Inventory (EBI.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knowledge and knowing. Mahwah, NJ: Lawrence?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She, H. C., Lin, H. S., & Huang, L. Y. (2019). Reflections?on and implications of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Student Assessment 2015 (PISA 2015) performance?of students in Taiwan: The role of epistemic beliefs?about science in scientific literacy.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56(10), 1309-1340.
Wu, D., Liao, T., Yang, W., & Li, H. (2021). Exploring?the relationships between scientific epistemic beliefs,?science teaching beliefs and science-specific PCK?among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in China.?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32(1), 82-9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