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기반의 순차적인 치아조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효과
The effect of utilizing augmented reality in a mobile application for sequential tooth carving by users 원문보기

Journal of dental rehabilitation and applied science = 구강회복응용과학지, v.39 no.2, 2023년, pp.69 - 78  

이재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배정희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에서는 순차적인 증강현실 치아조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치아조각 실습에서 학습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재료 및 방법: 치아형태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년(기존의 이차원적인 실습 교과서)과 2022년(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상악중절치의 치아조각 점수를 이용하여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점수 평가기준은 해부학적인 지표를 근거로 하여 근/원심과 순설의 길이 비율점수, 근심과 원심의 길이점수, 치경부 만곡, 순면의 기울기, 와의 형태, 융선의 형태, 발육구의 형태, 절단의 형태, 각면의 기하학적 형태 점수로 구성하였다. 집단간 차이를 Mann-Whitney U test로 검정하였다. 결과: 전통적인 2차원 텍스트를 활용한 집단과 증강현실 치아조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집단에서 치아 조각 점수 차이가 있었다(P < 0.05). 세부항목별 점수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집단의 점수가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결론: 상악 중절치 치아조각 실습 시, 증강현실 치아조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실습을 가이드하고, 치아조각에 대한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길 기대한다. 추가적으로 상악 중절치 이외에 치아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에게 증강현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effect of a sequential augmented-reality tooth carving mobile application on the learning experience of users in practical training using tooth carving, focusing on maxillary central incisor carving. Materials and Methods: The differences in the scores of toot...

주제어

참고문헌 (24)

  1. Obrez A, Briggs C, Buckman J, Goldstein L, Lamb C, Knight WG. Teaching clinically relevant dental anatomy in the dental curriculum: description and assessment of an innovative module. J Dent Educ 2011;75:797-804.? 

  2. Lone M, McKenna JP, Cryan JF, Downer EJ, Toulouse A. A Survey of tooth morphology teaching methods employed in the United Kingdom and Ireland. Eur J Dent Educ 2018;22:e438-43.? 

  3. Lamichhane RS, Chaulagain R, Pradhan A, Khadka S. Perception Regarding Tooth Carving Using wax Block among the Dental Practitioners. J Nepal Health Res Counc 2022;19:772-7.? 

  4. Park JT, Park SB, Lee JE. Developing a Mobile Tutorial Tools Using 3D Modeling Technology on Tooth Carving for Dentistry. J Korea Con Assoc 2016;16:546-57.? 

  5. Iwanaga J, Terada S, Kim HJ, Tabira Y, Arakawa T, Watanabe K, Dumont AS, Tubbs RS. Easy three-dimensional scanning technology for anatomy education using a free cellphone app. Clin Anat 2021;34:910-8.? 

  6. Maggio MP, Hariton-Gross K, Gluch J. The use of independent, interactive media for education in dental morphology. J Dent Educ 2012;76:1497-511.? 

  7. Kassebaum DK, Hendricson WD, Taft T, Haden NK. The dental curriculum at North American dental institutions in 2002-03: a survey of current structure, recent innovations, and planned changes. J Dent Educ 2004;68:914-31.? 

  8. Lee J, Kim H, Kim KH, Jung D, Jowsey T, Webster CS. Effective virtual patient simulators for medical communication training: A systematic review. Med Educ 2020;54:786-95.? 

  9. Eijlers R, Utens E, Staals LM, de Nijs PFA, Berghmans JM, Wijnen RMH, Hillegers MHJ, Dierckx B, Legerstee J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Virtual Reality in Pediatrics: Effects on Pain and Anxiety. Anesth Analg 2019;129:1344-53.? 

  10. Pulijala Y, Ma M, Pears M, Peebles D, Ayoub A. An innovative virtual reality training tool for orthognathic surgery. Int J Oral Maxillofac Surg 2018;47:1199-205.? 

  11. Huang TK, Yang CH, Hsieh YH, Wang JC, Hung CC.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 applied in dentistry. Kaohsiung J Med Sci 2018;34:243-8.? 

  12. Lee YN, Kim AJ, Kim KS. Comparison of Perception Between Pre-service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on Ap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 Educ Innovat Res 2016;26:267-88.? 

  13. Lone M, Vagg T, Theocharopoulos A, Cryan JF, McKenna JP, Downer EJ, Toulouse A.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a Three-Dimensional Tooth Morphology Quiz for Dental Students. Anat Sci Educ 2019;12:284-99.? 

  14. Liebermann A, Seefelder JK, Huth KC, Erdelt K. Mobile virtual tooth morphology teaching environment for preclinical dental students. J Dent Educ 2023;87:130-8.? 

  15. Samadbeik M, Yaaghobi D, Bastani P, Abhari S, Rezaee R, Garavand A. The Applications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Medical Groups Teaching. J Adv Med Educ Prof 2018;6:123-9.? 

  16. Im EJ, Lee J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epwise Tooth Carving Practice Content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nd a Three-Dimensional Tutorial Method. J Korea Converg Soc 2020;11:81-8.? 

  17. Park JT, Kim JH. Effects of Mobile Task Information Presentation using 3D Multimedia on Tooth Carving Knowledge, Performance and Class Satisfaction for Dentistry. J Korea Con Assoc 2018;18:376-85.? 

  18. Im EJ, Lee JG. Virtual reality-based tooth carving education and practice system. J Digit Con Soc 2020;21:1905-11.? 

  19. Kim SK, Kim OS. Analysis of esthetic factors and evaluation of esthetic perception for maxillary anteriors of dental students. J Korean Acad Prosthodont 2019;57:118-26.? 

  20. Schlafer S, Pedersen K, Jorgensen JN, Kruse C. Hands-on live demonstration vs. video-supported demonstration of an aesthetic composite restoration in undergraduate dental teaching. J Dent Educ 2021;85:802-11.? 

  21. Yang YC. The Effects of Embedded Learning Strategies to Promote Th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in A Web-Based Learnig Environment. J Educ Technol Syst 2004;20:3-23.? 

  22. Khot Z, Quinlan K, Norman GR, Wainman B.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computer-based and traditional resources for education in anatomy. Anat Sci Educ 2013;6:211-5.? 

  23. Lee SH, Jung HK. Factors Increasing the Satisfaction with learning in Dental Morphology Class Using the Mobile Apps. J Korean Soc Indust Converg 2022;25:869-80.? 

  24. Garrett PH, Faraone KL, Patzelt SB, Keaser ML. Comparison of Dental Students' Self-Directed, Faculty, and Software-Based Assessments of Dental Anatomy Wax-Ups: A Retrospective Study. J Dent Educ 2015;79:1437-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